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스타시스템
가. 스타와 스타시스템의 개념
나. 스타시스템은 왜 발생하는가?
다. 우리나라 스타시스템의 현황
(1) 이미지를 통한 스타 만들기
(2) 스타시스템의 전형 ‘H.O.T’
3. 아이돌의 영향력
가. 아이돌의 영향력과 이에 따른 소비 문화
나. 아이돌의 영향력과 파급효과
(1) TV·드라마
(2) 공연·예술
(3) 팬덤문화
4. 아이돌 문화의 긍정적·부정적 측면
가. 긍정적 측면 – 한류
(1) 한류의 정의와 신한류
(2) 한류의 파급효과
(3) 한류 파급 효과의 실제사례
나. 부정적 측면 – 아이돌과 팬
(1) 내부적 문제
(2) 외부적 문제
5.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스타는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라는 말이 있다. 스타는 스타 시스템을 통해 엄청난 투자를 통해 철저히 계획되고 제조되는 것이다. 특히 SM 엔터테인먼트, YG 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등의 대형 기획사에서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아이돌 그룹을 양성하고 있다. 한국 아이돌은 19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의 데뷔로 탄생되었다. 그 이후 1세대 아이돌이 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 등장하였다. H.O.T의 데뷔 이후 젝스키스, SES, 핑클, 신화, god가 잇따라 데뷔하였고 1997년 음반심의제도 철폐와 1998년 1차 일본 문화 개방으로 아이돌 문화의 파급 속도가 가속화 되었다. 2세대 아이돌은 2004~2010년 데뷔한 그룹으로써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빅뱅, 샤이니, 2PM등이 이에 속한다. 2004년 멜론, 도시락 등의 음악 감상 전문 사이트가 론칭되고 아시아 송 페스티벌이 개최되면서 K-pop의 해외 진출을 가속화했다. 특히 2007년 데뷔한 원더걸스, 소녀시대, 카라가 데뷔하며 걸그룹 붐이 일어났다. 2010년 이후에 데뷔한 인피니트, 틴탑, EXO, 시스타, 달샤벳 등의 아이돌 그룹은 전보다 다양한 컨셉을 보여주는 3세대 아이돌이라 불리고 있다.
대중은 그들의 기호에 부합하는 외모, 노래, 스타일 등을 갖추기 위해 수년 간의 기획사 연습생 생활을 마친 아이돌에 대해 열광하게 된다. 그리고 그 영향력은 문화적·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낳는다. 또한 그 영향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까지 미쳐 최근 K-pop열풍을 세계 각지에서 일으키며 한류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렇게 긍정적인 아이돌 문화의 측면도 있지만 팬덤 문화의 부작용이 내부적·외부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스타시스템으로 아이돌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고 아이돌의 영향력 그리고 부정적 긍정적인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용석(2011). 팬클럽에서 청소년의 사회 참여 활동에 관한 연구.
김진아(2011). 아이돌 중심 대중음악시장의 한계에 관한 연구 : 아이돌 가수 탄생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심으로.
김창남(1998).『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김현정(2008) 아이돌 그룹의 신 모델 연구 : 진화형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를 중심으로.
김호석(1998). 『스타시스템』. 삼인.
박재홍 (2012). 글로벌 한류 동향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한류확산을 나타내는 현황분석 중심으로.
송지숙(2011). 뮤지컬에서 아이돌 가수의 캐스팅 효과 분석.
오윤관(2012). 문화한류 제품한류로 ‘수출열매’, 『주간무역』, 2012. 3. 2.
윤고은(2012). JYJ·씨엔블루 없으면 드라마도 없다?,『연합뉴스』, 2012. 6. 26.
윤보라(2012). 공연계의 아이돌 스타 마케팅, 『jtn뉴스』, 2012. 4. 10.
윤성열(2012). 소시부터 근짱까지 K팝★.日상반기 누가 더 잘했나,『머니투데이』, 2012. 6. 20.
이경영 (2012). 4년 내 종식 예고…한류, 어디까지 갔을까?,『시사저널21』, 2012. 5. 31.
이새샘(2012). 한류 주역 ‘아이돌’은 현대판 영웅신화,『동아일보』, 2012. 5. 18.
이선옥(2003). 대중문화의 성상품화와 인권.
이솔림(2011). 연예매니지먼트기업의 아이돌 메이킹에 관한 연구.
전혜정(2011). 리얼 버라이어티 쇼에 나타난 여성 아이돌의 섹슈얼리티 재현 양상 연구
정재민(2009). 청소년문화의 탈 하위문화 현상에 관한 일 연구 : 팬덤(fandom)문화를 중심으로.
한국관광공사(2003), ‘신한류관광마케팅’.
Gledhill, Christine. 조혜정, 박현미 옮김(1999).『스타덤: 욕망의산업』. 시각과언어.
Mulvey, Laura(1999). Visual Pleasure and Narrtive Cinema. Film Theory and Criticism: Introductory Readings. Eds. Leo.
Richard Eyer. 주은우 옮김(1995). 『스타-이미지와 기호』. 한나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화] 청소년과 팬덤문화
  • 팬덤문화 조사의 한계점Ⅴ.참고문헌Ⅰ. 서론1. 주제선정 동기와 연구의 필요성 팬덤문화는 단순히 청소년이 아이돌을 좋아하는 문화가 아닌 팬덤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대중문화를 설명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현재 의류뿐 아니라 화장품, 음식, 게임, 전자제품 등 거의 모든CF에는 아이돌스타가 모델로 활약하고 있으며, 이러한 광고모델의 섭외에 따라 판매량자체가 변하게 되며, 아이돌이나 톱스타가 입고나오는

  • [대중문화]20대, 그들만의 팬클럽 문화
  • 문화는 문화, 사회, 경제의 측면 뿐 아니라 심지어는 새로운 권력의 가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정치적 관점에서도 다양하게 분석되어 왔다. 한국의 경우 역시,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이 극대화되고, 문화 읽기가 하나의 학문적 유행 뿐 아닌 일반 대중들의 관심사가 되면서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꾸준히 시도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본 연구의 포괄적 연구 대상이라고 할 수 있는 대중음악 장르의 경우에는, 스타와 스타시스템, 팬클럽 문화 등

  • 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청소년 개인적 차원○정서적 안정○목표 설정과 새로운 대안 탐색○동기부여○간접적인 이성 관계 경험을 통한 개인적 만족감의 증대□청소년 사회적 차원○또래집단과의 공감대 형성○새로운 관계 형성○사회 공헌 부분3.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부모와의 갈등○부모들의 가치관 변화○아이돌에 대한 부모의 지나친 관심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팬덤문화의

  • [국제경영전략] SM 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 전략에 대한 고찰
  • Ⅰ. 서 론1. 연구배경과 기업선정이유21세기의 키워드는 지식 정보사회의 핵심이자, 최고의 부가가치의 산업으로 급부상한 문화콘텐츠 산업이다. 그리고 이 시점에서 그 축을 같이하고 있는 것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시장 형성을 위한 필요 충분한 요건과 잠재적 가능성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스타시스템은 철저한 자본주의의 산물로서 문화상품의 생산자와 소비자, 그리고 그들이 활용할 대상으로서의 객체인 연예인 혹은

  • 대중문화의이해1공통)한국사회 대중문화에서 스타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고찰해 보시오0k
  • 스타의 전성시대로, 동방신기, 빅뱅, 원더걸스, 카라 등 기존 아이돌 그룹에 2AM, 2PM, 샤인니 등 신예 아이돌그룹이 가세하면서 국내 가요계는 그야말로 스타천국이라고 볼 수 있다. 가요계는 물론 안방극장과 스크린, 뮤지컬 무대까지 스타들의 맹활약을 펼친 덕분에 연말 방송사의 연예대상을 수상하여, 스타 이미지를 크게 부각시키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사회 대중문화에서 스타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고찰하는 과정에서 1) 스타만들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