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 감각추구성향에 따른 학습태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초록

I. 서론
1. 연구동기
2. 이론적 배경
가. 감각추구성향
나. 학습태도
3. 연구 가설

II. 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절차

III. 결과

IV. 논의 및 의의

V. 참고문헌

VI. 부록
본문내용
감각추구성향에 따른 학습태도에 관한 연구


배두리, 서오륜, 손명중, 심미래, 이준석


본 실험은 감각추구성향에 따른 학습태도에 관한 연구로 감각추구성향이란 즐거움과 만족을 위해 다양하고 새로운 자극과 경험을 추구하려는 개인적 성향을 말한다. 이 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하고 도전적인 성향을 보이는데, 본 연구팀은 그러한 성향이 학습에 있어서 복잡한 과제를 수행할 때 정확하고 빠르게 학습하려는 태도를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실험은 아주대학교 학생 50명을 편의표집하였으며, 실험결과는 가설을 강력하게 지지 할 수 있다고 말 할 순 없지만 본 연구팀의 가설을 지지할 수 있을 정도의 실험결과가 도출되었다.


I. 서론

1. 연구동기

학습심리학 수강시간에 과제로 선정된 학습심리와 관련된 주제에 대한 보고서 제출 과제로 본 연구팀은 개인의 어떤 특성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해 고심하게 되었고, 고심 끝에 감각추구현상이라는 개념을 발견해내었으며 이 변인이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김채옥(1987), 감각추구 특질이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이차숙, 최응용(2011), 고등학생의 정의적 특성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韓國敎育論壇 제10권 제2호, page(s): 1-188.
이병일(2006), 감각추구성향과 음주운전간의 관계, 도로교통공단, pp.5-6.
Paul Chance(2009), 《학습과 행동》 제6판 , 시그마프레스.


http://blog.naver.com/happyberry47?Redirect=Log&logNo=1408112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문도예고교의 창의적 표현 증대를 위한 교육방법 연구
  •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구자영, 창의력 신장을 위한 미술실기 교육연구: 평면표현 기법을 중심으로한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로웬펠드, 브리테인. 서울대학교 미술교육 연구회.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Lowennfeld and Brittain,Creatuve and Mental Growth(New York: The Macmillan Co,Inc,1964-Kenneth Beittel, Appreciation and Creativity,Research Bulletin The Easteun Arts Associatiion,V,No.1(1954)- 김태련, 장휘숙, 발달심리학 (서울:박영사, 1995),- 이승현, 중학교

  • [교육심리학] 교사에게 반항적 행동을 하는 학생 -반항장애
  • 심리학』. 서울: 학문사, 2001. Harry P. Bluhm(저술), 김충기․김현옥(번역).『생활지도, 상담 및 심리치료』.한국학술정보,2004. - 부 록 -Ⅴ. 상황극이반 일리히의 학교 없는 사회란 소설책을 보면, “대학과 고등학교의 반항학생들은 모교의 어머니 같은 보호를 거부한다. 그런데 오로지 교사가 되겠다는 꿈을 꾼 급진학생들도 막상 교사가 되면 어느새 자기의 어머니와 같게 된다.” 위 구문은 학창시절 급진적인 성향을 가졌던 학생들도 성인이 되어 막

  • 발달심리학 유아기에서 청소년까지
  • 심리적인 내면 세계에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자신에 대한 탐색하기 때문이다. 넷째, 이전의 아동기까지의 동일시의 모델이 그 준거 체계로서의 가치를 상실 해감에 따라 새로운 역할 모델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마아샤(Marcia)는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성취 수준을 네가지 상태로 구분지어 이들의 행동 특성을 설명하였다. 제일 낮은 성취 수준인 정체감 확산(identity diffusion) 상태인데, 직업 계획이나 이념적인 세계관에 대한 생각이나 적극적인 관

  • 문화역량 문화예술교육 문화역량 비교 예술교육 문화자본 문화역량(미술관) 독일 역량개념 문화역량 개념 미국 문화역량
  • 감각태도개념핵심역량? 성공적인 삶을 위한 문화적 인식, 기술, 태도로서, 1. 물리적 및 사회문화적 환경의 상호작용을 위한 도구 사용능력2. 다양한 배경을 가진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잘하기 위한 협력능력3. 변화되는 환경 속에서 자신의 삶을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상상력표현력감수성소통성지적 활동사회적 지성몸과 마음공동선과 헌신Icorn 유네스코 (추미경, 문화역량지수개발연구, 2011) 기초->핵심->편재감각->상상->개념3강 문

  • 심리학개론-성격이 만들어지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을 강의내용을 바탕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성격형성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친 이론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를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하세요 또한 본인의 성격에 대해 분석해주세요
  • 태도와 가정환경일 것이다. 어린 시절 나와 다른 가정환경을 가진 친구들을 보며 이상하고 신기했던 기억을 가지고 있다. 이렇듯 인간은 삶을 살아가면서 나와 타인의 다른 점을 습득하고 인정하며 이해해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동시에 어떻게 다른 사람을 대하고 행동해야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지도 학습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는 심리학이 우리가 살아가면서 겪는 다양한 문제를 분석하거나 해결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