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남한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질의응답
- 인터뷰 참 고.

3. 동영상자료

4. 교육과정.
- 유치원, 소학교,중학교 교과목

5. 결 론
- 통일 후 교육과정 방안.

본문내용
연구목적
북한 주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그들의
가치관, 정체성 형성 과정을 파악한다.

2) 북한과 남한의 교육과정을 비교분석 하여
그 차이점을 알아본다.

3) 통일 이후, 남한과 북한의 통합된
교육과정방안을 살펴본다.


Q1. 본인이 느끼셨던 북한의
교육목적은 무엇이었습니까?

북한의 교육 목적은 김일성과 김정일에게 충성 하기 위한 사람들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북한의 교육은 ‘공산주의적 인간육성, 주체사상, 집단주의, 이론과 실천의 결합’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모든 청소년들을 ‘주체형의 공산주의 혁명가’로 만들어서 다른 무엇보다도 ‘주체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당과 수령에 대한 충실성을 제일생명으로 여기는 참된 인간’으로 만들려고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 이순희, “북한 청소년의 교육권 실태: 지속과 변화” 통일연구원 연구자료, 2005
-. 한만길, 교육과학사 “통일시대 북한 교육론”
-. 이양희, “북한 중학교 교과서 통일관련 내용 분석”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 문, 2011
-. 한정희, ‘북한의 교육과 과학기술’(경인문화사, 2006년)
-. 김종수, ‘분단 반세기 북한 연구사’(도서출판 한울, 1999년)
-. 이영훈 외 8명, ‘10년 후의 북한’(인간사랑, 2006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북한교육] 남북한 교육의 비교
  • 교육내용 및 방법1) 남한의 교육내용 및 방법2 )북한의 교육 이념과 목표3. 교육 행정체계1) 남한의 교육행정2) 북한의 교육행정4. 교육제도1) 남한의 교육제도(1) 학제(2) 초등교육 (3) 중등교육(4) 고등교육2) 북한의 교육제도(1) 학제(2) 유아교육 (3) 중등교육(4) 고등교육(5) 특수교육(6) 사회교육5. 교육과정1) 남한의 교육과정2) 북한의 교육과정6. 남북한 교과서 비교1) 남북한 초등, 인민학교 국어교과서 비교(1) 어휘 비교(2) 내용 분석 - 초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북한 언어분화의 배경1-1. 남한과의 차별화1-2. 주체사상 고취와 김씨 가족의 우상화1-3. 마르크스-레닌주의의 활용1-4. 전쟁 준비를 정당화하기 위한 목표물과 가상적 설정2. 남북한 국어 교육의 차이점 -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2-1.남북한 국어교육의 실상2-2. 국어과 교육의 내용2-3. 중고등학교의 국어 교육3. 규범 문법의 차이: 남북한 교과서에 들어나는 맞춤법 등3-1. 남북 맞춤법 개정의 과정 3-2. 남북한 맞춤법의 비교3-3. 품사의 차이, 조사와

  • 산업교육 프로그램개발
  •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새터민 부모들의 요구는 새터민 아동청소년의 적응력향상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선행연구의 조사를 통하여 분석해 보았다.자녀양육 부담전혀 그렇지 않다그렇지 않다보통이다약간 그렇다매우 그렇다M(SD)교육제도 및 방법1.남한의 교육제도를 몰라 걱정스럽다.3(2.4)6(4.8)22(17.6)37(29.6)57(45.6)4.11(.1.01)2.자녀교육방법을 몰라 걱정스럽다.9(7.2)15(12.0)27(21.6)40(32.0)34(27.2)3.60(1.21)3.남한부모와 비교하여

  • 고등학생의‘통일’ 필요성 추론 근거분석
  • 북한연구의 목적과 방법?판매필요하다 70필요하지 않다 30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 70%30%고등학생, 남북통일을 어떻게 보는가?Reason 1남북통일과 북한을 보는 관점이 다른 이유는?통일 필요성5년 미만 30년 이상 또는 될 수 없다 3학년1학년 20.9 20.5 17.32학년 20.5 21.9 34.23학년 17.3 34.2 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 Reason 2입시교육, 통일의식

  • 북한 이주여성과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적 배제 경험 비교연구
  • 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적 배제북한이탈주민을 사회적 소수자로 보고 ‘사회적 배제의 지표’를 개발한 연구* 유지웅(2007) : - 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적 배제 형태를 노동시장으로부터의 배제, 경제적 배제, 사회적 고립에 의한 배제, 공간적 배제, 제도적 교육공간에서의 배제로 나누어 분석* 윤인진, 이진복(2006) : - 북한이탈주민이 소수자로서 경험하는 사회적 배제의 실태를 빈곤, 실업, 학력, 건강, 주거의 측면에서 검토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