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언어문화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청소년과 언어문화
2. 청소년 언어문화의 실태
Ⅱ. 본론
1. 관련이론
A. 언어습득이론
① 행동주의적 접근
② 생득주의적 접근
2. 신조어
A. 정의
B. 현황
C. 문제점
D. 원인
E. 대체방안
3. 비속어
A. 정의
B. 현황
C. 문제점
D. 원인
E. 대체방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청소년과 언어문화
언어는 의사소통의 매개체로서만이 아니라 자아를 실현하고 세계를 이해하게 하는 통로로서 언어를 통한 표현은 인간의 인지 가치척도 및 인간관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천수백년 전에 소크라테스는 “언어는 인격”이라고 했다. 사람은 원칙적으로 연령과 성장 발달에 따라 일정한 언어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특별히 어느 단계에 이르러 각자 풍부한 언어창조의 기회를 갖게 된다. 그리고 인간의 발달과정단계에 따라서 상이한 언어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언어는 인간의 집”이다. 그러므로 성인 언어문화가 공식적인 언어로 인정되는 것과 동등한 입장에서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 청소년들의 언어문화 하나의 언어형태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청소년 언어문화의 유형과 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청소년들 사이에서 관찰될 수 있는 대표적인 언어문화로서 전화언어를 들 수 있다. 전화는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용건과 중요한 정보만을 교류하는 것이 상식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오늘날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전화, 문자, 트위터 등은 단순한 의사표시나 정보교환 이외에 보다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다. 그들 삶의 한 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필수품이 되고 있다. 즉 청소년들은 장시간의 전화통화와 함께 사교시간을 가지며 사소한 일들은 전화로 해결하는 것이 편리하고 신속하다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 옛날 청소년들이 편지를 통해 그들의 의사를 전달하던 때와는 다르다. 다시 말하면 전화라는 매체를 통해 사회적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유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전화의 내용이나 분위기를 보면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그리 길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고 농담을 자주 섞어가며 짧으면서도 재미있게 대화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그들만의 독특한 언어나 그 당시 유행하는 언어를 사용하여 이야기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와 같은 현상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은 대중매체라고 할 수 있다. 또 한 가지 청소년 사이에 유행하는 언어문화로 은어가 있다. 은어는 본래 일정한 사회계층의 특수 언어를 일컫는 말로서 특수한 집단 내에서 이익과 비밀을 지키기 위하여 생산되어 사용되는 말인데, 중고등학교 청소년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는 청소년들의 세계를 반영하고 자기표현의 고유한 상징으로 이해된다. 그들이 은어를 사용하는 주된 동기는 젊은이들의 발랄한 표현, 일시적 쾌감의 발로나 욕구불만의 표출, 자기들끼리의 만족스런 의사전달이나 특권의식의 표현, 무미건조한 생활에서 벗어나려는 욕망 단체 서클활동 등에서의 동료와의 빈번한 만남과 동지적 규합에 있다. 우리는 이러한 청소년언어문화의 특성에 맞춰서 이들 사이에 대표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신조어와 비속어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다문화가정]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해결방안 [다문화가정문제점] [다문화가정대책] [다문화가정실태] 다문화 가정 완벽정리!
  • 언어교육3) 여성 결혼이민자의 국적 문제4) 여성 결혼이민자의 시민권적 권리 보장5)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양육지원 사업 확대6)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교육지원 강화7) 의료보장체계의 강화8) 자녀 교육문제의 대안 9) 다문화가정에 대한 취업 장려와 경제적 지원10)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편견 개선Ⅲ. 결론Ⅳ. 참고문헌다문화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Ⅰ. 서론국가 간의 인적이동이 활발해지고, 국제결혼이 늘어남에 따라 한국사

  • [교육사회학]청소년과 교육
  • 문화①청소년 언어문화의 특징 a.전화언어일반적-간단하게 용건과 중요한 정보만을 교류하는 것이 상식청소년-농담을 자주 썩어가며 짧으면서 길게대화, 이과정중에 독특한 언어나 유행어 사용b.은어:자기표현의 고유한 상징②방안 a.대화를 통해 충분한 문화공간 제공b.교육적인 대중문화와 방송매체의 개선과 정화가 필요c.성인세대와의 수평적인 대화를 통해 상호이해6)청소년과 음악문화 7)청소년과 의상문화 다.청소년 문화의 문제점 및

  •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과 사례] 성상담 & 대인관계 상담 - 청소년 성문제 상담, 성상담, 청소년 성성담, 청소년 대인관계(따돌림)상담, 상담기법, 상담 방법, 상담 중요성, 상담 사례, 상담 과정, 상담 결과
  • 청소년 성상담1)청소년 성상담의 개념 및 목표(1)청소년 성상담(2)청소년 성상담 목표 2)청소년 성상담자의 자격3)청소년 성 상담의 유형 4)성상담의 절차5)성상담 유형별 상담 기법①성지식②임신③성폭력6)성 상담의 실제(전화상담 시)①정확한 용어의 사용②성상담과 관련된 장난 전화 분류③성욕 느낀다고 할 때 4)성상담과 관련된 문제점과 개선방안Ⅱ.대인관계 상담(따돌림)1. 대인 관계의 중요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I. 서론II. 본론1. 학교폭력에 대한 일반론1) 학교폭력의 정의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검토(1) 사회 문화적 접근(2) 정신 심리적 접근(3) 철학적 접근(4) 다인적 접근2. 이론적 배경3.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4. 청소년의 이해5. 청소년 학

  • 가정폭력(가정 폭력)
  • 및 처벌에 미치는 영향 1) 보호시설 이용2) 범죄자 체포3) 임시조치 청수23. 한국에서 현재 지원되고 있는 서비스국립경찰 병원 - ONE STOP 지원센터참고- 미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가정폭력과 관련된 사이트24. 입법 취지의 문제점25. 이론적 처우구조의 딜레마의 사건처리의 적정성 문제26. 초기 다이버젼의 제도화27. 형사절차상 위기개입의 실효성 문제28.가정폭력범죄 대응실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경찰단계2) 검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