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 교과의 문제점과 대안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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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바람직한 학생 상의 정립
1) 바람직한 학생 상: 능동적인 학습자
2) 학습 능동성의 중요성
3) 진정한 의미의 학습 능동성

2. 교육학 교과의 현황에 대한 고찰- 교과서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1) Ⅱ-1-3)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
2) Ⅱ-1-4) ‘영역별 학습 방법’
3) Ⅱ-2-1) ‘교수의 원리와 방법’

3. 교육학 교과의 문제점 및 비판
1) Ⅱ-1-3)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
2) Ⅱ-1-4) ‘영역별 학습 방법’
3) Ⅱ-2-1) ‘교수의 원리와 방법’

4. 교육학 교과에 관한 대안 제시
1) 교과 내용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
2) 교과 목표 및 내용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
3) 교수 방법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

Ⅲ. 결론

- 참고문헌

-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교육학 교과교육의 현실은 매우 암울하다. 보통교과를 선택한 전국의 2,694개 고등학교 가운데 교육학을 선택한 학교는 34곳뿐이며, 교육학의 채택률은 보통교과 중 단 1.26%만을 차지하고 있다. 몇 안 되는 채택 학교마저 지방교육청에 의해 할당된 이수시간을 따르는 것 일뿐이었다. 교육학 교과가 이와 같이 외면 받는 이유로 국어, 수학, 영어 등 주요교과를 중심으로 한 교육 현실과 대학입시의 지배적 영향이 가장 유효한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이러한 외면 받는 현실 이상으로 더 큰 문제는 주지교과와 교양교과라는 성격에서 비롯된 교육학 교과의 본질적 한계라는 지적도 있다. 주지교과로서 교육학 교과교육은 그 형식적 경직성에서 탈피하지 못하며, 교양교과라는 점에서 현실의 보편적 보통교육과의 괴리를 극복할 수 없다는 점이다. 정해진 지식구조에 맞추어 학생들에게 전달해야 할 내용을 조직하도록 강요하는 교과서 집필 기준 및 국가교육과정과 철학, 논리학, 심리학 등을 비롯한 다양한 교양교과가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것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들이 주지/교양 교과로서의 교육학 교과의 본질적 한계를 뒷받침하고 있다.
하지만, “상상놀이” 조는 이러한 어려운 현실에 굴하지 않고 교육학 교과교육의 지향점을 논하고자 한다. 현행 교육 제도와 현실 속에서 드러난 교육학 교과교육의 한계를 인정하면서도, 우리가 구현할 수 있는 교육학 교과만의 가치를 탐색하고 그 획득의 과정을 설계하고자 하는 것이다. 교육학 교과교육이 학생들의 삶에 어떠한 형태로든 가치 있는 배움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면 현실적인 어려움을 딛고 대안적 교과로서 재조명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에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 영위하는 일,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필요한 역량과 태도를 갖추어가는 일, 자신의 개성을 개발하고 새로운 발상과 끊임없는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일 등 우리 사회에서 교육을 통해 이루고자하는 성숙한 시민의 모습은 학생 개개인의 주체적인 교육과 학습의 경험 없이는 이룰 수 없다. 교육과 학습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스스로의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교육학적 안목에서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능력은 교육의 목표, 구체적으로는 고등학교 급 교육목표를 성취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방법이자 덕목으로 평가할 수 있다. 여기에 교육학 교과교육의 가치가 있음을 포착하고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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