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학습) 의미,실제,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학습)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학습)의 의미

Ⅲ.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학습)의 필요성

Ⅳ.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학습)의 실제
1. 신체표현 하며 듣기
2. 묘사된 내용 표현하며 듣기
3. 연주에 사용된 악기 흉내내며 듣기
4. 음악 비교하며 듣기
5. 여러 나라의 민속특징 알고 듣기
6. 표현장면을 그림으로 그리며 듣기
7. 듣고 나서 감상문 쓰기
8. 곡의 특성 분석하며 듣기

Ⅴ.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학습)의 지도단계
1. 리듬
2. 가락
3. 프레이즈
4. 다이나믹
5. 화성 및 조성
6. 템포
7. 음색

Ⅵ.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학습)의 신체표현활동

Ⅶ.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학습)의 교수학습방법
1. 듣기 능력을 기르는 방법
2. 활동 중심별 지도 방법(참고사이트 : http://home.cein.or.kr/~kang85)
1) 표와 비교 체크 활동 중심의 지도 방법
2) 주제부분 학습활동 중심의 지도 방법
3) 신체표현 활동 중심의 지도 방법

Ⅷ.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학습)의 유의점

Ⅸ. 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학습)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강선자는 서울 시내를 중심으로 음악감상 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감상학습의 전개를 가능케 하는 환경이나 시설, 자료는 전체적으로 미비하고 부족한 상태였으며, 교사의 음악적 경험이나 자질의 부족이 음악감상 교육의 문제점임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의 음악적 자질 향상을 위한 연수기회 증대 및 음악교육적 환경의 개선 및 시설, 자료의 확충과 재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김영식은 충청남도(시&․읍&․면)와 대전 직할시에 소재하고 있는 대부분의 학교가 음악실을 보유하지 못하였으며 녹음기를 제외한 감상 기구와 감상 학습자료가 불충분하여 정상적인 감상교육의 어려움이 있고, 음악 시간의 중점 지도 영역을 가창과 이론을 주로 하고 아동들은 감상학습을 선호하나 대부분의 교사가 감상수업 방법을 모르거나 알면서도 활용하지 않으며, 교재의 감상곡의 곡명이나 작곡자 정도만을 지도하는 수준에서 그쳤으며, 또한 감상평가에도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김현정은 광주시내 중학교의 음악감상교육의 실태조사를 통하여 교재를 제대로 활용함으로써 감상수업의 정상화가 필요하며, 학생들의 음악감상 시간의 확대 및 학생들의 다양한 참여가 존중되어지는 음악감상 교육의 실시가 요구된다고 하였다.
김형주는 서울, 인천, 안양의 중1과 고1학년 학생들을 비교 조사하였다. 음악감상 교육의 수용&․교육&․취향적 측면을 조사한 결과 음악교재에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감상교육의 계통 확립이 필요하며 프로그램화된 학습지도가 요구된다고 하였다. 또한 음악이 교양인 양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학교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음악 교사의 역할이 좀더 중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박완균은 전북 이리시와 익산군의 음악감상 수업 실태조사를 통하여 음악교육에서 감상교육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가창 일변도의 음악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음악감상 지도는 음악의 아름다움을 자진해서 들으려는 의욕, 즉 학생의 흥미를 유발시켜 서로 협력
참고문헌
김숙현 - 현대음악의 특수주법에 관한 고찰, 서울대학교
김성남(1985) - 음악감상, 서울 : 음악춘추사
이홍수(1994) - 음악여행, 세광음악출판사
알렉산더 보(1999) - 누구나 쉽게 즐기는 새로운 클래식 감상법, 서울 : 청림출판
이연경(1996) - 감상능력 육성을 위한 음악과 학습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 연구 논문집 제15집
윤양석(1975) - 음악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살펴보면, 총론에 대한 개정안이 확정된 후, 각론 연구에 들어가서 각론 개정안이 완성되었다. 교육과정은 해당 학년 학습자들이 배워야할 필수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를 살펴보는 것은 해설서(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

  • [초등미술 모의수업] 3학년 서예
  • 감상’교육이 강조되었다.초등학교에서의 미술과 교육은 미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미술과 교육을 통해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인식할 수 있는 미적인 안목을 키우고, 생활 속에서의 미술의 기능에 대한 이해를 북돋우며,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 등 미술 표현에 필요한 학습 요소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능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이러한 학 습 경험을 통 해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계획한다.① 학습자가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생활을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과 실제적인 국어 활동을 유기적으로 연관시킨다.② 학습 과제의 성격, 과제 해결을 위한 기본 절차와 방법, 사전 지식의 활용, 학습 활동, 피드백 등을 세부적으로 계획한다.③ 교육과정의 ‘3.

  • 유아교사의 성장과 발달 -심미적 의식
  • 교육을 하려는 의지와 동기를 북돋워 주는데 영향을 줌으로써 학생의 실제 학업성취도를 예언해 줄 수 있는 유의미한 요인이 됨② 학생을 잘 가르치는데 필요한 능력을 실제로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과는 달리, 교사 스스로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사고 과정 자체가 교육의 실제에 차이를 가져 옴③ 교사의 자질을 향상하는데 다양한 교수 방법과 기술을 교사에게 전수하거나 훈련하는 것을 넘어 교사의 효능감을 개선하는 방향을 모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과제 저작도구(authoring tool)Ⅴ. 초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수학과 ICT활용 교육의 실태2. 수학과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3. 수학과에서 ICT활용 교육의 목적4. 수학과에서의 ICT활용 교육의 방향1) 인터넷을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2) 기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탐구 중심 수업5. 수학과에서의 ICT활용 교수․학습방법 개관1) ICT활용 교수․학습모형2) ICT활용 교수․학습전략Ⅵ. 초등학교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ICT활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