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 가치,장점, EBS교육방송 성격, EBS교육방송 기본방침, EBS교육방송 시청지도, EBS교육방송 문제점, EBS교육방송 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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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EBS교육방송의 가치

Ⅲ. EBS교육방송의 장점

Ⅳ. EBS교육방송의 성격

Ⅴ. EBS교육방송의 기본방침

Ⅵ. EBS교육방송의 시청지도
1. 시청 전 학습
1) 주의 집중시키기
2) 학습 목표 제시
3) 선수 학습 기능 회상
4) 중점적으로 시청할 내용 강조
2. 시청 중 학습
3. 시청 후 학습

Ⅶ.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Ⅷ. EBS교육방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방송은 공간이 부족해 주차장에 컨테이너를 설치한 후 이곳에서 제작하고, 사무를 보던 시절이 있었다. 까마득한 옛날이 아니라 바로 몇 년 전의 일이다. 그나마 방송법 개정으로 교육부 사슬에서 풀려나 교육방송공사로 탈바꿈하면서 재정이나 편성에서 예전보다 훨씬 독립성이나 안정성이 확보되었다. 그러나 교육방송을 통괄적으로 규율하는 공익적 지도 이념이 빈약하고, 교육 방송 서비스를 해 줄 수 있는 안정적이고, 공적인 재원도 조달되지 않는 형편이이서 국민에게 절실한 교육 서비스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거나, 사용자에게 비용을 부담하는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싸게 만든 방송’의 모습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으며, 방송 프로그램에서는 획기적인 모습을 볼 수 없다. 타성적인 제작과 편성이 엿보이며, 공사화 이후 잠시 보였던 질적 도약은 주춤한 모습이다. 교육방송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창의성, 실험성을 담은 프로그램을 충분하게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실로 큰 문제이며, 교육 개혁을 견인하는 프로그램도 변변한 것이 없다는 것은 교육방송이 시급히 풀어야 할 문제이다.
경영 효율성의 제고도 필요하고, 시급한 일임을 설명하였다. 교육방송은 늘 재정 부족으로 늘 어렵게 경영해왔기 때문에 효율성에 눈 돌릴 사이가 없었다. 하지만 예산이 1천 억 원을 넘어섰기 때문에 효율성 문제는 더 이상 간과해서는 안 된다. 특히 높은 간부 비중, 인력 중복, 행정 편의주의와 같은 관료주의 병폐가 퍼지고 있는 현상은 걱정스런 대목이다. 이런 것은 단호히 정리해야 한다. EBS 외부에서 문제가 지적되어 어쩔 수 없이 개혁에 나서는 것은 이미 시기를 놓쳐 공영방송으로서 EBS의 위상과 수신료 등 재원문제, 내부적 개혁 등 모든 것에 상처를 주게 된다.
법제상의 미비점도 솎아내서 정상적인 교육 방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도록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그 방법으로는 독립된 민간기구인 방송재정조사위원회를 설치하고, 이 기구가 수신료 인상액을 정하고, KBS와 EBS의 배분율을 정하는 방법으로 재정 구조를 개혁하는 것이다. 수신료 인상액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로 EBS는 총 수신료 수입의 15-20%를 할당받고, 방송발전기금의 할당액을 대폭 늘여 EBS의 총예산중 70% 가량을 공적 재원으로 충당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지적할 점은 교육방송의 여건이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향상되었기 때문에 점
참고문헌
김승화 외 5인(1987),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방송(1998), EBS위성방송 강좌 활용 사례, 서울 : 문화일보
방송위원회(2003),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서울 : 방송위원회
유태영·김영수(1998), 교육방송론, 서울 : 도서출판 나남
황봉연, 교육방송 TV 프로그램활용과 탐구능력, 과학충남 제44호, 대전 : 성문인쇄사
EBS 교육방송(1998), 교육방송 프로그램 안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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