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작가 `신경림`의 시 세계와 작품 `갈대` 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신경림의 약력과 그의 시 세계
2. 시집 『농무』
3. 선정한 시「갈대」
4. 토론
- 본문내용
-
1. 신경림의 약력과 그의 시 세계
신경림은 1935년 4월 6일 충북 충주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신응식이다. 중학교 시절 그의 문학적 재능을 발견한 담임선생님의 권유로 충주고등학교 입학한다. 이후 1955년 동국대학교 영문학과를 입학한 신경림은 대학 2학년, 「낮달」,「갈대」,「석상」등이 『문학예술』지에 추천되어 등단한다. 불온한 독서회에 가담해 있던 차에 진보당 사건으로 조봉암이 끌려가고, 지도자격인 다른 학생도 끌려가는 것을 보고 1957년 낙향한 후 광산·공사장에 가서 일하고 방물장수·아편거간꾼들을 따라 방황하기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를 듣는다. 이처럼 밑바닥 인생에 대해 관조자의 입장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 밑바닥 인생이 되어 살아온 것이 그의 시 세계에 큰 밑거름이 되었다. 그래서 그의 시를 ‘민중시’라고 부르는 것은 의의를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그가 본격적으로 시 창작 활동을 한 것은 고향에 머물다가 서울로 올라온 후인 1965년에 『농무』를 출간하면서이다. 이 시기는 전후의 피폐한 삶과 경제발전의 미명하에 산업화·근대화 의 거센 바람이 불던 시기이다 . 이러한 사회적 배경이 그의 시창작의 목표를 설정해주었다. 신경림 시인의 시작 활동 속에서 시 세계는 변모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농무』 이후의 시에서 보이는 민중에 대한 끊임없는 사랑, 민요형식의 재현 및 장시의 추구와 최근의 시들에서 그 모습을 찾을 수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