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언어접근법의 교수전략, 영역별 지도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개요와 교사의 요건, 교수 전략, 교실운영의 원칙, 평가, 영역별 지도의 원리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개요
1)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개념
2) 전통적 접근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차이
3)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궁극적 목적
4) 총체적 언어교수교육의 특징

2. 총체적언어교육 교사의 요건
1)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2)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3) 개별화된 교재를 제공해야 한다.
4) 쓰기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5) 소음을 학습활동의 일부로 인식해야 한다.
6) 질서유지를 위한 치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7) 학습계획을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
8)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3.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교수 전략

4.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교실운영의 원칙

5. 총체적 언어학습의 평가

6. 영역별 지도의 원리
1) 듣기 지도의 원리
2) 말하기 지도의 원리
3) 읽기 지도의 원리
4) 쓰기와 지도의 원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개요

1)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개념

총체적 언어는 언어, 언어학습, 그리고 학습에 대한 이론적 견해들을 종합한 교육에 대한 특별한 입장이다(Edelsky, Altwerger & Flores, 1991). Norris와 Damico(1990)는 총체적 언어란 인간이 어떻게 언어를 배우게 되는가에 관한 철학으로 많은 사람에게 의미를 준다고 보았고, Goodman(1989)은 유아와 교사에게서 나타나는 언어에 대한 관점, 학습에 대한 관점, 그리고 인간에 대한 관점을 하나로 통합시키는 방법으로 보았다. 또한 총체적 언어는 학습과 학습자, 교사와 교수(teaching), 언어와 교육과정에 대한 신념을 뒷바침하는 교육에 대한 관점이다. 즉,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그동안 추상적이고 탈상황적이며 형식적이었던 언어교육을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유아에게 의미 있는 학습이 되게 함으로써 언어활동이 의미 이해의 과정이 되도록하여 유아의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언어교육이다.

<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개념 >

• Newman(1985)은 총제적 언어 교육은 단지 언어 교육과정만이 아니라 교육과정을 포함하여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것에 관한 일련의 신념이다.
• Goodman(1986)은 총제적 언어 교육을 “총체적 언어는 분명히 많은 사람에게 대단한 것이다. 그것은 협소하게 실행되는 독단이 아닌 언어에 대한 관점, 학습에 대한 관점, 교사와 아동에 대한 관점을 통합해 주는 하나의 관점이다.”고 정의한 바 있다.
참고문헌
• 신헌재 외(1997)「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서울: 박이정
• 최현섭 외(1996)「국어 교육학 개론」서울: 삼지원
• 박성방(1995)「총체적 언어학습」서울: 우리교육
• 이차숙, 노명완(1995)「유아언어교육론」서울: 동문사
• 이성은(1994)「총체적 언어 교육」서울: 창지사
• 신용진(1997)「The whole Language Approach와 세 가지 주요 교수법의 구문지도 비교」Foreign Language Education 3호
• 최대영(2000)「총체적 언어교육을 통한 초등영어지도」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성인모(1998)「언어 사용 기능 신장을 위한 총체적 언어 학습 적용 방안 연구」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윤혜영(1997)「총체적 언어접근에서의 문식성 발달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영역별 지도법 - 쓰기
  • 교수 학습 방법』, 박이정. 이인제 외(200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교육 인적 자원부. 교육부 고시(1998),『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교육 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기출문제 첨부1. 2000년 초등학교 교육과정 기출문제해답. ㄱ. 내용생성(선정)하기ㄴ. 내용조직하기ㄷ. 고쳐 쓰기 출제 및 정답 근거 :7차 교육과정 해설서(Ⅲ) P.82- 쓰기교육의 실제 ‘과정 중심 쓰기 교육 전략’을 이용하여 교과서 밖의 텍스트를 가지고 제 7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 총체적언어교육1. 총체적 언어 교육의 정의2. 총체적 언어 교육의 동향 3. 총체적 언어교수방법의 교수-학습 원리4. 총체적 언어 교실의 원칙 1) 학습에 관한 학생의 책임감2) 실수의 수용3) 의미의 이해 4) 어문의 통합5) 교과의 통합6) 학부모의 개입7) 교실 환경8) 평가5.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국어 교육과정 재구성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독해교육1. 6 단계 독해지도1) 제 1 단계(통독 단계)2) 제 2 단계(정독 단계)3) 제 3 단계(미독 단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전략 평가), 이해력 평가(3) 듣기 이해 검사4. 읽기장애 진단 결과의 처리 및 활용∙진정도와 목표선 비교 분석 ∙교육 프로그램의 형성적 수정5. 읽기 교육 프로그램1) 다감각 중심 읽기 교수법(1) Fernald의 VAKT 접근법가능한 많은 감각 활용하여 단점을 보이는 감각 능력 보완하거나 추가적인 경험 활용/ 기본적으로 언어 경험 혹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학습자의 의미 흥미에 기반한 읽기 자료/ 소리 배우기보다는 의미 초점(2) Orton-Gillingham 접근법역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적국어사용능력신장-지식 학습의중요성-초중고 단일화된 목표(단, 언어 자료의 수준과 국어 양상 수준에 있어 학교급별 차이 존재)수준별 내용범주화-직접 교수법-문제 해결 학습-전문가 협력학습-가치 탐구 학습-창의성 계발 학습-반응 중심 학습-역할 놀이 학습-과정 중심 읽기 지도-과정 중심 쓰기 지도-평가의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고 지식, 기능, 태도의 균형 맞추기-평가 기준과 방법 미리 알려주

  •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학습]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개관과 발달,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 원칙과 지도,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 활동사례,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적용효과
  • 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개관1. 총체적 언어 학습의 정의2. 총체적 언어 학습의 특성Ⅱ.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발달Ⅲ.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접근방향Ⅳ.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원칙1. 학습에 관한 아동의 책임감2. 실수의 수용3. 의미의 강조4. 언어 영역의 통합5. 학부모의 참여6. 교실환경7. 평가Ⅴ. 총체적언어교육(언어접근법, 언어학습)의 영역별 지도1. 듣기 지도의 원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