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남한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질의응답
- 인터뷰 참 고.
3. 동영상자료
4. 교육과정.
- 유치원, 소학교,중학교 교과목
5. 결 론
- 통일 후 교육과정 방안.
- 본문내용
-
연구목적
북한 주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그들의
가치관, 정체성 형성 과정을 파악한다.
2) 북한과 남한의 교육과정을 비교분석 하여
그 차이점을 알아본다.
3) 통일 이후, 남한과 북한의 통합된
교육과정방안을 살펴본다.
Q1. 본인이 느끼셨던 북한의
교육목적은 무엇이었습니까?
북한의 교육 목적은 김일성과 김정일에게 충성 하기 위한 사람들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북한의 교육은 ‘공산주의적 인간육성, 주체사상, 집단주의, 이론과 실천의 결합’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모든 청소년들을 ‘주체형의 공산주의 혁명가’로 만들어서 다른 무엇보다도 ‘주체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당과 수령에 대한 충실성을 제일생명으로 여기는 참된 인간’으로 만들려고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참고문헌
-
-. 이순희, “북한 청소년의 교육권 실태: 지속과 변화” 통일연구원 연구자료, 2005
-. 한만길, 교육과학사 “통일시대 북한 교육론”
-. 이양희, “북한 중학교 교과서 통일관련 내용 분석”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 문, 2011
-. 한정희, ‘북한의 교육과 과학기술’(경인문화사, 2006년)
-. 김종수, ‘분단 반세기 북한 연구사’(도서출판 한울, 1999년)
-. 이영훈 외 8명, ‘10년 후의 북한’(인간사랑, 2006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 [중장년기] 샌드위치세대로서의 중장년기 부모가 경험하는 역할부담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