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발달단계에서 사회 환경이 미치는 영향과 부적응 행동을 각 발달단계별로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행동 발달단계에서 사회 환경이 미치는 영향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5) 청년기
6) 중년기
7) 노년기
2. 인간행동 발달단계에서 사회 환경이 미치는 부적응 행동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5) 청년기
6) 중년기
7) 노년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인간행동 발달단계에서 사회 환경이 미치는 영향
1) 영아기
영아는 사람과의 접촉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세상을 알아가게 되고, 자신을 인식할 수 있게 된다. 점차 사회를 인식하게 되면서 사회 속에서 규칙, 방법, 기술 등을 터득해 나가게 된다. 1세가 되면 영아의 사회적 반응은 더욱 분명히 나타나게 되는데 좋아하는 사람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의 구분이 분명해지고, 양육자와의 관계도 더 깊어져서 양육자 외에 다른 사람과의 접촉이나 관계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점차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벗어나게 되면 친근한 성인이나 형제와 놀이를 함께 하기 시작하게 된다. 성인이 하는 간단한 명령과 지시를 따를 수 있어서 간단한 심부름을 수행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2) 유아기
유아기에는 영아기보다 더욱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신에 대한 인식이 생기면서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자신은 누구인지, 타인과는 어떻게 다른지, 타인과 어떻게 대화를 하고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사회적 기술을 터득해 나간다. 주로 양육자와의 관계에만 머무르던 사회적 관계가 친근한 성인, 또래, 이웃, 나아가서는 주위의 환경과 포괄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 범위를 확대하게 된다. 유아기에 자기통제가 형성되는 측면은 유아가 자신의 환경과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스스로 지배할 수 있다고 느끼는 감정에 관련된다. 이러한 환경에 대한 지배는 유아가 자신에게 관련된 다양한 영역의 일상생활이나 활동에 대한 결정에 참여하려고 노력하는 데서 비롯된다. 이러한 자신감은 다양한 기술과 능력을 습득하면서 더욱 증가하며 그에 따
.
.
2. 인간행동 발달단계에서 사회 환경이 미치는 부적응 행동
1) 영아기
영아기 사회적 발달을 위해서는 애착의 확립이 필요하다. 애착을 확립하지 못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지속적이고 책임 있는 양육과 보호가 결핍된 경우 영아는 반응이 없고 언어발달에서 늦으며 위축되고 주위 사람들에 무관심하며 불안한 관계를 형성하는 등의 문제를 보인다. 그리고 영아가 자신이 애착하는 대상으로부터 지속적으로 분리될 경우 심각한 심리적 손상이 초래된다. 뿐만 아니라 영아기의 사회적 애착의 결핍은 이후의 아동기, 청소년기에서도 자부심, 인지적 발달, 사회적 적응 등에서 지장을 가져올 수 있다.
2) 유아기
유아기에 사회 환경, 즉 부모로부터 학대를 받거나 방치되는 경우, 또한 빈곤 가정에서 자라는 경우에는 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자극과 경험이 결여되어 심리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에 문제를 가져온다. 즉, 부모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바쁘거나 양육기술 부족으로 유아와 충분히 대화하지 않을 경우 언어발달이 지연될 수 있다. 또한 좁은 공간에서 방해받지 않을 만한 개인적 장소를 갖기 어려우며 이는 상상놀이의 기회를 제한한다. 그리고 부모가 거칠고 억압적인 경우 유아의 자기통제능력이 잘 발달되지 못한다. 반면에 양육방식이 무질서하고 일관성이 없거나 가정에서 분노와 공격성이 자주 표출되는 경우 유아는 사회적 행동을 체계적 방식으로 조직화하는 능력이 손상을 받게 된다. 뿐만 아니라 방치된 채로 TV 등 대중매체만을 오랫동안 볼 경우 공격성이 증가하게 되어 부적응 행동을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정미경, “노년기 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아주대, 2010
- 최정숙, “보육시설에서의 사회복지서비스 개선방안”, 경희대, 2004
- 전지혜, “영아 발달수준에 대한 부모의 지식 정확도”, 이화여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상담사 실기 합격 노트(2016-1 ~ 20020-3) 최근 5개년 직업상담사 실기의 모든 것
  • 단계 모델 쓰고 설명(탐.전.행. 부처 탐구~전행)1)탐색단계: 자기개방, 흥미와 적성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진다. 측정 결과의 피드백2)전환단계: 피드백 간의 불일치 해결 등이 이루어진다. 3)행동단계: 목표설정의 행동계획의 개발2. 실존주의 상담자들이 내담자의 관심사와 관련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제 3가지 쓰고 설명1)삶의 의미성: 스스로 인간존재의미를 발견해야 한다.2)진실성: 개인의 실존을 회복위한 진설성 있는 노력해야 한다.3)자유와 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인간적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결핍된 상태사회정책상 빈곤공적 부조의 대상이 되는 상태2) 빈곤의 원인1) 일반적인 관점(1) 심리주의적 관점: 개인의 책임 중시(2) 기능주의적 관점: 가족원의 상호작용, 기능적 부적응 중시(3) 구조주의적 관점: 자원배분의 불평등2) 거시적인 요인과 미시적인 요인(1) 개인적인 요인- 가족 구성원의 기능 손상- 사회구조적 요인들과 밀접한 관련 있음(예-인적자본이론)(2) 자연환경적 요인- 천재지변,

  • 불안장애에 대하여
  • 각의 결과임을 알 수 있다. 내담자가 불안을 느끼는 것은 사건 자체가 아니라 그 사건에 대한 내담자의 지각과 해석이다. Beck에 의하면, 불안한 내담자들은 주어진 상황에 내재하는 위험을 체계적으로 과대평가 하게 되고 이에 불안프로그램이 활성화된다. 불안 프로그램은 유전적 과거로부터 물려받은 반응체계로, 원시적 환경에서 위험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이러한 불안프로그램은 자율신경계의 활성화, 현재 진행중인 행동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각각의 판단을 내릴 때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지적, 사회적, 행동적 특성, 내담자의 호소 문제, 상담의 목표, 상담자의 개인적, 전문적 특성, 그리고 그 순간의 맥락 등에 대해 이미 가지고 있던 정보를 기초로, 또는 필요할 때에는 새로운 영역에 대한 탐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 후 내담자, 상담자, 상황을 평가하여 판단을 하게된다. 2. 평가의 의미, 기능과 유형 2.1 측정, 판단, 그리고 평가 상담자가 상담에서 내담자를 변화시키기 위한 개입방법을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2차 논술형 자료
  • 쓰시오.실업의 영향을 나열하시오.인간에게 우울, 불안 등의 정신건강 문제와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 등 전반적인 심리적 적응수준에 문제를 보이고 있다. 실업은 부부관계와 자녀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분노를 행동화하는 사회적 병리현상을 가져온다.이 외에도 무기력감, 희망이 없음, 스트레스, 좌절, 이해갈등, 분노, 자아존중감의 저하, 자아정체의 혼미 등의 부정적인 정서를 나타낼 수 있다.21.내적합치도 계수반분신뢰도(split half reliav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