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방과 후 학교에의 다중지능 이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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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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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글
2. 다중지능 이론의 활용- 외국의 사례
① Key School
② New City School
3. 다중지능 이론과 ‘방과 후 학교’의 만남
① 대상
② 운영 방법
③ 교육 방법
④ 기대되는 효과
4. ‘방과 후 학교’에의 다중지능 이론의 성공적 적용을 위한 제도적 조건
5. ‘방과 후 활동’에의 다중지능 이론 적용의 한계
6. 나가는 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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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글 - 왜 다중지능 이론인가?
다중지능은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IQ와는 다르게 인간의 지능을 총 8가지의 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는 가드너(1943~)의 이론에서 나온 것으로, 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중지능’이라는 용어 자체만을 보면 아직 생소하다. 하지만 아래의 설명을 본다면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학부모들의 통념은 이전의 학부모들과는 다르게 자녀가 가장 잘하는 부분을 찾아 계발하고, 그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가 되기를 바란다. 그야말로 ‘한우물만 파라.’는 것이다. 이것은 대중매체에서 한 분야에서 뛰어나 사회적으로 성공한 스포츠 선수들, 예능인 등을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 이제는 자녀의 적성, 소질을 찾아가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은 ‘다중지능’이 무엇인지 굳이 알지 못하더라도, 다중지능 이론에서 주장하는 바를 기반으로 자녀를 교육하고 있는 현상이다. 그만큼 다중지능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깊이 자리 잡고 있다.
비록 다중지능 이론이 등장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강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고, 많은 이론가들과 대중들이 이에 호응하고 있다. 아이들이 어릴 적부터 그들이 가장 잘하는 부분을 부각시켜주기 위해, 특히 유아교육 분야에서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다양한 교재·교구를 만들어 사용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에 만족하고 있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초등교육에서도 많이 활용한다. 그만큼 다중지능은 교육계에서 주목받고 이를 최대한 활용하려 하는 ‘대세 ’이론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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