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방과 후 학교에의 다중지능 이론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글
2. 다중지능 이론의 활용- 외국의 사례
① Key School
② New City School
3. 다중지능 이론과 ‘방과 후 학교’의 만남
① 대상
② 운영 방법
③ 교육 방법
④ 기대되는 효과
4. ‘방과 후 학교’에의 다중지능 이론의 성공적 적용을 위한 제도적 조건
5. ‘방과 후 활동’에의 다중지능 이론 적용의 한계
6. 나가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 왜 다중지능 이론인가?

다중지능은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IQ와는 다르게 인간의 지능을 총 8가지의 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는 가드너(1943~)의 이론에서 나온 것으로, 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중지능’이라는 용어 자체만을 보면 아직 생소하다. 하지만 아래의 설명을 본다면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학부모들의 통념은 이전의 학부모들과는 다르게 자녀가 가장 잘하는 부분을 찾아 계발하고, 그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가 되기를 바란다. 그야말로 ‘한우물만 파라.’는 것이다. 이것은 대중매체에서 한 분야에서 뛰어나 사회적으로 성공한 스포츠 선수들, 예능인 등을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 이제는 자녀의 적성, 소질을 찾아가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은 ‘다중지능’이 무엇인지 굳이 알지 못하더라도, 다중지능 이론에서 주장하는 바를 기반으로 자녀를 교육하고 있는 현상이다. 그만큼 다중지능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깊이 자리 잡고 있다.
비록 다중지능 이론이 등장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강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고, 많은 이론가들과 대중들이 이에 호응하고 있다. 아이들이 어릴 적부터 그들이 가장 잘하는 부분을 부각시켜주기 위해, 특히 유아교육 분야에서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다양한 교재·교구를 만들어 사용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에 만족하고 있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초등교육에서도 많이 활용한다. 그만큼 다중지능은 교육계에서 주목받고 이를 최대한 활용하려 하는 ‘대세 ’이론이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길포드, 가드너, 스텐버그의 지능에 관한 이론배경을 정리하고, 특수한 학습자를 정하는 우리나라의 정부 기준에 관해 기술
  • 후에 제시된 지능구조모형은 5개의 내용차원과 6개의 조작차원, 6개의 산출차원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상호결합하여 얻어지는 180개의 상이한 정신능력으로 구성되었다. 길포드의 이론은 종래 지능검사에 의해서만 측정되던 지능의 협소한 개념을 연구자나 교사들이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나 길포드의 이론은 그 모델의 복잡성으로 인해 교실에서의 공식적인 적용은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2) 가드너 다중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목 차Ⅰ. 서론Ⅱ. 영재교육1. 영재의 정의 가. 미국 연방정부 교육부의 정의 나, Renzulli의 정의 다. Tannenbaum의 심리사회적 정의라.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마. Sternberg의 성공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바. Gagné의 영재성과 재능의 차별화 이론 사.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가. 영재의 정의적 행동 특성나. 인지적 영역의 특성 다. 영재의 성별에 따른 특성Ⅲ. 외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비판 및 가드너의 변 Ⅵ. 다중지능 이론의 기독교 교육적 조명 1. 다중지능이론이 기독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일반 교육적 측면에서의 시사점 2) 기독교 교육적 측면에서의 한계점 Ⅶ. 가드너 인터뷰 기사 및 저서 소개1. 가드너와 인터뷰 기사 2. 가드너의 저서 소개 Ⅷ. 결론 및 시사점 Ⅸ. 참고문헌 Ⅰ. 생애와 업적1. 가드너의 성장과정과 업적하워드가드너(Howard Gardner)는 현재 하버드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서 루이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학교에 제시하여 교육을 받고, 학교는 쿠폰을 정부에 제시하여 사후에 교육비를 제시하는 학생 수요자 중심의 교육. 학교교육에 시장원리를 도입한 것.5.생태주의 교육-생태교육론 : 환경교육론에 유기적 생태관계에 대한 내용을 더하고, 거기에 생태적 삶의 양식을 추가로 형성된 교육-교육생태학 : 교육을 생태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으로, 현재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학교폭력, 교권추락 등)들은 여러 교육적 요소와 이론과 실

  • [교육심리학] 천재는 만들어 진다
  • 다중지능 이론이 우리 연구의 중요한 연료가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新천재의 의미에 대해 재고하고, 우리 시대의 천재들의 삶의 궤적을 따라 그 사이의 공통점, 그리고 누구에게나 유효한 장점을 찾아보고 그것을 교수법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했다. 그리고 천재들이 성장과정에서 부딪혔던 난관들과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 그리고 그것을 통해 비로소 천재로 거듭나는 과정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연구방법다중지능 이론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