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지능의 정의
2.전통적 지능이론
1)Spearman 2)Thurstone 3)Cattell 4)Guilford
3. 새로운 지능이론
1)Sternberg 2)Gardner
4. 지능발달의 요인
5. 지능검사
6. 결론
본문내용
1.지능 정의

(일반적) 총명함, 명석함, 문제해결력, 경험으로부터 학습하는 능력 등을 의미1)


미국의 심리학자 Wechsler:

“지능이란 목적을 향해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적인 지적 능력”

1) Spearman: 2요인설(일반지능, 특수지능)
인간의 능력을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이라는
측정 학적 관점에서 접근한 최초의 인물.

(1) 일반지능
모든 종류의 문제를 해결할 때 필수적으로 관여하는 능력

(2)특수지능
특정 영역에의 문제 해결에만 사용되는 능력
참고문헌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김남, 『으뜸 교육학-하』, 학문사, 1999
김영봉외, 『교육심리학』, 서현사, 2007
김정호, 『교육학개론』, 문지사, 1997
Thomas Armstrong, , 『 다중지능과 교육』, 중앙적성출판사, 2004
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2
박효정, 『다중지능 이론과 수업』, 양서원, 2006
신명희,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9
신종호, 권희경, 『성공지능의 교육적 의의와 활용 가능성 탐색』, 2004
추정선, 『아동기 이후의 결정적 지능 발달 양상 분석』, 1998
하워드 가드너, ,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하워드 가드너, , 『 다중지능』, 웅진 지식하우스, 2007

http://blog.naver.com/khj656123?Redirect=Log&logNo=40149431179
http://blog.naver.com/hjj204?Redirect=Log&logNo=120143840561&jumpingVid=67B4FBF5A41C17E0F5EDA10BA15F8577D845
http://blog.naver.com/khj656123?Redirect=Log&logNo=40149431179
http://cafe.naver.com/nunadlei/46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