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은 과학인가 예술인가_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학은 과연 과학인가?

혹은 예술인가에?

대한 물음에 작성해 보았던 레포트입니다.


나름대로 논리적으로 잘 정리 되어서 좋은 성적을 거뒀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 과학의 사전적 의미

■ 과학으로서의 경영학

■ 예술로서의 경영학

■ 결 론
본문내용
■ 과학의 사전적 의미

□ 과학은 영어와 프랑스어 `science`는 모두 어떤 사물을 `안다`는 라틴어 `scire`에서 연유된
말로, 넓은 의미로는 학(學) 또는 학문(學問)과 같은 뜻이나, 독일어의 `Wissenschaft`는
학문(Wissen)과 명백히 구별되어 과학을 의미하며, 철학▪종교▪예술과 대립되는 개념으
로 쓰이는 일이 많다.
즉, 과학은 어떤 가정 위에서 일정한 인식목적과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세워진
광범위한 체계적 지식을 가리키는 동시에 자연연구의 방법과 거기에서 얻어진
과학지식이 축적되어 온 까닭에 자연과학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

■ 과학으로서의 경영학

⑴ 응용과학으로서의 경영학

무엇보다도 먼저 경영학은 응용과학 및 실천과학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경영학의 한 기초학문인 경제학이 이론과학의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는데 반하여 경영학은 경제이론을 실천목적에 응용한 응용과학이며 과학을 위한 과학이 아니라 실천을 위한 과학 즉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의 학`이다. 또한 응용과학적 연구는 현실의 문제해결에 관해 그의 실천적 처방을 제공함으로서 실증적인 유용성을 검증할 수 있게 된다.
경영학은 기법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최고의 생산성을 추구하기 위한 처방을 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경영학에 주어진 실천적 요구이다. 경영학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확고부동한 과거의 연구자료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다시 말하면 인식의 소재는 과거에 속하고 과거에 속한 것만이 인식된다는 점에서 보면 과거학이다. 그러나 인식하는 주체는 언제나 현재에 서 있고 인식목적은 현재에 있다는 관점에서 보면 현재학이며 실천론은 미래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미래학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습관
  • 전통(?)이다. 물론 내부에서 성장한 인물이기는하지만, CEO로서의 역량이 충분한가? 그보다 더 뛰어난 사람이 없는가?3“Built to Last”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introkey wordsevidencesapplicationdiscussionHow will Korean companybecome a visionary company?한국 기업은 어떻게 비전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인가?“Built to Last”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introkey wordsevidencesapplicationdiscussionThe End감사합니다“Built to Last”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 관광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 과학적인 것이어야 한다”마티오와 볼만기성과학의 한 분야의 성과에 비추어서 관광현상을 해명하고 그러한 학문을 토대로 먼저 응용과학으로서의 관광학을 수립하려고 주장외래관광객의 유치로 인한 관광의 경제적 측면 강조1954 교통부 육운국에 관광과 설치1962 관광사업진흥법 제정, 공포1963 경기실업초급대학 관광과(한국최초)1964 경기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개설1982 경기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석사과정1984 동 대학원 박사과정 인가 19

  • 광고와 예술 -패러디 광고
  • 예술적으로 전하고 있다. 광고는 광고를 제작하시는 사람에 따라 광고 자체가 예술이라고 주장하기도 하며 마케팅의 여느 다른 부분들과 마찬가지로 경제학, 경영학, 심리학, 그리고 통계학등이 함축되어 있는 응용된 사회과학(Applied Social Science)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오늘 우리는 광고를 예술이라 하고자 한다. 광고에서 중요한 것은 판매라는 목적을 위해 ‘무엇을 말할것인가(what to say)’와 ‘어떻게 말할 것인가(how to say)’이다. ‘무엇을

  •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있는가
  • 경영학부 설아람상경학부 경영학전공 김영훈문예창작학과 정준기문예창작학과 이승우목차서론 - 자유의지론과 결정론본론1.개념정의1)자유의지론2)결정론3)양립가능론2.자유의지론을 바라보는 세 가지 시선1)도덕법칙과 자유의지2)성경 속의 자유의지3)과학의 발전과 자유의지결론 - 자유의지론은 옹호될 수 있는가?서론 - 자유의지론과 결정론인간을 동물과 구별할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예술 행위, 언어를 사용한 대화, 사고와 사유

  • 철학과 과학 레포트
  • 과학의 세계는 추측과 가설이 있을 뿐 진리는 없다. 진리를 추구 할 뿐이다. 이로써, 과학의 특권이 무너지게 된다.7. 과학은 개별과학과학은 인간의 경험 현실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을 포기한다. 그래서 특정한 부분을 연구하기 시작하는데, 이것이 개별과학이다.자연과학(예:물리학, 화학, 천문학, 의학, 생물학)개별과학형식과학인문과학(예:역사학, 종교학, 언어학, 예술학)문화과학과학사회경제과학(예:사회학, 경제학, 경영학, 신문방송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