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권분류체계로 본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상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요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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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현대 사회과교육에서의 ‘인권교육’의 의미
2. 인권교육의 내용구성 원리
Ⅲ. 초등학교 제6․7차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학교인권교육은 사회과에서만 한정되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는 인간이 살아가는 모든 생활의 장면에서 존재하는 것이다. 연구의 성격상 초등학교 사회과교육과정으로 제한하였지만, 학교에서 실시되는 인권교육 또한 어느 한 교과나 단일 형태, 정해진 시간 내에서의 활동이 아닌 교과 활동, 특별 활동, 생활지도 등 학교에서 일어나는 모든 교육적 상호작용의 측면에서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현 시점에서는 이러한 교육활동의 측면에서 나아가 하나의 교과의 형태로, 또는 교과의 한 영역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화된 내용 및 교수방법을 통한 인권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학교인권교육의 도입을 위해서 1990년대 후반 이후 지난 10여 년 동안 많은 연구와 논의의 과정이 이어졌다. 앞으로는 학교교육에서 교과의 한 영역으로 인권교육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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