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인도진출
⑴인도의 정치적, 경제적 환경
⑵인도의 사회 ․ 문화적 환경

2) 한국-인도 CEPA협정 체결

3) 단독투자

4) 입지선정

5) 시장비교

6) 인도시장
⑴ 2009년 판매 실적
⑵ 현대자동차 경영실적
⑶ 현대자동차의 현재
⑷ 점유율

7) 인도진출성공요인


8) 인도진출 문제점& 해결방안
⑴ 부품조달 부문
① 부품업체 개발
② 가격관리
③ 납기관리
④ 품질관리
⑵ 생산관리 부문
① 공장건설
② 장비 도입과 설치
③ 양산
⑶ 인사노무 부문
① 모집과 선발
② 보상과 승진
③ 노사관계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의 표를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수출로 인한 판매실적이 내수 판매보다 많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로 인해 현대자동차는 국제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시장성이 높은 인도시장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세계화 추세가 가속화됨에 따라 기업의 국제시장 진출에 영향을 미치는 국제 기업 환경요소에 대한 이해는 경영을 하는 이에게, 또 미래에 경영을 하게 될 이들에게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우리는 인도라는 빠른 속도로 떠오르고 있는 매력적인 시장에 진출한 현대자동차의 사례를 바탕으로 기업이 국제시장에 진출 할 때 고려해야 할 국제기업 환경요소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또 진출 후 현지에서 경영활동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크고 작은 문제점은 어떤 것인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조직은 어떤 변화과정과 혁신을 지향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주제선정에 있어 굳이 자동차 산업을 선택한 이유는 산업의 특성상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력에 있다. 자동차 산업은 생산에서부터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이후에 서비스가 지속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업체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기에 현대가 인도에 진출할 때 고려했던 국제 기업 환경요소와 함께 인도라는 새로운 시장은 한국과 미국이라는 시장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부분에서 더 매력적인 시장인지, 앞으로의 시장의 성장가능성은 얼마나 큰지를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기업경영자의 입장에서 새로운 통찰력을 얻고자 한다. 우리는 발표에서 CEPA 협정, 인도의 노사문제 등을 중점으로 다루었으나 시장 환경 고려 및 타국과의 비교, 진출배경, 인도에서의 진출 현황, 문제점 등을 보안하여 최종보고서에 반영 해보려한다.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인도경제 잠재력 평가와 대응 / 박번순
- 네이버 카페(cafe.naver.com/globalhyndai) Global Hyundai motors co.
- 네이버 백과사전 : 한 - 인도 CEPA
- 경영교육연구 제5권 제2호 2002년 2월
- 연합뉴스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오상봉(2008)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시장전략(산업연구원)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자동차산업(2006)」
- 마에다 다카노리「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세계자동차 천재」 시아출판사
- 현대자동차「도전30년 비전 21세기 현대자동차 30년사」
- 오상봉(2005)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시장전략(산업연구원)
- 장박원「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채움출판사
- 현대자동차「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쉽 최고 품질로 세상을 움직인다」
- 인용 논문 및 편저
- 김경유(2006) 산업환경 변화와 자동차 부품산업의 발전전략(산업연구원)
- 홍기춘, 고품질 고강성 공작기계를 지향하는 기업-현대자동차, 한국공작기계학회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 인도가는 길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에 대한 국제기업환경 분석기업 및 주제 선정 이유기업 소개인도 진출 배경국제기업환경 대응전략인도시장에서 현대자동차 위치향후 전망결론 및 견해목차Contents│ 1.기업 및 주제 선정 이유출처 : 韓-印 CEPA 공동 기자회견(서울=연합뉴스) - CEPA 발효1. 기업 및 주제 선정 이유2. 기업 소개3. 인도 진출 배경○ 인도 시장 측면○ 현대자동차의 국제화과정 측면4. 환경변화 및 대응전략5. 현재 인도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전략
  • < 목차 >서 론1) 자동차 산업 분석의 선정배경 (현대 자동차)2) 국제 자동차시장의 급변하는 환경 3) 국제 자동차 시장의 공급 과잉 현상본 론 1 1) 현대 자동차의 인도 시장에서의 성과2) 현대 자동차의 인도 시장 성공 요인본 론 21. 인도시장 주요 경쟁사 분석2. 현대자동차 인도 내 시장성과 및 현황1) 5 Forces-Model2) SWOT 분석3. 시나리오 분석1) 낙관적 시나리오2) 부정적 시나리오결 론현대 자동차가 나아가야 할 방향맺음말서 론1. 현대자동차

  • [국제경영학사례분석] 현대자동차 인도시장진출
  • 현대 자동차 인도시장 공략기 1 문제정의2 상황설명3 대안제시4 대안의 결정5 추가정보INDEX1 문제정의What is Problem?EF 소나타가 인도의 고급차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전략2 상황설명India Market - 부유층이 전체 인구의 15% 약 1억 5천여명- 정부의 적극적 투자유치 정책- 한국 상품의 인지도는 일본 다음잠재적인수요 및가능성2 상황설명India Car MarketSegmentA최소형급SegmentB소형급SegmentC중형급SegmentD최고급형Se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의 성공적인 4P전략
  •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의 성공적인 4P전략국제마케팅 전략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성공 사례목차1.현대 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과정-인도 시장분석2.현대 자동차의 대규모 인도시장 단독투자3. 현대자동차 인도시장진출 4P 분석4. 향후과제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과정 (인도시장분석)(1)인도시장의 성장 잠재력①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이후 지속적으로 성장-20세기 초 0.7% → 1970년대 연평균 3.5%로 성장-1991년 라오 정권이후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
  • 현대가 인도에 진출하는데 자금이 부족해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은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투자비 분담 이익을 얻으려고 합작 투자를 할 이유는 없습니다.자신의 약점과 부족한 점 보완 가능(경영환경 및 관행 등에 부족한 지식 보완)현대에서도 합작투자의 가장 큰 매력으로 생각했던 부분이 바로 약점 보완 가능성이었습니다. 하지만 현대 기업은 당장의 인도 진출을 넘어 인도의 현대자동차로 새로 입지를 다지기를 원했고 다른 해외 시장 진출 경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