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이시기의 발달을 돕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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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제1장 연구의 범위
제2장 발달의 개념
제3장 영아의 인지발달
제4장 삐아제의 인지발달
제5장 인지발달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참고문헌
§영아기 시기 발달을 돕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Ⅰ. 서론
Ⅱ. 전문가로서의 교사역할
Ⅲ. 결론
* 보육교사의 역할
- 본문내용
-
제1장 연구의 범위
영아기의 발달에는 신체발달, 지적발달, 성격발달등이 있다. 그리고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하나를 첨가한다면 이 모든것을 바탕으로 영적 발달을 말할수 있겠다. 그러나 여기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지적발달이다. 그 가운데에서도 삐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한 내용을 주제로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서 제 2장에서는 우선 발달의 개념을 살피고 제 3장에서는 영아의 인지발달에 대한 내용을 약술하고자 한다. 그리고 제 4장에서는 삐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소개하면서 마지막 5장에서는 이러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인지발달에 대한 실제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제2장 발달의 개념
일반적으로 발달은 심신의 구조, 형태, 및 기능이 변화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이는 인간이 수정되는 순간부터 죽을때까지의 과정을 통해 겪게되는 변화들을 뜻한다. 이것은 성장과 성숙과 경험에 이해 나타나는 결과들이다.
성장이란 키나 몸무게가 증가 하듯이 발달 과정에 따른 단순한 양적인 변화를 뜻한다. 이에 반해 성숙은 생리적 요인에 의해 점짐적인 신체적, 심리적 변화로서 뇌기능의 분화 또는 사춘기의 변성이나 초경과 같이 미리 짜여진 유전인자의 프로그램에 의해 나타나는 변화를 뜻한다. 이와는 달리 경험이란 아동과 환경과의 만남을 의미한다. 즉 모든 물리적인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바로 경험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이것은 독립적으로 존재할수 없고 상호 작용을 통하여 발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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