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와 사회의 상호작용-`장화 신은 고양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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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과정
1. 서론
2. 민담<장화 신은 고양이> 에 반영된 중세 유럽의 사회상
3. 페로의<장화 신은 고양이> 에 반영된 17세기 유럽의 사회상
3.1. 줄거리에 반영된 17세기 사회상
3.2. 주인공 고양이에 반영된 17세기 사회상
4. 페로의 사상 및 동화 채록의 의의와 한계
4.1. 페로가 17세기에 전하는 말
4.2. 동화 채록의 의의와 한계
5. <장화 신은 고양이>의 변용
5.1. 18세기 말 연극으로의 변용
5.2. 현대 애니메이션으로의 변용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여러 지역의 민담 속에 반영된 고양이

<장화 신은 고양이>에 반영된 사회상

<장화 신은 고양이>를 통해 본
동화와 사회의 상호작용

고양이의 영특함

Quoique le Maître du chat ne fît pas grand fond là-dessus, il lui avait vu faire tant de tours de souplesse, pour prendre des Rats et des Souris, comme quand il se pendait par les pieds, ou qu'il se cachait dans la farine pour faire le mort, qu'il ne désespéra pas d'en être secouru dans sa misère.

고양이의 주인은 그가 한 말에 대하여 큰 신뢰를 느끼지 못했다. 그러나 그는 자주 고양이가 쥐나 생쥐를 잡기 위해 대단하고 약삭빠른 기술을 쓰는 것을 보았었다. 예를 들어 그의 발끝으로 매달리기도 하였고, 곡식 사이에 숨에 죽은 척 생취를 기다리는 모습을 보이곤 했다. 그러므로 그는 고양이가 그의 비참한 상태에서 어느정도 도움을 줄 수 있겠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 책
고영랑 외 9명, 《동화, 콘텐츠를 만나다》,건국대학교 동화와 번역 연구소 편, 상상박물관, 2010,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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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위논문
김혜영, 〈페로의 동화 속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덕성여자대학교, 2002, 88면.
장영은, 〈루드비히 티이크의 희극 《장화신은 고양이》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독어독문학과 석사학위논문, 1984.
- 국내학술지
정규화, Ludwig Tieck의 작품에 나타난 해학, 풍자 및 익살 연구(Komik , Satire und Scherz dei Ludwig Tieck. Dargestellt anhand des Kindermarchens 『Der gestiegelte Kater』)〉, 《獨逸文學(Germanistik)》, 한국독어독문학회, 1995, 23-24면.
한용택, 〈샤를페로와 동화서사의 특성〉, 계명대학교 인문학연구 학술저널, 2010,4면
- 해외학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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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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