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 폭력 실태와 관련 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유형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 피해 실태
2) 학교폭력 가해 실태
2. 학교폭력의 특성
3. 학교폭력의 문제점 및 원인
1) 문제점
2) 원인
4. 학교 사회복지 기관방문
1) 기관 선정 이유
2) 기관 소개
3) 학교 폭력 관련 프로그램
4) 프로그램 장단점
5) 질문했던 내용

Ⅲ. 결론
1. 사회복지 실천의 실천적 함의
2. 조원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00년도에 들어서면서 현재까지 학교 폭력은 연이은 큰 사건들로 이슈가 되고 있다. 몇일 전 대구지역의 한 중학생이 학교 폭력을 감당하지 못해 자살을 하면서 심각성을 돋보이고 있으며 최근에 와서 학교 폭력이 집단화, 행위의 조직화, 저 연령화, 도시화, 재범 증가의 경향, 성범죄의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대상이 학생에서 교사에게까지 확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피해 또한 심각한 지경에 이르는 등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학교 폭력에 대해 좀 더 명확하게 알아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사회복지 전문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어떻게 이 문제를 사회복지적으로 해결하고 있는지 현 실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1. 학교 폭력의 정의
학교 폭력이란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이다.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규정) 청소년기라는 특정한 생득적 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일어나기에 문제 심화될 수 있다.

2. 학교 폭력의 유형
1) 신체 폭력
형법상 폭행죄에 해당하는 사람의 신체에 대한 폭력행사로 해석된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형태로서 최근에는 그 정도가 심각해져 심지어는 살인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그 예로는 기절놀이, 폭행 등의 행위가 있다.
참고문헌

● 김창군·임계령(2010).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대처방안, 한국 법학회, 법학연구, 제38집
●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 폭력예방지도󰡕, 2003.
● 교육과학기술부, 󰡔2008년도 학교폭력 예방 가이드북󰡕, 2008.
● 『2009년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2009, 청예단, pp.23-25.
●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과 대처방안』, 2010, 김창군, 임계령, pp.180-183.
● 『2009년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2009, 청예단, pp.2-22.
● 『2010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청예단, 2009.
●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분석 연구』, 강유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1.
● 『청소년 유해환경 접촉 종합 실태조사』, 여성가족부 청소년보호과, 2010.
● 이원숙(2008),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 김상곤(2005),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 월간 복지동향 제 84호, pp.2-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2) 바람직한 가족상 연습하기3) 청소년 가족영상모음전4) 기타 방법들9. 결과물을 활용하는 방법 및 효과1) 정책 수립의 이론적 배경2) 자료를 활용한 부모교육 3) 가출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4) 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개선10. 가출청소년 관련기관의 현황과 문제점1) 청소년상담실2) 청소년 쉼터 및 그룹홈3) 학교 및 학교 상담실4) 경찰 및 청소년선도회11.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실태 및 문

  •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복지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울산광역시에 거주하는 결혼
  • 복지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Ⅰ.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2. 연구의 문제와 제한점 2Ⅱ. 이론적 배경1. 결혼이민자의 의의 및 실태 3 2. 울산광역시 결혼이민자의 적응 현황1) 울산광역시 여성결혼이민자 현황 42)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 가정 적응도 53) 울산광역시 정부지원 프로그램 수요 조사 53. 울산광역시 여성결혼이민자 정책방향 6Ⅲ. 연구방법1. 연구 대상 72. 조사도구 및 분석 방법 8Ⅳ. 결과 1. 울산광역시 결혼이주여성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회통합프로그램 관련 중앙 및 지자체 등 관련기관과의 업무협조• 다문화의 이해증진에 관한 시책정책총괄행정안전부자치행정과• 지자체 외국인주민의 정착지원 시책추진• 다문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자치단체 시책 지원• 외국인주민의 지역사회 참여촉진 방안연구지자체 외국인주민보건복지가족부다문화가족과• 외국인 및 재외국민 건강보험 지원• 외국인 및 노숙자 등에 대한 무료진료 사업•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다문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실태 및 현황
  • 학교사회복지Ⅰ. 학교사회복지의 이론 분석1. 문제 제기1)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사교육의 팽창우리나라의 교육을 대표하는ꡐ입시위주의 교육체계ꡑ는 학생과 학부모로 하여금 좋은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무한 경쟁을 하도록 만들고 있으며, 이는 사교육 열풍과 엄청난 수준의 사교육비의 지출이라는 기이한 현상을 가져오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의 사교육 실태 조사 결과 보고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교 학생의 72.6%가 각종 사교육을 받고 있으며,

  • [졸업][아동복지] 아동성학대의 실상과 사회복지적 접근에 대한 연구
  • 아동성학대의 실상과 사회복지적 접근에 대한 연구지도교수제 출 자 학 번제 출 일2004. 6. 28 목 차1. 서 론 3가. 연구 중요성과 문제제기 3나. 연구 방법과 범위 52. 아동 성학대에 대하여 6가. 아동 성학대의 개념 61) 아동 성학대의 정의 62) 아동 성학대의 행위 6나. 아동 성학대의 실태 7다. 아동 성학대의 유형 81) 노출, 추행, 성교, 강간의 유형 82) 접촉의 유형 83) 가해자와의 관계에서 84) 신체적인 것과 관련하여 85) 피해 유형에 따라 96) 폭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