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대한민국 커피전문점(카페)의 흐름 및 동향 우리나라 커피시장 커피산업 프랜차이즈 매출비교 점유율 사업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창업컨설턴드의 자문을 받아 작성된 자료입니다.
▶ 본 자료는 조사보고서에 요구되는 항목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 본 자료는 조사보고서를 처음 쓰는 분들에게 훌륭한 예가 되어줄 자료입니다.
▶ 본 자료를 참고하시어 국내 커피시장 관련 자료 작성시 좋은결과가 있으실 것입니다.
▶ Good luck to you!
▶ 본 자료는 2012년 11월 최신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커피전문점의 형성 - 발전배경
2. 전체 커피산업 시장의 규모
3.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브랜드 전체 매출비교 및 점유율
4. 브랜드 별 사업구조 및 성과
5. 신규 커피 프랜차이즈 진출 업체 현황
6. 커피 전문점들의 “매장”밖으로 마케팅영역 확장
7. 프리미엄 커피산업의 향후전망 및 성공 필수요소

Ⅲ. 결 론 및 느낀 점

< 참 고 문 헌 >

+ 국내 커피시장규모 , 연간 커피소비량 추이, 연간 커피 수입 규모 그래프, 수입품목별 상위5개 생산국
커피전문점 음료가격표, 국내 인스턴트 커피시장 점유율 자료 추가
본문내용
. 서 론

한국의 커피 역사가 42년을 맞이한 2012년 9월 현재, 한국의 커피는 3조 규모의 큰 시장과 한국인 1인당 연간 300잔을 마시는 생활 필수품이 됐다.
대한민국은 커피공화국이라고 불리울만큼 200원 짜리 자판기 커피부터 50g에 65만원을 호가하는 코피루왁까지 그 종류가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 커피가 수입되던 초기에는 간편하게 타먹을 수 있는 instant coffee에서부터 출발 하였다. 때문에 대중에게 커피는 설탕 맛이 강한 음료로 인식되고 점점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다.
실용적인 이유로 커피믹스가 사랑 받았다면 전문 바리스타가 직접 내린 고급 에스프레소 커피는 카페 문화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주목 받기 시작 하였다.

커피전문점의 매출액도 가파르게 성장했다.
지난 해 스타벅스, 커피빈, 할리스, 엔제리너스커피 등 상위 4개 커피전문점의 매출액은 약 7000억원에 이른다. 이들의 주요 성장 요인은 무엇일까? 바로 고객이 커피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소비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카페에서 커피는 물론, 분위기나 인테리어 장소를 제공하는 서비스, 커피 브랜드까지 소비하는 것이다, 몇해 전 인터넷 공간을 뜨겁게 달군 ‘된장녀’ 논쟁이 이 같은 이미지 소비를 바라보는 시선을 드러낸 것이다.

이렇듯 커피 프랜차이즈 산업이 각광받으면서 커피 전문점 시장은 스타벅스, 커피빈과 같은 외국브랜드는 물론 할리스, 엔제리너스와 같은 국내 토종 브랜드까지 곳곳에…

참고문헌
김민주, 2012, <커피경제학>
소비자가만드는신문사 종합뉴스- <디저트카페 튀어야산다>
식품외식경제- 597호 <<집중분석>성장가도 커피업계>
한국경제- <스타벅스보다 매장 많은 커피전문점은…>
매일경제-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의 불황 극복법>
브레이크뉴스- <'커피초보' 웅진, 할리스와 손잡으니 잘 나가네~!>
매일경제- <커피전문점, 자금·아이템 따라 형태·입지 등 선택해야>
아시아 투데이- <커피전문점 업계에 애칭 바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디야커피 EDIYA 마케팅전략(7P)분석, 이디야 SWOT분석, 이디야 성공요인분석, 이디야 향후전략제안
  • EDIYA COFFEE기업성공요인분석Ⅰ. 보고서 요약현재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은 전체 매장 수가 약 1만2천 개, 매출액은 2조원을 넘기며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하고 포화상태가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디야는 국내 상위 5대 브랜드인 스타벅스, 커피빈,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할리스 등 다른 커피전문점과 차별화된 정책과 기업 CEO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나름의 성과를 거두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04년 창업주로부터 이디야를 인수한 문

  • [국제경영학] 스타벅스 사례
  • 커피 전문가 과정을 통해 이론교육과 실무 교육을 받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품질제일주의, 서비스 및 점포의 차별화로, 단순한 커피 전문점이 아닌 점포의 차별화와 경영방침에 맞는 회사 운영을 지향하며 단순한 커피 전문점이 아닌 제 3의 장소로 각광 받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세금을 제대로 낸다는 것은 사실 쉽지 않다. 매출 노출은 세금뿐 아니라 로열티 계산과도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 40개의 점포를 모

  • [마케팅전략] Angel in-us Coffee(엔제리너스 커피) 마케팅전략
  • 커피하면 보통은 로부스타 종의 원두로 만든 커피를 생각하기 때문에 이해를 돕고자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인스턴트커피와 원두커피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2. 산업 환경 분석.⑴ 시장동향► 커피전문점 시장의 규모가 커짐:국내 커피전문점의 시장규모는 99년 2,660억 원에서 2008년 1조2,150억 원으로 5배 성장하였다.► 국내 토종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약진:국내 커피전문점 사업 초기 스타벅스가 한국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본격화를 알리

  • 다빈치커피 Davinci Coffee 국제경영전략
  • 커피업계 역시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상하이 소재 커피업체인 아로마커피는 지난 2007년 10월부터 연가 300 t 규모로 원두 로스팅 사업을 시작한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 커피시장 점유율을 15%까지 늘린 마루베니 역시 중국 매출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위의 자료를 보면 중국의 커피시장규모가 매우 커질 것이라는 것을 대변하는 자료이다.사실 한국에서 커피 전문점은 이미 경쟁이 심한 레드오션이다. 다빈치 커피점은 100호

  • 카페베네 경영전략분석-스타벅스와 비교
  • 카페는 약 3000개가 넘는다. 10여년 사이에 급격히 팽창한 프랜차이즈 카페는 이제 1조원 규모의 거대 시장으로 자리 잡았다. 이렇듯 이제는 포화상태로 여겨질 만큼 프랜차이즈 카페가 곳곳에 넘쳐나는 경쟁 속에서 국내 토종브랜드인 카페베네가 무서운 속도로 성장세를 타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카페베네는 2008년 4월 커피전문점 시장에 들어와 3년 만에 전국에 720개 매장을 운영하며 업계 1위로 올라섰다. 하지만 최근 매장 수는 ‘최다’ 매출은 ‘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