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룩스(Feelux)의 문화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문화마케팅의 정의
최근 마케팅의 다양한 형태가 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 사람들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마케팅이 있는데, 바로 ‘문화마케팅’이다. 문화마케팅이란 문화를 토대로 소비자와의 원활한 교환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를 공유하는 각 주체의 고유의 가치도 높여주는 일련의 마케팅 활동이다. 이에는 ‘문화의 마케팅’과 ‘문화를 활용한 마케팅’이라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전자는 문화예술 분야가 직접 주체가 되어 진행하는 것이며, 후자는 기업이 주체가 되어 진행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두 마케팅의 구체적인 정의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첫 번째 문화를 위한 마케팅은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문화를 접촉하도록 하는 각종 프로그램과 활동이다. 이러한 마케팅이 생겨난 배경에는 ‘삶의 질’에서 ‘생활복지’, ‘문화복지’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실이 있다. 이의 주요 주체는 제작 및 기획사, 정부나 재단 등 후원 협력 그룹이다. 이 마케팅의 주요 전략으로는 접근성 제고, 경제적, 심리적 문턱 낮추기, 문화교육 등이 있는데, 대표적 사례로는 찾아가는 예술 활동, 사랑의 객석 나누기 등이 있다. 반면, 문화를 활용한 마케팅은 문화를 활용해 재화나 서비스, 기업의 이미지 등을 격상시키고자 하는 활동이다. 이는 기업이 마케팅의 수단으로 문화를 활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우리가 살펴 볼 문화마케팅의 사례가 이에 속한다. 이러한 마케팅이 활발히 진행되는 것에는 감성 마케팅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 아트 웨어가 등장하게 되었다는 배경이 있다. 주요 주체는 기업 등 재화나 서비스의 생산 주체가 있으며, 주요 전략으로는 재화나 서비스에 예술 작품을 반영하거나 예술을 후원하는 것이 있다. 이의 대표적 사례로는 기업 메세나, 1사 1문화 운동 등을 이야기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종의 외 5일 공저, 특수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형설출판사, 2008
필룩스 홈페이지 http://www.필룩스.com/2011/cominfo/01.asp
인터뷰 http://blog.naver.com/smallgiantk?Redirect=Log&logNo=147085819
필룩스 문화경영 사례, 필룩스 조명박물관 안상경, 2011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효과 연구: 창의적 조직 강화와 기업 경쟁력 확보 측면에서, 방라영, 2011
위스타트 운동,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824973
필룩스라이트아트 페스티벌 대상 김성대 작가 초대전, 건설타임즈 이자용기자, 2012.04.30, http://www.cons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6345
[열린마당] ‘빛’을 재발견하는 엑스포, 매일경제 뉴스 노시청 필룩스 대표, 2010.02.22,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92753
지루하고 수동적인 캠프는 가라! ‘LIKE STAR' 캠프 한경닷컴 손은경 기자, 2011.07.08, http://kmomnews.hankyung.com/news/apps/news.sub_view?popup=0&nid=01&c1=01&c2=01&c3=00&nkey=201107081705501
[인터뷰] 필룩스 노시청 대표, ‘감성조명’ 통해 자연의 ‘빛’ 구현한다!. 이지유, 2011.11,http://kr.aving.net/news/view.php?articleId=174524&Branch_ID=kr&rssid=naver&mn_name=news
LG이노텍 (http://www.lginnotek.com/)
전자정보센터 - Display_동향
한국에너지자원기술기획평가원 - LED조명
11월포커스 - 2009년 11월 디스플레이 핵심부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 [국제경영] 글로벌 SPA 브랜드 `H&M` 생산 프로세스와 경영전략
- 스타벅스(Starbucks)의 한국, 일본, 중국 진출 사례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