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신앙발달과 교회교육의 시사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기독교적 사고 연구 및 신앙발달단계
1) Goldman
(1)유아의 신앙발달 단계
(2)유아의 기독교적 사고
2) Fowler
(1)Fowler의 신앙발달이론
(2)Fowler의 신앙개념
(3)Fowler의 신앙발달단계
2. 실제 유아의 신학적 개념 조사
1) 배경 - 교회, 연령, 명수 등
2) 인터뷰 내용 - 하나님․예수님․기도․성경․예배․헌금
3) 통합 및 분석
4)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결론
1. 교회 교육의 시사점 및 방향성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기도란 무엇인가?
칼빈주의에 따르자면 기도란 ‘사람이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서 하나님 앞에 서서 하나님이 하신 약속들을 근거로 하나님께 호소하여 사정이 생길 때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만을 의지하여 믿은 바가 헛되지 않았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되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일종의 교제(intercourse)’라고 할 수 있다. 기도는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 알아야하고, 하나님께 이야기해야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알아야하고, 하나님을 믿어야하며, 기도의 이루심을 경험해야한다. 기도는 말로 하나님께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전인격적인 경험과 지식이 필요한 것이다.
이 조사는 “유아들이 스스로 기도를 할 수 있는가?” 에 대한 궁금증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미래의 기둥이 될 유아들이 스스로 기도를 하려면 위에서 말했듯이 하나님에 대한 전인격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유아들이 기도 뿐 아니라 하나님, 예수님, 성경, 예배, 헌금에 대해 어떠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골드만과 파울러의 유아 신앙발달단계와 비교하여 이론과 실제에 대한 차이와 공통점을 분석하고 기도, 더 나아가 교회 교육을 어떻게 시켜야하는지에 대해 고찰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유아의 기독교적 사고 연구 및 신앙발달단계
1) Goldman
(1)유아의 신앙발달 단계
전종교기(5-6세)
비체계적, 단편적, 비가역적, 자기중심적, 단편적 사고, 부적절한 단어 사용.
부 종교적 단계1(7-9세)
조작적인 사고 시도 하지만 필수적인 수준에 도달하지 못함, 분류를 시도하지 못함, 복잡한 자료들로 인해 좌절함.
부 종교적 단계2(9-11세)
귀납적, 연역적 논리가 어느 정도
가능해짐.
종교적 단계1(11-13세)
고도의 귀납적,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고,
보다 추상적인 수준의 사고가 가능함.
종교적 단계2(13-14세)
상징적 혹은 추상적인 용어를 사고하는 것이 가능하고, 일관성 있는 사고가 가능하며, 가설을 시험해보려고 노력함.
- 참고문헌
-
-존 칼빈. 기독교 강요,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4.
-정희영.
기독교 유아교육론. 교육과학사. 2000.
-정희영 정갑순 김동춘 김미경 강은주 최영해.
기독교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2007
-오명숙.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에 근거한 기독교 가정의 신앙교육 방법 연구.
총신대 대학원. 2006.
-김용주.
도덕성 발달과 신앙 발달과의 상관관계 연구. 백석대 기독교 전문대학원.
2011.
-정윤.
알타비스타 프로그램이 유아의 하나님 개념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학교 일반
대학원. 2011
-이윤미.
교회학교 유치부 프로그램 실시 현황 및 요구 조사. 총신대 교육대학원.
2011.
-조영옥.
유아를 위한 주중 신앙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3개 교회 신앙교육 프로
그램을 중심으로. 2007
-김형숙.
유치부 예배의 활성화를 위한 놀이의 역할연구. 목원대 신학대학원. 2008
-남유경
교회학교 영아부 운영에 관한 고찰. 총신대 교육대학원.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