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이나 누리과정에 대한 학술지 논문을 찾아 읽고 분석해 리포트를 작성해 주세요.(국가수준 영유아 교육과정에 대한 국제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논문개요
2. 논문 요약
1) 교육과정 체계 비교
2) 교육목적 및 목표 비교
3) 교육내용 및 교수ㆍ학습 방법 비교
4) 교육평가 비교
3. 논문 결과 및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논문 개요
- 논문 제목 : 국가수준 영유아 교육과정에 대한 국제비교
- 논문 저자 : 양옥승, 신은미(유아교육학회, 2011년)
- 연구 목적 : 본 논문은 OECD 국가 중 한국을 위시하여 국가수준에서 표준보육과정이나 유치원 교육과정을 개발, 시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들, 즉 뉴질랜드, 스웨덴, 영국, 일본, 프랑스 등 6개국의 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연구 방법 : 위 목적을 위해 이 연구에서는 6개 국가의 관련부처 사이트를 통해 국가별 보육과정 및 유치원 교육과정을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교육과정 체계,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및 교수ㆍ학습 방법
.
.
3. 논문결과 및 분석
본 논문은 국가수준 보육과정이나 유치원 교육과정을 개발, 시행하고 있는 뉴질랜드, 스웨덴, 영국, 일본, 프랑스, 한국의 국가수준 영유아 교육과정을 교육과정 체계 및 개발 배경,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및 교수ㆍ학습 방법, 교육 평가 등을 기준으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국교육의 근간으로서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을 개정 또는 통합하거나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논문의 결과를 정리하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국의 국가수준 영유아 교육과정은 보육과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확보하고 평생학습의 시작 단계의 교육과정으로 보육뿐만 아니라 교육기능을 강화하고 최근에는 핵심 역량 개념도 빠르게 도입되면서 개발, 확립되고 있다. 일본과 한국은 스웨덴을 비롯한 유럽 국가들이나 뉴질랜드보다도 상당히 이른 시기에 국가수준 영유아 교육과정을 개발, 시행하였으나 아직까지도 기본학제로 포함되지 않고 있다. 이와
- 참고문헌
-
- 양승옥외, “국가수준 영유아 교육과정에 대한 국제비교”, 유아교육학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