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권분류체계로 본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상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요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5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현대 사회과교육에서의 ‘인권교육’의 의미
2. 인권교육의 내용구성 원리
Ⅲ. 초등학교 제6․7차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학교인권교육은 사회과에서만 한정되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는 인간이 살아가는 모든 생활의 장면에서 존재하는 것이다. 연구의 성격상 초등학교 사회과교육과정으로 제한하였지만, 학교에서 실시되는 인권교육 또한 어느 한 교과나 단일 형태, 정해진 시간 내에서의 활동이 아닌 교과 활동, 특별 활동, 생활지도 등 학교에서 일어나는 모든 교육적 상호작용의 측면에서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현 시점에서는 이러한 교육활동의 측면에서 나아가 하나의 교과의 형태로, 또는 교과의 한 영역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화된 내용 및 교수방법을 통한 인권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학교인권교육의 도입을 위해서 1990년대 후반 이후 지난 10여 년 동안 많은 연구와 논의의 과정이 이어졌다. 앞으로는 학교교육에서 교과의 한 영역으로 인권교육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사회 5·6학년 교과서. 국정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2006). 사회 5·6학년 교과서. 국정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9). 초등학교교육과정 해설(3).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구정화(2004). 아동의 인권개념형성에 비추어본 초등사회과인권내용 적합성, 사회과교육. 제43권 2호 pp.65-84.
권영성(2008). 헌법학원론. 서울:법문사.
(2005). 헌법개설. 서울:박영사.
김철수(2005). 헌법학개론. 서울:박영사.
문용린 외(2003). 유·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연구. 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
박상준(2003). 인권교육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론적 연구. 시민교육연구 제35권1호. pp.115-141.
박용조(2006). 인권의 보편성이 사회과 인권교육에 주는 시사. 사회과교육연구. 13권 1호. pp. 79-98.
유네스코한국위원회(2000). 인권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이경환 외(2002). 한국교육과정의 변천.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이용교 외(譯)(1997). 인권교육의 기법. 서울:인간과 복지.
이종호(1996). 한국사회과교육과정 이념의 시대적 변천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이재호(2008). 인권교육의 재정립과 실천방향 모색. 정신문화연구 제31권3호. pp. 333-362.
차경수(2002). 현대의 사회과교육. 서울:학문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유네스코한국위원회(2000). 인권교육 체계화 방안 연구 ARRC.
허 영(2008). 한국헌법론. 서울:박영사.
Banks T.A(1991). Teaching strategies for the social studies. New York:longman.
Betty A. Reardon(1995). Educating for Human Dignity:Learning About Rights and Responsibilities: A K-12 Teaching Resource.
Emile Durkheim(1956). translated by Sherwood D .Fox, Education and Sociology, N.Y.:The Free Press.
Schmidt-Sinns, D.,(1980). "How can we teach human rights?",『International Jounal of Political Education』21.
Torney, J.,(1980). "The elementary years as an optimal period for learning about international human right" , Falkenstein, L.C & Anderson(edit). 『Law and the humanities in the elementary school』, Chicago:ABA.
UN General Assembly(2 March 2005). "Revised draft plan of action for the first phase(2005-2007)of the World Programme for Human Rights Education,"A/59/525/Rev.1.)
UNHCHR(2004). ABC:Teaching Human Rights:Practical Activities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New York and Geneva: United Nation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