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 대중매체가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주제 선정 및 연구 목적
2. 대중매체의 발달사

Ⅱ. 본 론

1. 사회화란 무엇인가

2. 대중매체의 특성
1) 대중매체의 순기능
2) 대중매체의 역기능

3. 대중매체가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1) 사회화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2) 사회화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4. 대중매체 규제 논란

Ⅲ. 결론
1. 해외사례
2. 우리조가 생각하는 대중매체의 올바른 발전방향

★ 별첨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주제 선정 및 연구 목적

현대인은 매체와 더불어 삶을 영위한다. 하루도 매체와 접촉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살 수 없을 정도이다. 아침에 눈을 뜨면, 신문이나 TV를 보며 세상 돌아가는 일들을 확인하고, 문밖을 나서 동료나 친구들을 만나면, 신문이나 TV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검색하는 일은 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때론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또래 집단에서 따돌림받기 일쑤이다.
이렇듯 현대인은 대중매체 속에서 현실을 생각하며 삶의 가치를 찾아 나선다. 대중매체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정보의 원천이고 따르지 않을 수 없는 생활 방식의 전형이며, 나아가 삶의 가치를 결정지어 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대중매체가 제공하는 정보를 긍정적으로 수용하여 삶의 효율성을 배가시킬 수도 있다. 즉, 매체가 제공하는 많은 정보들을 일정한 여과 과정을 거쳐서 자신의 삶에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삶을 풍요롭게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신문이나 TV의 보도를 보면서 동시대의 많은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게 되어 공동체적 삶을 살아가게 될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지적 호기심이나 문화적 생활을 충족시키는 데 있어서도 대중매체를 효과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얻어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다양한 욕구와 개성이 존중되고 개개인의 자유스러운 삶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대중매체가 부지불식간에 미치는 이러한 영향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가져야만한다. 대중매체의 순기능 뿐 만이 아닌 대중매체가 현대인의 삶을 통제하고 획일화 해가는 장치로 사용되는 역기능적인 요소도 있기 때문이다. 대중매체를 통한 사생활 침해, 일명 네티즌 수사대라 일컬으며 사회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람들의 신상을 인터넷에 공개하는 마녀사냥식 신상털이 문제와 끊임없는 광고를 통해 소비문화를 부추겨 명품 브랜드를 구입하도록 조작하는 등 이외에도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대중매체의 부작용들이 존재 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대중매체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비교해보고 현대인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과 인과관계를 조사해보는 것은 꾀나 유의미한 일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타자와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자아 정체성을 찾는 과정을 겪는다. 대중매체 또한 우리 사회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인간의 자아에 상당한 영향력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대중매체가 인간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이론적 관점을 통해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아동에게 대중매체가 미치는 사회학습이론, 청소년의 일탈문화론 그리고 모방이론, 인지이론 등의 이론적 시각에 맞추어 사회 현실을 조명해 보고자 한다. 또한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대중매체 규제 논란에 대해서 조사하고 분석해봄으로써 우리 사회에서 대중매체가 나아가야 할 긍정적인 방향에 대해 연구하고 논의해 보도록 할 것이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텔레비전 시청이 육체이미지 혼란에 미치는 영향> - 윤태일, 이명천 (2002)
◉<어린이의 사회화과정에 미치는 매스미디어의 영향에 관한 이론적 연구> -한국언론학회 유재천(1980)
◉<한국인의 여가활동과 대중매체 이용시간의 변화> - 김복수(2009)
◉<청소년의 유행추구 성향 및 매스미디어 활용이 연예인 헤어스타일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 하경연, 한보연 (2011)
◉블로그
http://assywhy.tistory.com/402
http://blog.daum.net/kcc1335/4170
http://blog.naver.com/modulong?Redirect=Log&logNo=60151306758
http://onelove1986.blog.me/100108997866
◉뉴스
http://www.gamechosun.co.kr/article/view.php?no=86600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1202/h2012020202302221540.htm
http://www.kormedi.com/news/article/1202056_2892.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 yunsu***
    (2019.08.21 13:07:46)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흡연과 대중매체의 영향력
  • 심리사회적 요인과의 관계연구.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이때 건전한 청소년 문화 정립을 위한 대안 마련에 대중매체의 영향력과 여파를 간과할 수 없다. 그만큼 대중매체는 오늘날 청소년들의 ‘문화적 의식 형성과 실천’에 막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청소년들의 대중매체 접촉현황과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대중매체의 영향력 그리고 그것이 청소년의 흡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 보고자 한다.이를 통해 흡

  • 광고에서 들어나는 여성상
  • 사회의 대중 매체 광고물에 반영된 여성상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본 연구의 출발이 이루어졌다. http://www.advertising.co.kr 광고의 영향력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광고는 여성들을 고정관념에 의한 이미지로 묘사하고 있는데, 이러한 여성들의 모습은 일종의 심리적인 과정을 통해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여성의 고정관념적 역할을 본 사람들은 그것을 기억하게 되고, 학습하게 되

  • 아동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사회적 행동과 태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중매체가 우리 생활의 중요한 환경으로 등장하게 되어 이제 대중매체와 어린이는 떼어놓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었다. 유아는 세상에 태어나서 빛을 감지하기 시작하면서부터 TV를 의식하게 된다. TV 프로그램의 내용이 무엇인지도 모를 때 에는 영상의 움직임과 음향 때문에 유아들은 TV에 주의집중을 하며,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프로그램 내용의 이해와 더불어 TV는 유아들의 사회화 과정에

  • 아동발달심리학
  • 사회에서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해주는 지식, 기술, 동기 및 포부 등을 획득한다.3. 사회화는 사회적 질서를 영속시키는 역할을 한다.제 15장 가 족모든 사회는 아동들을 사회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기관을 발달시켜왔다. 가족, 교육기관, 교회, 또 스카우트와 같은 아동집단활동 단체 및 대중매체가 그 예들이다.이 중에서 아동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족일 것이다.제 15장 가 족가족의 기능여러 면에서 사회에 기여한다.가족

  • TV(텔레비전)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TV프로가 정해져 있다.31.6%부모님이 못 보게 하는 프로가 있다.41.2%숙제를 다 끝낸 후 시청한다.69.1%*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