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가치는 무엇이며 더 좋은 홍익사회를 만들기 위한 실천과제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가치
1) 인간의 존엄성 확보
2) 인간다운 생활의 보장
3) 자립적인 생활의 영위
4) 개인의 성장과 개발
2. 사회복지사로서 더 좋은 홍익사회를 만들기 위한 실천과제
1) 기회의 균등 실현
2) 자립생활 확립과 사회적 통합 지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가치
가치라고 하는 것은 그 속성이 고정되어 영원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장소 그리고 가치를 주장하는 사람들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될 뿐만 아니라 강조되는 가치 자체가 아예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사회복지사가 하나의 전문직으로 등장한 이래 지금까지 사회복지사의 대표적인 가치와 역할로써 제시되어 온 것은 매우 다양하다. 그 중 대표적인 것들을 몇 가지만 들어보려 해도, 개인의 존귀함과 존엄성, 인간에 대한 존중, 클라이언트의 자기의사결정, 자아실현의 기회제공, 보편적 인간욕구충족, 클라이언트의 능력강화, 차별금지, 공평한 기회, 사회변화와 사회정의, 다양성에 대한 존중, 비밀보장과 사생활 보호 등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그 중에서도 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역할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1) 인간의 존엄성 확보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 확보는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가치이자 목표이다. 인간의 존엄성 확보는 인간의 인격을 존중하는 데 있으며 여자
.
.
2. 사회복지사로서 더 좋은 홍익사회를 만들기 위한 실천과제
사회복지사로서 더 좋은 홍익사회, 즉 널리 이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실천과제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1) 기회의 균등 실현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고 균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원리는 사회복지의 실천과정에서 꼭 수반되어야 할 가치이다. 인간사회에서는 재산, 교육, 지위, 종교, 직업 등에 의해 여러 계층으로 분류되기도 하는데 사회복지에서는 이들에게 어떠한 차별 없이 똑 같은 기회가 주어져야 할 도덕적ㆍ직업적 원칙이 있다. 그러므로 사
참고문헌
- 강원돈외, “사회복지개론”, 공동체, 2007
- 이성기, “한국의 사회복지” 한울, 2008
- 전국대학사회복지교육협의회, “사회복지개론”, 유풍출판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와 서비스개선방안
  • 생각한다 하더라도 노후문제에까지 신경 쓸 여유가 없다. 노후생활을 경험하며 노인복지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노인 층은 복지정책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노인복지사업은 경제적인 면에서 생산적인 것이 아니라 소비적인 것이기 때문에 경제발전이 급선무인 발전도상국가에서는 투자우선순위에서 미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이 노인복지문제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지난날 농경사회에 있어서는 노인의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우수예문81가지
  • 더쉽은 점점 커지게 되었습니다. 동기들과 함께 하며 그들을 이끌었던 1년과 소대원들과 땀 흘리며 함께 하자!!라고 말하며 지내왔던 2년은 저를 성장시킨 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모든 사회생활, 학교생활이 사람과의 관계로 이루어진다는 생각으로 누구나와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어왔습니다. 학교생활 군 생활을 통해 폭넓은 인간관계를 맺어왔고 특히 나보다 높은 상급자나 또 전혀 다른 곳에서 일하는 협력자들과의 관계도 유지하는 방법을 알았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역할사회사업에서 클라이언트가 지속적인 압박상태나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야 할 책임을 말한다. 위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사용되는 구체적 기술은 희망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저항과 양가감정을 감소시키는 등 감정들을 인지하고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개인적인 강점들과 사회적인 자질을 확인시켜 주고 지지해 주며 좀 더 지속적으로 해결 될 수 있도록 확인시켜 주고 지지해 주며 좀 더 지속적으로 해결 될 수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사회적 조건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교육이 공 교육화 되면서부터 학교교육이 교육의 중심에 놓이게 되었으며, 특히 우리사회에서는 학교교육이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어지고 있기 때문에 학교교육을 거쳐야만 인간으로서 인정을 받는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정성경, 1997). 그러나 최근 학교 붕괴, 교실 붕괴라는 말은 일상적인 언어로 들릴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학교교육의 문제는 그 심각성이 더해가고 있다. 학교에서 하루의 70% 이상의 시간을 보내는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사회, 문화적 관계의 문제점 (4) 개인적 문제점6. 외국사례 (1) 주요국의 다문화교육 현장 방문(2) 세계 각국의 이민정책 유형과 이주자 문제(3) 나라별 다문화교육 동향과 특징(4) 외국의 다문화 부작용 사례Ⅲ. 결론7. 다문화 가정 및 청소년, 정책의 시사점 및 대안점 (1)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선진국의 이민정책과 다문화 교육정책에의 시사점 (2)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을 위한 대안 (3) 청소년지도사로서의 대안과 역할Ⅳ. 참고문헌 Ⅰ.서 론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