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청소년 패션의 특징과 기능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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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소년 패션의 이론적 논의
1.1 패션의 정의
1.2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

2. 청소년 패션의 특징
2.1 패션으로 또래문화를 형성하여 부모로부터 독립 시도
2.2 집단적 동조성
2.3 연예인의 패션 모방과 한계점
2.4 고등학생 대상 인터뷰

3. 시대별 청소년 패션
3.1 1980년대 패션
3.2 1990~2000년대 패션
3.3 오늘날의 패션

4. 결론
4.1 청소년 패션의 순기능
4.2 청소년 패션의 역기능
4.3 시사점

5. 참고문헌 & 부록(인터뷰질문지)
본문내용
1. 이론적 논의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에 위치하며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과도기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외모에 대하여 높은 관심을 갖게 되고, 자신의 심리상태나 행동에서 일어나는 많은 변화들을 의복을 통해 표현하며 말로 표현되지 않는 감정이나 자신조차 의식하지 못하는 욕구까지도 의복에서 표현해낸다. 청소년기에 있어서 의복은 정서적인 만족과 사회적 요구가 동기화되어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라고 여길 수 있다.
Ryan(1966)은 “청소년은 의복에 의해서 기분과 행동에 영향을 받게 되어 자신이 의복을 잘 입었다고 생각되면 어느 사회적 상황에서든지 활동적이고 단체의 구성원임을 자각할 수 있게 되나, 의복을 잘못 입었다거나 부적당하다고 생각되면 사회적 활동을 거부하려 하고 다른 사람이 자기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걱정하는 등 자기의 개성을 대폭 축소하는 부정적이고 모호한 현상을 나타낸다”고 설명하고 있다.
의복은 청소년의 자아감 표현과 사회적 참여와 활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여고생에게 있어서 의복은 그들의 행동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일반적인 특성이나 다양한 행동 유형중에서도 의복에 대한 그들의 태도가 과도기적 시기에 놓인 청소년들의 심리적 ․사회적 표현임을 알 수 있고, 청소년을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방편으로 청소년들의 의복 행동을 꼽을 수 있다. 의복행동이란 의복에 대한 태도, 관심, 선택, 습관 및 착용의 행위를 의미하며 개인과 집단의 가치관, 성격, 태도, 신분 등을 반영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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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청소년 외모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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