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이고 사변적인 아동발달 연구와 비교하여 과학적 아동발달 연구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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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 연구의 역사
2. 철학적이고 사변적인 아동발달 연구와의 비교를 통한 과학적인 아동발달 연구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철학적이고 사변적인 아동발달 연구란 경험에 의하지 않고 이성에 의한 연구를 말한다. 아동발달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졌으며 아동이해에 대한 관점은 특히 많은 변화를 거쳤다. 아동기라는 개념은 아주 최근의 개념이다. 17세기 이전까지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 정도로 생각되었다. 이후 19세기말이 되어서야 비로소 과학적인 아동연구가 시작되었다. 스탠리 홀은 미국에서 아동에 관한 최초의 체계적 연구에 착수하였으며 발달심리학 분야의 토대를 구축하였다. 스탠리 홀은 독자적인 아동심리학을 발전시키고 과학적인 아동 연구방법을 이용한 최초의 심리학자이다. 그는 집단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연구가 가능토록 하기 위해 새로운 연구방법을 고안했는데, 질문지법이 바로 그것이다. 이 연구법은 종전의 철학적 혹은 사변적 접근법이나 전기전 접근법보다는 연구방법상 진일보
.
.
2. 철학적이고 사변적인 아동발달 연구와의 비교를 통한 과학적인 아동발달 연구 설명
철학적이고 사변적인 아동발달 연구는 아동의 특성만을 연구하는 경향이 있었다. 즉 아동이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관심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과학적 연구는 이에 비해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첫째, 철학적이고 사변적인 아동발달연구는 이론적 연구이다. 이에 비해 과학적 연구는 경험적 연구이다. 만일 어떤 발달심리학자가 한 가정의 부모자녀관계를 관찰해봄으로써 그 가정의 의사소통 양식을 알 수 있다고 확신한다면 그 심리학자는 어떻게 해서든 자신의 신념을 객관적으로 검증해 보여야 한다.
둘째, 철학적이고 사변적인 아동발달연구는 일정한 원리에 따라 짜임새 있게 조직되지 못한 연구이다. 이에 비해 과학적 연구는 체계적이다. 예를 들어, 어떤 유형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이타적 행동과 관련이 있는지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현정환, “아동발달의 이해”, 창지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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