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논술교재 구성하기-`가치의 문제`에 대한 논리적 글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논술 교재의 구성의도
1. 논술 교재의 방향
2. 논술 교재의 목표
3. 학습 대상의 선정
4. 학습목표 및 교재 구성
Ⅱ. 논술 교재의 실제
1단계
2단계
3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논술 교재의 구성의도

1. 논술 교재의 방향
기존의 논술은 입시도구로서 ‘선발과 배제’를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한계가 많다. 첫째, 중등교육 수준을 넘어서는 지문을 제시하여 학습자의 학습 부담을 늘렸다. 둘째, 논술 문제 자체가 ‘특정한 답’을 요구하여 ‘획일적이고 천편일률적인 답안지’를 만들어내었다.
이 교재에서는 논술의 목적을 선발과 배제가 아니라 학생들의 사고력 향상에 두고 기존 논술의 문제점을 해결하려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로 논술을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국어교과 내용으로 보고, 중등 교육과정의 교과서에 나오는 지문을 활용하였다. 이미 배운 내용을 토대로 논술을 접한다는 점에서 논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타 학습영역과의 연계성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특별한 지식이 필요 없는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가치 갈등’을 다루었기에 논술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 부담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할 수 없는 ‘가치 갈등’의 상황을 다루어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해가는 ‘과정’을 중시하는 논술 교육을 지향하였다. 자신의 생각을 확장하고, 구조화하고, 주장에 맞게 근거를 제시하는 과정을 따라가며 가치 갈등 상황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논술 교재의 목표
이 교재의 주된 목표는 "가치 갈등 상황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이다.

참고문헌
김경주, 「국어교육의 입장에서 본 통합 논술의 의의」, 국어교육연구, vol.31, 2008
김미영, 「논술문 평가의 신뢰도 향상에 관한 연구: 평가자 협의회를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 2004
김영진, 「국어 교과서 수록 자료를 활용한 고등학교 논술 교육 방안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2010
류수열, 「문학을 활용한 논술 문항 구성 전략」,『문학과 논술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 2008
이영호, 「문학을 활용한 논술 쓰기 사례 분석」, 국어교육학 연구 제36집, 2009
최인영, 「논술교육의 쟁점과 방향: 정규교과에서 통합논술 가르치기」, 국어교육연구, vol.29,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교과서 분석-지학사 중학국어 2-2
  •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교육이란 원대하고 중대한 계획의 발현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국가에서 제정한 교육과정이 바르고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꼼꼼히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교육과정을 실제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도구인 교과서에 대한 주도면밀한 검토 또한 반드시 행해질 필요가 있다. 7차 교육과정까지 국어 교과서는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국가에서 제정한 국정 교과서였다. 하지만 2007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국어과 교육의 과정과 평가 4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53. 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54. 국어과 수행평가의 기능과 내용- 6Ⅲ 수행평가의 방법1. 반응 구성문항72.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73. 구술시험84. 토론법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읽기」 영역 분석- 목 차 -Ⅰ. 머리말Ⅱ. 읽기영역 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Ⅲ. 독서 영역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Ⅳ. 기출문제 분석 1.독서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이해 유형2. 독서 태도에 대한 이해 유형3. 텍스트에 대한 이해 유형4. 독서 교육의 원리와 실제 유형5. 독서 과정의 기능 및 전략에 대한 이해 유형Ⅴ. 맺음말Ⅰ. 머리말읽기는 필자가 시각적으로 부호화한 ‘의미’를 독자가

  • 서사교육론 레포트
  • 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보는, 그럼으로써 이야기 행위 자체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한 커머드에서 적극적인 의미를 갖게 된다. 이렇듯 이야기의 표현과 이해가 어떠한 매체로 이루어지든지 그것은 삶의 의미와 행위 등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교육적 차원에서 배려되어야 할 중요한 문제가 된다. 1-2. 서사적 사고 능력의 신장서사는 우리 삶에 만연해 있다. 인간은 어렸을 때부터 각종 서사와 매체로부터 심대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다. 그리고

  • 국어교육-문법교육과정과 문법교육실태 비교
  • 교육1. 문법교육의 위상과 필요성 2. 문법교육의 교수-학습의 실제가. 교수ㆍ학습 계획 나. 교수ㆍ학습 운용 Ⅱ. 문법교육의 실태 분석1. 실제 사례 연구1.1 연구 대상과 절차가. 연구 대상나. 연구 절차1.2 검사 도구가. 설문지 부록2. 설문지조사나. 수업 참관1.3 문법 수업의 문제점가. 교수법의 문제나. 학습자의 지식 수용의 한계Ⅲ. 문법교육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Ⅰ. 문법교육1. 문법교육의 위상과 필요성현재 문법교육은 국어교육에서 높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