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대중소 기업 상생협력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중•소 기업 상생협력의 필요성
1)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2) 시장의 확대
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 해소
4) win-win 전략
5) 글로벌 경쟁시대에 대비
2.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어려움
1) 이론적 측면의 협력의 실패
2)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시각차이
3) 시장 구조적 측면
4) 기업 문화적 측면
5) 법의 실효성
3. 대•중소 기업 협력 사례– 해외
1)도요타
2) P&G
4. 대•중소 기업 협력 사례– 국내
1)삼성전자
2) 현대모비스
3) STX
5. 국가적 차원의 상생 협력 제도 사례-국내
1) 국내 상생 협력 제도의 전반
2) 국가적 차원의 주목할만한 제도 - 대•중•소 그린 파트너십
3) 면직, 농업, 제약 분야의 상생
4) 지식경제부와 KOTRA의 글로벌 IT 수출망 구축 사업
6. 국가적 차원의 상생 협력 제도 사례-국외
1) 미국의 제도 사례, 국내와의 비교
2)일본의 제도 사례, 국내와의 비교
7. 상생 협력 방안
1) 사례를 통해 도출한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 방안
2)대•중•소 기업의 상생협력을 위한 단계적 과제
3) 중소기업 세분화에 따른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앞선 단원, 공급사슬에서의 상생협력을 통해 우리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단기적인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경우 중소기업의 생존기반이 붕괴되어 기업생태계의 위기를 만들어 간다는 것과 기업 간 중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생태계를 보존하고 진화해가기 위해 상호협력을 해야 함을 알아보았다. 대•중•소 기업의 상호협력의 필요성은 구체적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과 시장 확대의 가능성,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 해소, win-win 전략, 글로벌 경쟁시대에의 대비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국내와 국외 기업과 정부 주도의 실천적 사례를 소개하고 분석함으로써 대•중•소 기업의 상호협력의 방안을 도출해 낼 것이다. 이것을 위해 우리는 첫째, 대•중•소 기업 상생협력의 필요성을 통해 이것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환기한 뒤 둘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딪히게 되는 어려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셋째, 기업측면과 정부측면에서 실천되고 있는 사례들을 소개하고 각 사례에서 도출해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것을 일반화하고 이를 통해 대•중•소 기업의 상호협력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기대되는 효과, 한계에 대해 정리하는 것으로 본 연구를 마칠 것이다.

Ⅱ. 본론

1. 대•중•소 기업 상생협력의 필요성

1)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독생경영이 정해진 파이를 단시간에 서로 많이 가지려고 싸우는 비용적 사고라면, 상생경영은 중장기적으로 건강한 기업생태계를 통해 파이를 키우는 연구 개발적이며 건설적인 사고라고 할 수 있다.
기업 생태계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경쟁력이다.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만 그 기업이 살아남고 발전하는 것이다. 독생경영을 한다면 고기술,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기는 어려울 것이다.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기술 고리로 연결된 건전한 기업생태계로 진화해야 한다.
참고문헌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전략과 과제』.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2007.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국제 컨퍼런스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길』.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2006
중소기업연구원.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원, 2006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상생경영, 무한경쟁 시장의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 중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2006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상생협력:지속성장의 길』. 중소기업연구원, 2006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글로벌 시대 상생경영 전략』.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2006
복득규 수석연구원. 『도요타VS울산』. 삼성경제연구원, 2006
중소기업연구원.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원, 2006
(주)기술과 가치. 『국•내외 유형별 상생협력 사례분석』. (주)기술과 가치, 2006
산업자원부. 『상생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위하여-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발전모델과 정책방향』. 산업자원부, 2006

http://www.mifaff.go.kr/
http//www.mke.go.kr
http://www.kmac.co.kr/knowledge/read1.asp?board_kind=4&Pk=1335&GotoPage=5&topmenukind=19
http://hyoukhoon.blog.me/50129708890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255236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260539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216050
http://shindonga.donga.com/docs/magazine/shin/2011/09/21/201109210500004/201109210500004_1.html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12082
http://www2.korea.kr/newsWeb/pages/brief/partNews2/view.do?dataId=155812543&call_from=extlink&call_from=extlink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31419378288432&outlink=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
  • 글로벌 시대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목차Ⅰ. 서론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2. 연구 방법 및 연구 구성Ⅱ. 대․중소기업의 상생협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1. 상생협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2. 중소기업의 글로벌화과정에서의 상생의 필요성Ⅲ. 대․중소기업 협력 현황 및 문제점1. 주요 산업별 대․중소기업 간 협력 현황2. 대․중소기업 협력 관계의 문제점Ⅳ. 대․중소기업 양극화 원인Ⅴ. 국내외 모범 사례분석 및 시사점Ⅵ. 대․중소기업

  • [A+레포트]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
  • 기업의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 분석1. 터미널 운영사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2. 3PL 기업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Ⅴ.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1. 물류산업 통합법 마련2. 물류기업의 제휴, 입수합병 관련 제도적 지원3. 전략적 화주-물류 협력 생태계 구축4.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금 마련5. 글로벌화를 위한 지식관리센터 운영6. 물류 거버넌스 체계 구축참고문헌키워드 : 물류, 물류산업, 물류기업, 물류환경, 글로벌화, 제3자물류Ⅰ.

  • [대중소기업]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협력네트워크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협력네트워크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협력기반, 인력교류, IT 인프라를 중심으로 -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 연구의 방법3. 연구의 흐름Ⅱ. 대・중소기업 협력에 관한 문헌연구1. 협력에 대한 이론2. 시장과 기업조직에 대한 이론3. 협력 추진동기에 대한 이론Ⅲ. 대・중소기업간 협력 현황 및 협력 사례1. 대・중소기업간 협력 현황2. 대・중소기업간 협력 문제점3. 대・중소기업간 협력의 성공사례Ⅳ. 대

  • [유통마케팅]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시장잠식에 문제점과 해결방안ok
  • 기업형 슈퍼마켓(SSM) 입점 즉각 중단해야7월 16일 인천광역시 슈퍼마켓협동조합이 인천시 연수구 옥련동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입점 철회를 요청하는 사업조정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것으로 대형 유통자본의 기업형 슈퍼마켓 입점을 통한 동네상권 초토화에 제동이 걸릴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제라도 삼성테스코는 스스로 기업형 슈퍼마켓 입점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6

  • 대중소기업 상생경영의 문제점과 개선대책00
  • 기업의 상생협력을 저해하는 구조적 문제점 및 해외사례 분석을 통해 기업 스스로 상생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단계로의 발전을 모색해본다 Ⅱ. 본 론1. 대중소기업 상생경영1) 상생경영, ‘기업 생태계’의 경쟁력 강화 한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에서 중소기업의 비중이 높다. 사업체 수 비중 보다 종사자 비중이 높아 고용창출 능력이 높은 산업이라 할 수 있는 산업은 제조업, 금융 및 보험업, 사업서비스업 등이다. 제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