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언어접근법의 교수전략, 영역별 지도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개요와 교사의 요건, 교수 전략, 교실운영의 원칙, 평가, 영역별 지도의 원리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개요
1)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개념
2) 전통적 접근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차이
3)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궁극적 목적
4) 총체적 언어교수교육의 특징
2. 총체적언어교육 교사의 요건
1)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2)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3) 개별화된 교재를 제공해야 한다.
4) 쓰기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5) 소음을 학습활동의 일부로 인식해야 한다.
6) 질서유지를 위한 치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7) 학습계획을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
8)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3.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교수 전략
4.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교실운영의 원칙
5. 총체적 언어학습의 평가
6. 영역별 지도의 원리
1) 듣기 지도의 원리
2) 말하기 지도의 원리
3) 읽기 지도의 원리
4) 쓰기와 지도의 원리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개요
1)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개념
총체적 언어는 언어, 언어학습, 그리고 학습에 대한 이론적 견해들을 종합한 교육에 대한 특별한 입장이다(Edelsky, Altwerger & Flores, 1991). Norris와 Damico(1990)는 총체적 언어란 인간이 어떻게 언어를 배우게 되는가에 관한 철학으로 많은 사람에게 의미를 준다고 보았고, Goodman(1989)은 유아와 교사에게서 나타나는 언어에 대한 관점, 학습에 대한 관점, 그리고 인간에 대한 관점을 하나로 통합시키는 방법으로 보았다. 또한 총체적 언어는 학습과 학습자, 교사와 교수(teaching), 언어와 교육과정에 대한 신념을 뒷바침하는 교육에 대한 관점이다. 즉,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그동안 추상적이고 탈상황적이며 형식적이었던 언어교육을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유아에게 의미 있는 학습이 되게 함으로써 언어활동이 의미 이해의 과정이 되도록하여 유아의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언어교육이다.
<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개념 >
• Newman(1985)은 총제적 언어 교육은 단지 언어 교육과정만이 아니라 교육과정을 포함하여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것에 관한 일련의 신념이다.
• Goodman(1986)은 총제적 언어 교육을 “총체적 언어는 분명히 많은 사람에게 대단한 것이다. 그것은 협소하게 실행되는 독단이 아닌 언어에 대한 관점, 학습에 대한 관점, 교사와 아동에 대한 관점을 통합해 주는 하나의 관점이다.”고 정의한 바 있다.
- 참고문헌
-
• 신헌재 외(1997)「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서울: 박이정
• 최현섭 외(1996)「국어 교육학 개론」서울: 삼지원
• 박성방(1995)「총체적 언어학습」서울: 우리교육
• 이차숙, 노명완(1995)「유아언어교육론」서울: 동문사
• 이성은(1994)「총체적 언어 교육」서울: 창지사
• 신용진(1997)「The whole Language Approach와 세 가지 주요 교수법의 구문지도 비교」Foreign Language Education 3호
• 최대영(2000)「총체적 언어교육을 통한 초등영어지도」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성인모(1998)「언어 사용 기능 신장을 위한 총체적 언어 학습 적용 방안 연구」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윤혜영(1997)「총체적 언어접근에서의 문식성 발달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