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M&A, 롯데쇼핑의 하이마트 인수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Executive Summary

Ⅱ.서론
1. 롯데쇼핑의 하이마트 인수를 위한 노력
2. 롯데쇼핑 소개
3. 하이마트 소개

Ⅲ.본론
1. 롯데쇼핑 분석
1-1. 롯데쇼핑의 M&A 및 제휴 사례
1-2. 롯데쇼핑의 주요 R&C 사례분석
▷ MAKRO Co.
▷ 우리 홈쇼핑

2. 하이마트 분석
2-1 하이마트의 주요 R&C 분석
2-2 하이마트의 VRIO분석
2-3 하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3. 인수 시 고려사항
3-1 심한 인수경쟁으로 인한 매각가격 상승
3-2 이전 경영진으로 인한 기업가치 하락

4. 롯데쇼핑의 하이마트 인수 가상모델
4-1 하이마트를 인수하려는 동기요인
4-2 하이마트 인수 시 외부환경 분석
4-3 하이마트 인수 시 기대되는 이점

Ⅳ.결론
1. 하이마트 인수의 시너지효과와 장애물의 비교분석
2. 결론

본문내용
Ⅰ.Executive Summary

우리 조는 하이마트 인수에 관한 뉴스를 보고 흥미를 느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007년 하이마트의 첫 번째 인수가 물위로 올라 왔을 때 1차 인수 대상자에서 바로 제외 되었었던 롯데쇼핑이 뉴스에서는 협상 대상자 중 가장 유력한 후보라고 한 부분이 흥미를 끌어서 이 뉴스의 내용이 어떤 타당성을 가지는지, 그리고 롯데 쇼핑이 어떤 전략 하에서 인수를 해야 하는지를 제안하는 방향으로 맞췄다.

우선적으로 서론에서는 인수 회사와 피 인수회사인 롯데 쇼핑과 하이마트에 대한 간략한 기업소개를 하고 2012년 1분기 실적 보고를 첨부하여 현황을 제시 하였다.
본론에서는 롯데쇼핑의 선행적인 M&A와 제휴 사례 분석을 통해서 롯데가 어떤 전략으로, 어떤 방식으로 인수합병을 하고 있었는지, 어떠한 것을 중점으로 인수를 결정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대표적으로 MAKRO와 우리홈쇼핑 인수 사례를 들어, 당시 롯데쇼핑이 처한 상황, 각 기업 인수를 통해 롯데쇼핑이 얻은 R&C를 언급하고, 인수 합병 후의 효과와 결과를 조사, VRIO분석을 통해 인수 사례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피 인수 기업인 하이마트의 R&C와 VRIO 분석,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여, 하이마트만이 가지는 장점과 매력, 그리고 롯데쇼핑과의 취합점 찾았다.

각 기업의 분석을 끝내고 난 뒤에 인수 방향과 고려해야할 사항을 위주로 조사를 하였다. 대표적으로 ‘심한 인수경쟁으로 인한 매각가격 상승’과 ‘이전경영진으로 인한 기업가치 하락’을 조사하였다.

또한 인수를 실시한 경우에 얻을 수 있는 이점과, 인수 후 시장의 판도에 대한 예측을 해 보았고, 롯데 쇼핑이 하이마트를 어떠한 목적아래에 인수를 하려하는지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 베니건스의 성공사례 분석
  • A C E7.4. P R O M O T E1) KTF 카드2)SK 텔레콤 카드3)삼성 知&美 카드4)대구․동아 백화점 카드8.SWOT분석8.1.강점 (Strength)8.2.약점 (Weakness)8.3.기회 (Opportunity)8.4.위협 (Threat)9.경쟁사 분석9.1. 공통점9.2.경쟁 레스토랑과의 차이점1)TGIF2)마르쉐9.3. 경쟁적 벤치마킹 현황분석 10. 문제점과 해결방안10.1.SWOT분석을 통한 약점과 위기의 방안10.2.베니건스의 발전 방향 제시11. 베니건스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11. 1. 성공사례 선정 이유11.2. 사례연구를 하고 느

  • 이마트 마케팅과 성공전략
  • 사례가 대부분이어서 힘있는 유통업체의 횡포라는 비난을 받기도 한다. 차액2배 환불 보상제 역시 현 상황에서 유명무실한 제도가 되어 가고 있는데 인터넷 보급이 일반화 되고 인터넷을 통한 상품구매가 일반 소비자들에게 확산되가고 있는 시점에서 현재의 이마트 시스템으로는 인터넷 상의 상권과 경쟁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구책으로 사이버 이마트가 탄생하기는 하였으나 인터넷의 전문적인 쇼핑 사이트와는 탄력적인 대응하지 못

  • 스포츠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스포츠마케팅 실패사례분석및 스포츠마케팅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 연구팀에 의해 1500명 이상의 임상실험을 수행하여 근력트레이닝과 유산소 운동을 조합한 그 탁월한 운동효과를 인정 받았다.(4) 여성만을 위한 스토리매달 선정하는 커브스 회원들의 이야기를 통해 동기를 부여한다. 커브스퀸은 최대 체중감량, 커브스 히어로는 질병극복사례, 커브스 홍보대사는 최다 친구추천회원이다. 홈페이지와 커뮤니티 운영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해 회원들의 스토리를 공유한다. 또한 다른 피트니스 센터들이 남성중심의 시설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경영학과 학회활동 등에 열심이었으며, 통신모임으로는 유니텔 경영사례연구회 등에 소속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얻은 지식과 경험은 지금도 대학시절의 가장 큰 추억으로 남아있습니다. 먼저 벤처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특별한 경력이 없다고 생각되면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면서 이중에 하나쯤은 걸리겠지하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지만 이는 큰 오산.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적절하게 보여주어야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전략
  • 사례발표 A반 5조도 이러한 입소문으로 크리스피 크림의 오리지널 글레이즈를 접하였고, 독특한 마케팅의 구조와 수단에 매력을 느껴 이번 사례발표의 주제으로 선정하게 되었다.따라서 우리는 롯데쇼핑이 한국이라는 아시아 시장에 크리스피 크림도넛이 어떤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는지, 웰빙의 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끔찍한 단 맛을 자랑하는 크리스피 크림의 오리지널 글레이즈 도넛이 어떻게 꾸준한 사랑을 받을 수 있었는지 등에 대해서 조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