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타 시스템이란 ?
2. 아이돌의 영향력 및 소비문화
3. 아이돌 문화의 긍정적 기능
4. 아이돌 문화의 부정적 기능
5. 결론 및 토론
본문내용
스타와 스타시스템
스타-대중의 큰 인기를 누리는 인물
스타시스템-스타를 만들어내고 관리하는 체제

스타시스템의 기원
처음의 스타시스템은 유럽과 미국에서 19세기 후반기에 연극․영화를 상품화하고 기업화하는 경향과 함께 발생하였다.
투자자본과 규모가 큰 영화산업에서 인기 있는 영화배우를 중심으로 기획․제작함으로써 흥행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상업성 위주의 영화시스템을 뜻하였다. 투자규모가 큰 영화제작에 막대한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찾기 시작된 것이 바로 스타 시스템이다.
스타 시스템의 정의는 스타를 만들어 내는 조작적이고 체계적인 작업 그리고 그것을 통해 경제적 이윤을 노리는 일련의 메커니즘이다.


첫 번째,
문화 상품은 공공재적 특성을 지니며 위험의 크기가 다른 산업과 비교해서 크다.
두 번째,
문화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효용과 수요의 불확실성.
세 번째,
문화 상품의 경험적인 속성과 소비의 비반복성.
네 번째,
문화 상품의 사치재적 특성과 수요의 불확실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화] 청소년과 팬덤문화
  • 팬덤문화 조사의 한계점Ⅴ.참고문헌Ⅰ. 서론1. 주제선정 동기와 연구의 필요성 팬덤문화는 단순히 청소년이 아이돌을 좋아하는 문화가 아닌 팬덤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대중문화를 설명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현재 의류뿐 아니라 화장품, 음식, 게임, 전자제품 등 거의 모든CF에는 아이돌스타가 모델로 활약하고 있으며, 이러한 광고모델의 섭외에 따라 판매량자체가 변하게 되며, 아이돌이나 톱스타가 입고나오는

  • [대중문화]20대, 그들만의 팬클럽 문화
  • 문화는 문화, 사회, 경제의 측면 뿐 아니라 심지어는 새로운 권력의 가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정치적 관점에서도 다양하게 분석되어 왔다. 한국의 경우 역시,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이 극대화되고, 문화 읽기가 하나의 학문적 유행 뿐 아닌 일반 대중들의 관심사가 되면서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꾸준히 시도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본 연구의 포괄적 연구 대상이라고 할 수 있는 대중음악 장르의 경우에는, 스타와 스타시스템, 팬클럽 문화 등

  • 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청소년 개인적 차원○정서적 안정○목표 설정과 새로운 대안 탐색○동기부여○간접적인 이성 관계 경험을 통한 개인적 만족감의 증대□청소년 사회적 차원○또래집단과의 공감대 형성○새로운 관계 형성○사회 공헌 부분3.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부모와의 갈등○부모들의 가치관 변화○아이돌에 대한 부모의 지나친 관심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팬덤문화의

  • [국제경영전략] SM 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 전략에 대한 고찰
  • Ⅰ. 서 론1. 연구배경과 기업선정이유21세기의 키워드는 지식 정보사회의 핵심이자, 최고의 부가가치의 산업으로 급부상한 문화콘텐츠 산업이다. 그리고 이 시점에서 그 축을 같이하고 있는 것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시장 형성을 위한 필요 충분한 요건과 잠재적 가능성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스타시스템은 철저한 자본주의의 산물로서 문화상품의 생산자와 소비자, 그리고 그들이 활용할 대상으로서의 객체인 연예인 혹은

  • 대중문화의이해1공통)한국사회 대중문화에서 스타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고찰해 보시오0k
  • 스타의 전성시대로, 동방신기, 빅뱅, 원더걸스, 카라 등 기존 아이돌 그룹에 2AM, 2PM, 샤인니 등 신예 아이돌그룹이 가세하면서 국내 가요계는 그야말로 스타천국이라고 볼 수 있다. 가요계는 물론 안방극장과 스크린, 뮤지컬 무대까지 스타들의 맹활약을 펼친 덕분에 연말 방송사의 연예대상을 수상하여, 스타 이미지를 크게 부각시키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사회 대중문화에서 스타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고찰하는 과정에서 1) 스타만들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