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개발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개 요
◈ 교육과정 구성요소
◈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 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장․단점
◈ Walker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 Walker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모형의 요소
◈ Walker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모형의 장․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 Walker의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모형의 요소

1. 강령(platform)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과정 개발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어떤 믿음과
가치체계를 말한다.
-참가자들의 믿음과 가치체계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강령은 앞으로의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숙의 에서 합의를 해 나가는 발판이
된다.
<강령단계에서의 주요 활동>
참가자들이 모여 강령이 무엇이고, 혹은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토론하고,
그 강령을 지지하는 자료들을 검토하는 것
참고문헌
김종식, 함수곤, 왕경순, 권응환,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2003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동문사 2002
박도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문음사 1999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역사적 접근-) 서울: 양서원 2001
박현주,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주요개념 서울: 교육과학사 1996
조승제, 교육과정과 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2002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위커의 교육과정개발모형의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의 적용
  • 위커의 교육과정개발모형의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의 적용교육과정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요인이다.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개발은 학습자의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학습의 위계에 따른 효과적인 수업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직접적인 학업성취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오로지 텍스트 위주, 교과서에 명시된 내용을 완벽하게 숙달시키기 위해

  • 교육학 정리노트 Part1
  • 교육학 정리노트 Part11.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2. 중핵교육과정3. 학교조직의 특성4.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5.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6.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7. 자유학기제8. 집중이수제9.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10. 블록타임제11.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3. 과학적 관리론14. 맥그리거의 XY인간관15.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16. 분산적 지도성17. 발전교육론

  • 제4장 교육과정의 개발과 편성
  • 교육과정을 수정, 적응시킬 입장에 있어야 한다.• 전문가로서 교사의 역할은 교육과정 개발과정에 직접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학교를 좀 더 교육과정 개발기관으로 간주할 필요가 있다.☞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방식과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방식은 서로 상호 보완적이어야 함 2.교육과정 개발모형가. Tyler의 모형단계교육의 기본구성요소1단계교육목표의 설정학교가 달성해야 할 교육목표가 무엇인가?2단계학습경험의 선정목표를 달

  • [교육공학] 교육과정 개발모형 연구
  • 교육과정 개발이란?교육과정 개발이란?교육 목적과 교육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키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 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교육과정 개발수준 광범위(국가)->특정 개별학교 포괄교육과정 개발 과정의 특징통시적인 변화여러 사회 주체들의 이해관계 반영※ 교육과정 개발/교육과정 설계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을 구성함에 있어 그 과정 및 절차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가

  • 교육학 총정리 Part10
  • 교육학 총정리 Part101.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2. 분산적 지도성3. 발전교육론4. 역동적 평가5. PMI법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8.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9. 학교조직의 특성10. 중핵교육과정11. 잠재적 교육과정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4. 집중이수제15. 파이너의 재개념주의16.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7. 타일러 목표진술의 원칙18. 교수목표와 수행목표19. 브론펜 브레너의 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