[교육과정]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파울로 프레이리

2.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3.은행 저축식 교육(BANKING EDUCATION)

4.변혁을 위한 대화와 해방 교육

본문내용
1.파울로 프레이리
1921 브라질 태생
1929년의 경제공황이 그의 인생 노선 결정에 영향을 끼침
사상적 핵심
-실존주의, 막시즘, 인격주의들 3대 철학적 기조를 중심으로 민중들의 ꡒ의식화 교육론ꡓ으로 압축하여 정리했다.
침묵의 문화
-비판적 각성이나 반응을 불가능하게하여 자신이 처한 상황에 함몰되어 가는 과정(무지와 무기력함)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지배 및 가부장적 사회 상황으로부터 비롯된 것임.

2.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비인간화: 자기완성과 사회 및 역사적 주체로 남지 못하고 어떤 이데올로기나 권력에 의 해 예속된 객체로 전락하는 것
인간화: 개인과 개인과의 인간관계에서 비롯된 비인간화와 소외를 극복하는 실천으로서
역사적 인간화이다.
의식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제 모순들을 인식하고 현실의 압제 요인들에 항거하는 행동 을 취하기 위한 학습.
압박: A가 B를 객관적으로 착취하거나, 책임 있는 인격체로서 자아 확인을 못하게 방해하 는 상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