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영재아동의 학습과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주제선정이유
지능에 대한 이론
영재아동의 개념정의와 특징

본론
영재아동의 학습과 영재인지 알아보기
영재아동의 학습방법과 교육법 (실제 인터뷰)

결론
영재아동을 위해 나가야 할 교육의 방향(굿윌헌팅, 송유근 동영상활용)
마치며
본문내용
주제선정이유

영재아동은 같은또래의 다른 아이들에 비해 조기에 선발되어, 그들에게 맞춰진 개별화된 학습을 바탕으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또한 우리가 미래에 교사가 되었을 때 이러한 영재아동에게 뚜렷하고 올바른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영재아동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인식이 부족하고 제도적으로도 부족한 부분이 많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영재아동들이 올바른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이러한 아이들을 나중에 우리가 지도해야 할 경우 다양하고 올바른 지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그들을 교육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에 이 주제를 선정하여 더 깊이 이해하고 학습해보고자 했다.

지능에 대한 정의?

지능은 학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는데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기도 하고, 자기 자신을 환경에 적응하도록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기도 하고, 능력을 획득하는 능력으로 보기도 한다. 다음과 같은 네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추상적인 능력과 구체적·실제적 능력과의 관련 및 응용을 강조하려는 정의 방법이다.
둘째,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과 같은 개념으로 보려는 정의인데, 이 중에서도 추상적 사고를 강조하려는 관점이 지배적이다.
셋째, 지능의 적응적 성질을 강조하여 지능을 전체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 생활의 새로운 문제 및 새로운 상황에 대한 일반적인 정신적 적응능력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넷째, 종합적, 포괄적, 집합적으로 정의하려는 입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PBL(문제중심학습)
  • 심리적으로 불안한 아이들의 대부분은 불안한 심리에서 벗어나고 고민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방법이며 지나친 컴퓨터게임으로 인하여 현실과 게임을 하는 분간하지 못하며 현실감각이 떨어지게 된다.4. 해결방안■ 상위 1%에 해당하는 영재 아동의 어머니와 함께 한 인터뷰내용지난 8일 가정의 달을 맞아 EBS 장학퀴즈가 대학 부설 영재교육원에 다니는 영재 5명을 모아 영재특집 퀴즈 대결을 펼쳤

  • [사회과학] 영재교육에 관하여
  • 교육이다.(네이버 백과사전)2. 영재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개별화 맞춤식 영재교육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교육인적자원부)영재교육은 탁월한 잠재능력을 지닌 영재의 생산적 창의성, 도덕성,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함양하고, 이를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나아가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영재교육의 필요성으로는 ① 영재도 특수아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능력 수준과 심리적 특성에 부합하는 교육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심리1.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학적 이론2.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3. 지체부자유아의 인지적 능력 특성4. 지체부자유아의 지각 및 운동능력 특성5. 지체부자유아의 행동 및 성격 특성제 19장 정서 . 행동장애아의 심리1. 정서 . 행동장애아의 정의2. 사회성 기술3.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려사항제 21장 영재아의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학습과제를 적절한 방법으로 이행하는 데 제한된 태도를 갖게 되는 상태* 불이익: 손상이나 장애로 인해 불리한 경험을 하게 됨으로써,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잘 되지 않아 환경적 기능 요구에 무력하게 된 상태- 기준 이하의 기능을 갖고 있거나, 일반아보다 탁월하게 뛰어난 영재아의 개념까지도 포함- 특수아동은 특정 영역에서 다른 아동과 차이가 나는 아동* ‘차이’가 난다는 의미는 장애로 인한 차이가 아니라, 차이점 이면에 유사한 발

  • 영재 교육 레포트
  • 교육으론 재능을 충분히 계발할 수 없어 특별 교육이 필요한 아동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진흥법(2002년)에 따르면 ‘영재’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제 2조)로 규정하고 있으며, ‘영재 성’이라 함은 ‘인간의 여러 가지 능력들이 질적으로 특수하게 결합된 것’을 말한다. (5) 영재의 특성 (1) 인지적 측면 기억력과 관찰력이 뛰어나며 학습속도가 빠르다. 극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