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식스시그마 방법론과 기업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식스시그마 개요
1) 식스시그마 정의
2) 식스시그마와 전통적 품질관리기법
3) 효과적인 식스시그마의 조건
2. 식스시그마 방법론
1) DMAIC
2) DMADV
3. 식스시그마 기업사례
1) 선진기업 사례
2) 삼성 SDI
3) KORAIL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기업의 전사적인 차원에서 품질경영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와 관련된 시스템과 기법들을 도입하고 있다. 이들이 품질 최우선 경영활동을 추진하는 이유는 한마디로 ‘품질은 돈이 되는 투자’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기업이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준수해야 할 3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제품이든 서비스이든 고객의 불만을 야기할 소지가 있는 불량품은 처음부터 만들지 않는다. 둘째, 만에 하나 첫 번째 원칙을 준수하지 못해 혹 불량이 나오는 경우가 있더라도 그것을 절대로 고객에게 전달하지 않는다. 셋째, 두 번째 원칙마저 무너져 불량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신속하게 조처해야 한다. 이 3가지 원칙을 지키기 위해 품질에 대한 방침, 목표, 책임을 결정하고 품질경영 시스템 내에 품질계획, 품질관리, 품질보증 및 품질개선과 같은 수단에 의해 수행하는 경영가능의 전반적인 모든 활동을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이라 한다.
품질경영은 회사의 모든 임직원에게 책임이 있지만 최고 경영자가 이끌어야 하고 실행은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동참해서 이루어야 한다. 그리고 가장 기본적으로 소비자의 요구가 제품 품질에 반영되어야 한다. 소비자의 기대에 반하는 제품 품질은 소비자로부터 외면당하게 되고, 결국 경쟁력을 상실하게 된다. 이러한 고객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품질경영은 제조 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 산업에서도 필수조건이 되었다. 또한, 급변하는 환경에서 고객만족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는 기업의 생존 전략과 맞물려있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은 품질경영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품질경영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들이 품질경영을 기업의 전사적인 차원에서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이 식스시그마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고서는 식스시그마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들에 대해 알아보고 해외, 국내, 국내 중소기업의 식스시그마 적용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aver.com,
김영선 외, 『글로벌 품질경영』, 박영사, 2010
안영진, 『서비스 식스시그마』, 박영사, 2009
네이버 블로그, 6시그마의 이해
다음 블로그, 중소기업 소상공인 경영가이드북(17): 식스시그마 체제
네이버 블로그, 6시그마, 도약을 위한 경영혁신 로드맵
삼성경제연구소, ⌜Black Belt과정 교재⌟, 삼성경제연구소, 2002.
식스시그마경영연구소, http://www.sixsigma.org
삼성 SDI, http://www.samsungsdi.co.kr,
철도청 http://www.korail.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럴저럭 쓸만합니다.
  • kihyun5***
    (2017.11.12 17:49:58)
회원 추천자료
  • [운영관리] 품질경영 및 관리
  • 연구개발 , 정부부처 등 다양한 부문에서 6시그마 도입대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6시그마 폭 넓어짐 식스시그마(six sigma)*1. 통계(Statistic)    4. 생활 철학 (Living Philosophy)   3. 사업전략(Business Strategy)2. 기법(Tool)   개발, 생산, 판매, 서비스의 전 Business System에 걸쳐 적용할 수 있게 통계 수법을 일련의 Process로 조합하여 Full Package화 시킨 Tool임    통계적 의미로 볼 때 100만개 중 3.4개의 결함을 의미.전사적 차원에서 경영 혁신을 달성하는

  • GE시그마 도입 사례연구보고서
  • 시그마결 론고객만족을 통한 기업 경쟁력의 도구기업의 제조부문 뿐만이 아닌 전 부문에 걸친 개선, 혁신 과정명확하고 구체적인 방법론비즈니스의 한낱 유행이 아닌 하나의 시스템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강력한 전략서비스 이노베이션 엔진, 6시그마 노재범, 이팔훈, 이승현 지음 삼성 경제 연구소6시그마 팀 필드북, 6시그마로 가는 길Peter S.Pande, Rovert P Neuman, Roland R Cavannagh 지음6시그마 경영21세기 북스7.1 Noel M. Tichy and Stratford Sherman (1993). CO

  • 식스시그마 사례연구 보고서
  • 식스시그마 기업 사례기업 성공 사례1오늘날 기업의 식스시그마 프로젝트를 통한 성공요인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식스시그마 프로젝트를 통한 금전적 이득과, 최고경영자의 끊임없는 지원과 열의 그리고 품질향상을 위한 “정량적 접근방식” 및 훈련을 통한 품질향상정책이라고 생각한다.이는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올바른 프로젝트를 올바른 사람이 올바른 도구를 사용하여 수행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식스시그마 레포트
  • 기업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품질을개선하기 위해 6시그마경영을 처음으로 개발하고실천에 나섰음- 당시 전세계 우수공장들을 벤치마킹한 결과, 일본의 품질수준이 모토로라보다 1,000배나 높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혁신적인 품질향상 방법을 창안했음1988년에만 4억8천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했고,그 해 미국 정부에서 품질 우수기업에 수여하는‘말콤볼드리지상’을 수상Six sigma 적용사례 (모토로라)100만개중 제품불량모토로라의 식스시그마

  • [마케팅원론]기업의 경영혁신 - 식스시그마와 블루오션전략에 대해
  •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2) 블루오션 전략 실행 실행 원칙 1 :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실행 원칙 2 :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2-3.블루오션전략의 실행시 주의점 Ⅲ.결론◉참고문헌◉◉부록-블루오션전략의 유형별 기업 사례 분석◉◈기업의 경영혁신 - 식스시그마와 블루오션전략에 대해◈Ⅰ.서론 기업의 평균수명이 급속도로 줄고 있다. 1955년 45세에 사망했던 기업들의 수명이 2005년에는 15세에 숨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내 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