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학교폭력 피해아동 치유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사업의 필요성
1) 학교폭력이란?
2) 학교폭력 현황
3) 사업의 필요성
2.서비스 대상
3.사업의 목적, 목표
4.사업 내용
1) 캠프 프로그램
2) 스트레스/사회성훈련
5.평가방
*출처
- 본문내용
-
1.사업의 필요성
1)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이란 교내 또는 교외에서 학생 사이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略
取)ㆍ유인, 명예훼손ㆍ모욕, 공갈(恐喝),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ㆍ폭력 정보 등에 의해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이다.
2)학교폭력의 현황
학교에서 아동 청소년들은 필요한 지식을 배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간관계를 경험하게
된다. 초기 청소년기에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인간관계가 갖는 특성들은 당시의 생활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성장과정에서 대인관계의 형태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기본 틀이
된다. 그러나 최근 학교에서 친밀한 인간관계를 저해하는 왕따나 집단 괴롭힘과 같은 학
교폭력 현상이 일반화되어 사회적 우려를 낳고 있다(김경집,2005).
실제 초·중학생 대상의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09년 학교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는
아동이 조사대상자 중 50%에 달하며 폭력의 장소 또한 교내(55%)가 가장 큰 비중을 차
지하였다(이희선,2009). 이러한 수치는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며, 특히 폭행·폭력
의 피해자나 가해자뿐만 아니라 또래친구, 부모, 교사 등 그 주변체계까지도 이로 인 한
영향을 받음으로써 진통의 폭이 커진다고 볼 수 있으므로 문제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재학 중 학교폭력 피해 경험
재학기간 동안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을 묻는 질문에 대해 22.6%가 학교폭력 피해 경험
이 있는 것으로 응답 하여, 10명 중 2명은 학교폭력의 피해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
며, 응답자 중 기타의견을 제외한 991명 중 53.5%는 초등학교 때 처음으로 학교폭력을 당
한 것으로 나타났다.
- 참고문헌
-
-청예단(청소년 폭력예방 재단)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배려증진프로그램 개발(양미진),2008청소년 상담연구
-초록우산 어린이 재단
-통계청
-생활법령정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