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도서, 베스트셀러에 미치는 요인 분석-사회, 문화적 배경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기 도서 집중 탐구
(2) 인기 도서로 세상 읽기
본문내용
글 한 줄에 위로받고 양극화와 불의에 분노하고…
2011년 출판계 베스트셀러 키워드 5

이지은(동아일보 문화부 기자)

2011년 출판계는 ‘아프니까 청춘이다’와 같이 젊은 세대의 공감을 이끌어낸 책이 엄청난 사랑을 받았다. 내년 선거의 해를 앞두고 정치 관련 서적도 잇따라 베스트셀러에 올랐으며, 얼마 전 세상을 떠난 스티브 잡스의 자서전은 출간 세 달 만에 50만 부 이상 팔렸다.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정의를 앞세운 책도 지난해에 이어 꾸준히 인기를 끌었다. 2011년 베스트셀러를 분석하면서 ‘공감’, ‘안철수 열풍’, ‘스티브 잡스’, ‘자본주의 비판’, ‘정의’를 올해 출판계를 대표하는 다섯 개 키워드로 꼽았다.
올해 최고의 베스트셀러 ‘아프니까 청춘이다’는 우리 사회가 얼마나 공감과 위로를 갈구해왔는지를 잘 보여준다. 한기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장은 “20대 청춘을 잘 아는 멘토가 그들의 지친 어깨를 다독여주며 위로를 건네는 책”이라며 “젊은이가 공감할 수 있는 조언과 어록이 넘친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이 책에 대해 사회적 문제를 개인적 차원으로 끌어내리고, 난관을 돌파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 해결책이 없으며, 인문학적 성찰도 부족하다고 비판한다. 하지만 위로와 공감의 힘은 150만 부 이상 판매라는 경이로운 결과를 낳았다.
참고문헌

김난도(2010), 『아프니까 청춘이다』, 쌤 앤 파커스.

황석영(2000) 『객지』, 창작과 비평사.

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2 국어』, 교육과학기술부.

출판저널 편집부(2011), 「2011 올해의 책은? 《닥치고 정치》」, 『출판저널』 2011년 12월, 출판저널문화미디어.

공지영(2009), 『도가니』, 창비.

박영목 외(2010), 『고등학교 국어』 (상), (하), 천재교육.

한기호(2011), 『베스트셀러 30년 : 우리가 사랑한 300권의 책 이야기』,교보문고.

이방실, “2011년 베스트 마케팅 ‘아프니까 청춘이다’ 성공비결” 동아일보, 2011.12.23.

이지은, “글 한 줄에 위로받고 양극화와 불의에 분노하고… 2011년 출판계 베스트셀러 키워드 5” 동아일보, 2011.12.29.

조미르, “[기자수첩] 사기행각? 관행? ‘베스트셀러 마케팅’ ” 프라임경제, 2011.4.7.

김안나, “도서마케팅, 독자 신뢰로 거듭나야” 디지털타임스, 2011.7.15

정현용 “도가니법 마침내 통과” 서울신문, 2011.12.30.
(URL: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11230004017)

김용연, “늘어나는 뜨내기 근로자”, 경향신문, 1970.10.22
(URL: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70102200329202004&editNo=2&printCount=1&publishDate=1970-10-22&officeId=00032&pageNo=2&printNo=7708&publishType=00020)

“금주의 베스트셀러”, 매일경제, 1974.7.16
(URL: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74071600099206017&editNo=1&printCount=1&publishDate=1974-07-16&officeId=00009&pageNo=6&printNo=2575&publishType=00020)

다음 웹툰 “다이어터”

Kobaco 종합 광고 대행 블로그.
(URL:http://blog.naver.com/covenantent?Redirect=Log&logNo=70104240209)

NAVER 국어 사전, 백과 사전.

Google 이미지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효과론] Web 2.0 시대의 파워블로그에 대한 연구(의제설정효과 중심)
  • 사회내에서 발휘하는 영향력을 고려했을 때, 이들 기사에서 반복되는 파워블로그에 대한 묘사는 대중의 파워블로그에 대한 개념형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며, 앞선 논의를 종합하면 파워블로그는 많은 방문자 수, 양질의 포스팅, 방문자와의 활발한 피드백을 자랑하는 블로그 로 정리할 수 있다. 하지만 앞서도 밝혔듯, 여전히 파워블로그가 어떠한 파워를 발휘하는지에 관해서는 밝히지 않고 있다.기사의 내용을 기만으로 파워의 유형을

  • [대중매체] 신드롬과 소비 - 이효리 사례
  • 분석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 접근방법으로, 사회 심리학적인 방향과 대중 사회에서 나타나는 여러 특징적인 경향을 통하여 알아보는 방법을 적용하여 보겠다. 신드롬을 사회 병리적 현상으로 치부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사회 심리학의 대집단, 전체사회의 구조기능이라는 분야에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 선전과 광고, 유행과 유언, 군중심리 등에 관한 분석들에서 신드롬과 관련된 요소를 추출하여 그 배경을 찾아볼 수 있다.우선, 신드롬의

  • [국제경영론] 일본애니메이션의 한국진출
  • 인기를 극장까지 연결시키는 구조가 발달하였다.만화는 다른 문화 장르까지 큰 영향을 미치는 등 매우 높은 문화적, 경제적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있다. 즉 일본에서는 만화의 소설화, 연극화, 뮤지컬화, TV용 및 극장용 애니메이션화, 게임 소프트화 등 타 문화장르로의 침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기 이전에 출판만화 시장에서 만화수요 계층으로부터 캐릭터 및 스토리에 대한 선호도가 검증되어 보다 안정적인 작품제작을

  • [기업분석] 스타벅스 기업분석
  • 분석하라.5.우량 파트너와 제휴하라 제휴사와의 윈윈 모델 구축을 통해 제휴. 같은 업계에서 차별화 가능.6.고객과 자연스럽게 만나라 ‘커피교실’운영. 고객만족극대화 수단으로 요긴하게 활용되고 있다.7.공익 마케팅을 연구하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충실하여 지역사회발전에 동참. 참여문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8.지역 밀착 마케팅을 연구하라 지역별 소비자기호차이가 뚜렷함을 고려하여 매장차별화 필요.9.환경 보호에 앞장서라 환경친

  • 대중문화 그리고 문화산업
  • 문화적 변혁을 주장 하는 사람과 사회개혁자들의 주장으로 이어지게 된다.나. 19세기의 사회적 배경 및 대중문화에 대한 논란1 ) 사회적 배경․봉건체제의 거의 모든 잔재가 최소한 경제적․정치적 분야에서 거의 모두 붕괴되었으 며 산업화의 진행으로 중산층이 사회의 중심을 차지하게 된다.․예술가와 지식인들은 교회와 국가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신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노력 하였다.․중산층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철학과 예술은 대중적인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