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파울로 프레이리
2.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3.은행 저축식 교육(BANKING EDUCATION)
4.변혁을 위한 대화와 해방 교육
- 본문내용
-
1.파울로 프레이리
1921 브라질 태생
1929년의 경제공황이 그의 인생 노선 결정에 영향을 끼침
사상적 핵심
-실존주의, 막시즘, 인격주의들 3대 철학적 기조를 중심으로 민중들의 ꡒ의식화 교육론ꡓ으로 압축하여 정리했다.
침묵의 문화
-비판적 각성이나 반응을 불가능하게하여 자신이 처한 상황에 함몰되어 가는 과정(무지와 무기력함)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지배 및 가부장적 사회 상황으로부터 비롯된 것임.
2.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비인간화: 자기완성과 사회 및 역사적 주체로 남지 못하고 어떤 이데올로기나 권력에 의 해 예속된 객체로 전락하는 것
인간화: 개인과 개인과의 인간관계에서 비롯된 비인간화와 소외를 극복하는 실천으로서
역사적 인간화이다.
의식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제 모순들을 인식하고 현실의 압제 요인들에 항거하는 행동 을 취하기 위한 학습.
압박: A가 B를 객관적으로 착취하거나, 책임 있는 인격체로서 자아 확인을 못하게 방해하 는 상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레이리][프레이리교육철학][프레이리교육사상][의식화교육][대화의교육][해방의교육]프레이리 생애와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및 프레이리의 의식화교육, 프레이리의 대화의 교육, 프레이리의 해방의 교육
- [프레이리의 교사론, 교사론] 프레이리의 교사론 감상문
- 자유의 교육학 논평 - 현 대한민국에 비춰본 프레이리의 교육론
- 페다고지-교육사회학)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페다고지 내용요약 및 페다고지 느낀점(의견), 페다고지 서평
- 독후감 - 의식 활동으로서의 교육학 - 의식화를 향한 억눌린 자들의 노력을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