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신앙발달과 교회교육의 시사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기독교적 사고 연구 및 신앙발달단계
1) Goldman
(1)유아의 신앙발달 단계
(2)유아의 기독교적 사고
2) Fowler
(1)Fowler의 신앙발달이론
(2)Fowler의 신앙개념
(3)Fowler의 신앙발달단계

2. 실제 유아의 신학적 개념 조사
1) 배경 - 교회, 연령, 명수 등
2) 인터뷰 내용 - 하나님․예수님․기도․성경․예배․헌금
3) 통합 및 분석
4)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결론
1. 교회 교육의 시사점 및 방향성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도란 무엇인가?
칼빈주의에 따르자면 기도란 ‘사람이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서 하나님 앞에 서서 하나님이 하신 약속들을 근거로 하나님께 호소하여 사정이 생길 때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만을 의지하여 믿은 바가 헛되지 않았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되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일종의 교제(intercourse)’라고 할 수 있다. 기도는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 알아야하고, 하나님께 이야기해야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알아야하고, 하나님을 믿어야하며, 기도의 이루심을 경험해야한다. 기도는 말로 하나님께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전인격적인 경험과 지식이 필요한 것이다.
이 조사는 “유아들이 스스로 기도를 할 수 있는가?” 에 대한 궁금증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미래의 기둥이 될 유아들이 스스로 기도를 하려면 위에서 말했듯이 하나님에 대한 전인격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유아들이 기도 뿐 아니라 하나님, 예수님, 성경, 예배, 헌금에 대해 어떠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골드만과 파울러의 유아 신앙발달단계와 비교하여 이론과 실제에 대한 차이와 공통점을 분석하고 기도, 더 나아가 교회 교육을 어떻게 시켜야하는지에 대해 고찰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유아의 기독교적 사고 연구 및 신앙발달단계
1) Goldman
(1)유아의 신앙발달 단계

전종교기(5-6세)
비체계적, 단편적, 비가역적, 자기중심적, 단편적 사고, 부적절한 단어 사용.
부 종교적 단계1(7-9세)
조작적인 사고 시도 하지만 필수적인 수준에 도달하지 못함, 분류를 시도하지 못함, 복잡한 자료들로 인해 좌절함.
부 종교적 단계2(9-11세)
귀납적, 연역적 논리가 어느 정도
가능해짐.
종교적 단계1(11-13세)
고도의 귀납적,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고,
보다 추상적인 수준의 사고가 가능함.
종교적 단계2(13-14세)
상징적 혹은 추상적인 용어를 사고하는 것이 가능하고, 일관성 있는 사고가 가능하며, 가설을 시험해보려고 노력함.

참고문헌
-존 칼빈. 기독교 강요,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4.

-정희영.
기독교 유아교육론. 교육과학사. 2000.

-정희영 정갑순 김동춘 김미경 강은주 최영해.
기독교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2007

-오명숙.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에 근거한 기독교 가정의 신앙교육 방법 연구.
총신대 대학원. 2006.

-김용주.
도덕성 발달과 신앙 발달과의 상관관계 연구. 백석대 기독교 전문대학원.
2011.

-정윤.
알타비스타 프로그램이 유아의 하나님 개념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학교 일반
대학원. 2011

-이윤미.
교회학교 유치부 프로그램 실시 현황 및 요구 조사. 총신대 교육대학원.
2011.

-조영옥.
유아를 위한 주중 신앙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3개 교회 신앙교육 프로
그램을 중심으로. 2007

-김형숙.
유치부 예배의 활성화를 위한 놀이의 역할연구. 목원대 신학대학원. 2008

-남유경
교회학교 영아부 운영에 관한 고찰. 총신대 교육대학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은 프뢰벨에게서 비롯되었으며, 또한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놀라울 정도로 보편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삼중론(三中論)으로 기초되어 있다. 첫째는, 낭만주의 세계관에 근거한 발달 순응적 교육 루소로부터 시작된 ‘소극적 교육’사상을 프뢰벨은 ‘발달 순응적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전개시켰다. ( 이규호,「교육과 사상」中에서 발췌함, 1977., 둘째로, 기독교신앙, 마지막으로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유아교육의 강조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기독교 아동교육에의 적용
  • 교육의 정의 2) 기독교 아동교육의 필요성3) 기독교 아동교육의 목적 3.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을 접목한 기독교 아동교육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아동의 기독교교육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아동의 종교적 개념 형성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아동의 신앙발달4)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아동의 성품발달5)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아동의 도덕발달Ⅲ. 결론 1.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을 접목한 기독교 아동교육의 시사점1) 피아제 이론

  • 영유아교육프로그램-구성주의 원광부속유치원프로그램
  • 발달 지역Ⅳ. 구성주의의 원리1. 구성주의 교육과정의 핵심적 구성요소1) 참 과제, 선택 및 의사결정2)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 프로젝트3) 문제 제기, 문제 해결 및 반성4) 공동체의 역할2. 구성주의 실제Ⅴ. 구성주의 교육의 실제(원광대학교 부속 유치원)1. 원불교 유아교육2. 교육목적3. 교육목표4. 교육과정5. 교육계획안6. 유치원의 특색 및 중점사업7. 원감선생님과의 인터뷰Ⅵ. 구성주의 교육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치는 시사점Ⅶ. 참고문헌

  • [유아교육] 기독교 유아교육의 발달 심리적 기초
  • -목 차-Ⅰ. 서론Ⅱ.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1.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2. 심리, 사회적 이론의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3.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의 기독교적 의의Ⅲ. Piaget의 인지발달이론1. 용어의 정의2. Piaget 의 인지발달론3. Piaget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Piaget이론에 대한 평가5. Piaget이론의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Ⅳ.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발달이론1. Vygotsky이론의 사상적 배경2. Vygotsky 의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3. Vygots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1. 철학적 기초1) 항존주의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②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③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