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인도진출
⑴인도의 정치적, 경제적 환경
⑵인도의 사회 ․ 문화적 환경
2) 한국-인도 CEPA협정 체결
3) 단독투자
4) 입지선정
5) 시장비교
6) 인도시장
⑴ 2009년 판매 실적
⑵ 현대자동차 경영실적
⑶ 현대자동차의 현재
⑷ 점유율
7) 인도진출성공요인
8) 인도진출 문제점& 해결방안
⑴ 부품조달 부문
① 부품업체 개발
② 가격관리
③ 납기관리
④ 품질관리
⑵ 생산관리 부문
① 공장건설
② 장비 도입과 설치
③ 양산
⑶ 인사노무 부문
① 모집과 선발
② 보상과 승진
③ 노사관계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위의 표를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수출로 인한 판매실적이 내수 판매보다 많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로 인해 현대자동차는 국제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시장성이 높은 인도시장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세계화 추세가 가속화됨에 따라 기업의 국제시장 진출에 영향을 미치는 국제 기업 환경요소에 대한 이해는 경영을 하는 이에게, 또 미래에 경영을 하게 될 이들에게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우리는 인도라는 빠른 속도로 떠오르고 있는 매력적인 시장에 진출한 현대자동차의 사례를 바탕으로 기업이 국제시장에 진출 할 때 고려해야 할 국제기업 환경요소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또 진출 후 현지에서 경영활동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크고 작은 문제점은 어떤 것인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조직은 어떤 변화과정과 혁신을 지향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주제선정에 있어 굳이 자동차 산업을 선택한 이유는 산업의 특성상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력에 있다. 자동차 산업은 생산에서부터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이후에 서비스가 지속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업체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기에 현대가 인도에 진출할 때 고려했던 국제 기업 환경요소와 함께 인도라는 새로운 시장은 한국과 미국이라는 시장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부분에서 더 매력적인 시장인지, 앞으로의 시장의 성장가능성은 얼마나 큰지를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기업경영자의 입장에서 새로운 통찰력을 얻고자 한다. 우리는 발표에서 CEPA 협정, 인도의 노사문제 등을 중점으로 다루었으나 시장 환경 고려 및 타국과의 비교, 진출배경, 인도에서의 진출 현황, 문제점 등을 보안하여 최종보고서에 반영 해보려한다.
- 참고문헌
-
-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인도경제 잠재력 평가와 대응 / 박번순
- 네이버 카페(cafe.naver.com/globalhyndai) Global Hyundai motors co.
- 네이버 백과사전 : 한 - 인도 CEPA
- 경영교육연구 제5권 제2호 2002년 2월
- 연합뉴스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오상봉(2008)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시장전략(산업연구원)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자동차산업(2006)」
- 마에다 다카노리「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세계자동차 천재」 시아출판사
- 현대자동차「도전30년 비전 21세기 현대자동차 30년사」
- 오상봉(2005)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시장전략(산업연구원)
- 장박원「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채움출판사
- 현대자동차「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쉽 최고 품질로 세상을 움직인다」
- 인용 논문 및 편저
- 김경유(2006) 산업환경 변화와 자동차 부품산업의 발전전략(산업연구원)
- 홍기춘, 고품질 고강성 공작기계를 지향하는 기업-현대자동차, 한국공작기계학회지,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