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학생인권조례와 학생 자율성 신장의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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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학생인권조례가 학생들의 자율성 신장에 기여 하는가


Ⅱ. 본론


1. 학생들의 자율성 신장을 위해 체벌은 전면 금지되어야 하는가?
1) 찬성 의견
2) 반대 의견


2. 두발, 복장의 자유화는 학생들의 자율성 신장에 기여하는가?
1) 찬성 의견
2) 반대 의견


Ⅲ. 결론

1. 시사점
2. 나아갈 방향


* 위 주제의 토론 예시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인권조례가 학생들의 자율성 신장에 기여 하는가

‘학생인권조례’는 학생의 인권이 학교교육과정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제정된 우리나라 각 교육청들의 조례이다. 경기도 교육청의 학생인권조례를 시점으로 서울, 광주 교육청에서도 연이어 학생인권 조례를 공포하였다. 차별받지 않을 권리,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 개성을 실현할 권리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진 학생인권조례는 분명 좋은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나 현재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게 되었다. 학생들은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학생인권조례에서 제시하는 학생들에게 방종으로 이어질 수 있을 정도의 자유를 준다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주장과 학생들은 미성숙한 존재이기에 발전이 가능하며 자유를 주어 그들의 자율성을 실현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팽배하게 맞서기 때문이다. 자율성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립심을 길러주고 후에 민주시민으로서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학생인권조례가 학생들의 자율성 신장에 기여 하는가'라는 대주제를 가지고 논란이 되고 있는 조항인 체벌금지 조항과 두발∙복장의 자유화 조항을 각각 소주제로 해 찬성과 반대의 의견 제시함으로써 학생인권조례로 인해 제기되는 각 소주제에서 한계점과 시사점,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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