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PR 커뮤니케이션 이론 연구-언론역할과 미디어 관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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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PR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본론
1. PR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 접근
2. PR 커뮤니케이션 논의의 확장

3. 사례연구
1. 자스민 혁명

4. 결론
PR커뮤니케이션의 언론역할과 여론형성을 둘러싼 다양한 관계의 형성

5. 한계점
PR커뮤니케이션을 미디어 관계에 너무 집중하여 논의

우리가 연구해보고 싶은 과제
본문내용
기존의 정의:
주류이론에서 PR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공중,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갖춘 활동 ; 일방향적

↓ + 관계경영

조직이 공중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을 장기적으로 우호적인 관계로 형성하고 유지발전 시키고자 하는 것

변화된 정의:
조직이 공중과 장기적으로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펼치는 광범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a)-2. 주류이론으로서 균형모델의 비판

1) 자유다원주의와 불균형의 심화
*자유다원주의: 모든 의견들이 자유롭게 토론되다 보면 서로에게 좋은 해결점을 찾게 된다는 것.

2) 현실성이 결여된 이상 상황 설정
공중의 입장만을 생각하다 보니 조직이 실행할 수 있는 PR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너무 제약적으로 만듦

3) 힘에 대한 고려와 학문 차원의 다양화
주류 이론은 힘에 대한 고려가 빠져 있음
조직에 편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활동들을 중심으로 연구
→균형감각 상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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