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국내 스마트폰 시장 가격차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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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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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가격차별 개요
1)선정이유
2)정의 및 전제조건
3)유형과 사례
(1)1차 가격차별
(2)2차 가격차별
(3)3차 가격차별
2. 본론 : ‘갤럭시 S’의 가격차별 분석(3차 가격차별)
1)성립조건 측면
(1)가격영향력 분석
(2)시장의 분리가능성 분석
(3)시장간 수요의 가격탄력성(소비자 구분) 분석
2)가격결정의 이론 측면
(1)이윤 극대화 분석
(2)시장의 상이한 탄력성 분석
(3)탄력성에 따른 가격결정 분석
3) 장・단점 측면
(1)장점 분석
(2)단점 분석
(3)경제적 효과 분석
3. 결론 : 가격차별의 결론 및 추가 질문내용 보완
1)결 론
2)추가 질문내용 보완
- 본문내용
-
1. 서론 : 가격차별 개요
1) 선정이유
주제 선정을 위해 과학 도서관으로 가던 중, 하나스퀘어 편의점에서 시행하는 2+1행사를 보고 가격차별을 주제로 결정하게 되었다.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가격차별에 대한 사전조사를 한 결과, 우리는 다양한 상품에 대한 빈번하게 가격차별이 시행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격차별이 시행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우리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삼성전자에 초점을 두고, 삼성전자의 스마트 폰인 ‘갤럭시 S’시리즈의 한국과 미국 시장별 가격차별을 비교・분석하여 가격차별이 시행되게 된 원인배경과 가격 결정원리 및 가격차별의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
2) 정의 및 전제조건
가격차별이란 기업이 이윤을 더 크게 만들기 위하여, 생산원가가 동일한 경우에도 소비자에 따라 다른 가격을 부과하여 판매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가격차별이 시행되기 위해서는 첫째, 가격차별시 증가되는 이윤이 소요되는 비용보다 커야하며, 둘째, 기업이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에 대하여 가격영향력을 지녀야 하고, 셋째, 상이한 시장 간의 전매가 불가능하여 시장이 분리 가능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소비자를 특성에 따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3) 유형과 사례
(1) 1차 가격차별
가격차별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잇는데, 1차 가격차별은 주로 각 고객들을 개별적으로 평가하여 그들의 지불용의에 따라 가격을 책정하는 전략이다. 이는 소비자의 수요패턴을 정확하게 파악가능하며 한계적 가격설정이 가능한 경우에 한하여 발생하는 가격차별 유형이다. 따라서 부동산 중개인의 중개서비스나 변호사의 법률서비스와 같은 개인을 상대로 하는 사업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나, 현실적으로 거의 존재하지 않는 가격차별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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