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해외 LCC(Low Cost Carrier)의 국내 진출과 제주항공의 대응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해외 LCC(Low Cost Carrier) 시장의 등장과 의의
2. 제주항공 선정 이유

Ⅱ. 본론
1. 제주항공의 기업 분석
1) 등장
2) 실패
3) 최근의 성공
2. 국내 LCC 시장의 환경 변화 - 해외 LCC의 국내 진출을 중심으로
1) 한국에 진출한 해외 LCC
2) 해외 LCC의 진입 전략
3. 대응전략
1) 제휴를 통한 노선 다각화(연쇄 운송 협정, 편명 공유)
2) 한류 연계 상품 개발

Ⅲ. 결론
1. 요약 및 시사점
2. 느낀 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해외 LCC 시장의 등장과 의의
LCC(Low Cost Carrier: 저가/저비용항공)은 기존 운임에 50~60% 정도의 저가 운임을 핵심 전략으로 하며, 예약, 발권, 탑승, 수하물, 기내 서비스 등 모든 업무에서 줄일 수 있는 비용을 모두 최소화하는 ‘Cost escapability 전략’을 통해 전체 항공료를 낮춤으로써, 대형 항공사들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항공사 혹은 항공운송 사업을 통칭한다.
이러한 LCC는 항공자유화협정을 일찍부터 시작한 유럽과 북미 지역의 항공사가 그 시초가 되었다. 1967년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Southwest Airlines)이 LCC의 시초로 등장한 이후, 점차 LCC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성장하였으며, 2008년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약 300여 개의 LCC 항공사가 운항을 하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는 LCC 항공사의 시장 점유율이 전체 항공의 시장의 40%를 넘어선지 오래다. 국제항공수송협회(IATA)에 따르면 유럽의 대표적인 LCC인 라이언에어가 2010년 기준 국제선 탑승객 숫자가 7120만 명이라고 발표했는데, 이는 4460만 명으로 2위를 차지한 FSC(Full Service Carrier: 일반 대형 항공사)인 독일의 루프트한자를 크게 앞지른 것이다.
이렇게 북미와 유럽에서의 LCC가 성공을 거두자, 그 영향으로 북미, 유럽 뿐 아니라 2000년 대 초반부터 몇몇 아시아 지역에서 저가항공의 취항이 시작되었다. 그 예로, 말레이시아의 에어 아시아, 중국의 춘추항공이 있다. 춘추항공의 탑승자 수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며, 기업의 설립 이후 적자가 난 적이 없을 정도로 운영이 잘 되고 있다.
이러한 LCC의 등장은 흔히 이야기하는 ‘Niche market’ 즉, 틈새시장을 공략한 것으로, 기존의 값비싼 항공 시장에 비해 서비스의 질은 조금 낮더라도 값싼 항공권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켰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저서>
■ Robert M. Grant, Contemporary Strategy Analysis 7/E, Wiley, 2009

<인터넷기사>
● ′격전지′된 한국 하늘길…외국 저가항공사 한국 공략 ′러시′, <아시아투데이>, 2012/04/09 :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622544
● 가격·서비스 ‘어정쩡’ 저가항공 … 유럽처럼 팍 못 내리나, <중앙일보>, 2011/08/23 :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6028296&cloc=olink|article|default
● 국내 항공사 최초 ´IOSA 3rd Edition´ 인증 획득, 2011/01/19 :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476535
● 급성장하는 저비용 항공사 시장 해외사 진출 러시…‘국가 대표’ 길러야, <한경 비즈니스 매거지>, 제 847호(인터넷 판), 2012/02/29 :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3&nkey=2012022300847000311&mode=sub_view
● `날개 있는 월마트` 라이언에어…창조적 모방으로 저가항공시장 평정, <한국경제>, 2011/08/11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80904921
● 몰려드는 외국 저가항공사‥토종사와 `한판승부`, <한국경제TV>, 2010/05/09 :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205080229
● 美저가항공, 고객 만족도도 기존 항공사 압도, <연합뉴스>, 2012/03/20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5559699
● 飛上하는 저가항공사…제주항공의 성공 비행, <매일경제>, 2012/05/04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271612
● '서두르면 내려간다?', 제주항공 '얼리버드'요금제 최저 1만원, <제주의소리>, 2011/08/25 : http://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103560
● 세계 휴대폰시장 호령했던 1등 기업 몰락 비밀?, <조선 Biz>, 2012/05/19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18/2012051801265.html
■ 소셜미디어 활용 1위 기업은 구글, <파이낸셜 뉴스>, 2011/05/10 : http://www.fnnews.com/view?ra=Sent11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2303800&cDateYear=2011&cDateMonth=05&cDateDay=10
● 아시아 저가항공시장에 '중국 태풍', <매일경제>, 2012/03/26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189611
● '에어아시아' 페르난데스 회장_"비행기 요금, 버스 요금보다 낮췄더니 승객 몰리더라", <조선 Biz>, 2011/07/23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7/22/2011072201150.html
● 요새 인기 좋다는 저가항공사…1Q실적 '누가 웃었나', <조선 Biz>, 2012/05/01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01/2012050101391.html
● 인기폭발 '1만원 항공권' 계속있다? 없다?, <머니투데이>, 2011/01/14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11411134411080&outlink=1
● 日 피치항공 첫 취항…국내 저가항공사 '느긋', <조선 Biz>, 2012/05/08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08/2012050801377.html
● 日·中 등 항공사 잇단 취항 '5월 대전', <머니투데이>, 2012/04/26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41916118156522&outlink=1
● 일본도 가세…저가항공發 ‘한국 전쟁’, <헤럴드경제>, 2012/05/08 :http://news.heraldm.com/view.php?ud=20120508000228&md=20120508113019_9
● 저가항공 수요 발맞춰 亞 공항들 `늘려 늘려!`, <이데일리>, 2012/04/09 :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D44&newsid=01682646599494480&DCD=A00306&OutLnkChk=Y
● 저가항공 이용 급증… 국내선 점유율 50% 육박, <경향신문>, 2012/04/29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4292202435&code=950100
● 저가항공 전성시대? 내우외환 첩첩산중, <아시아경제>, 2012/05/13 :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51212551156627
● 저가항공들 ‘위기설’ 확산 막기 안간힘, <동아일보>, 2008/10/18 : http://news.donga.com/3//20081018/8645467/1
● 저가항공사 국제선 수송실적 껑충, , 2012/04/26 :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category=mbn00003&news_seq_no=1183029
● 저가항공사 亞 하늘길 경쟁 점화, <서울신문>, 2010/08/07 :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00807011006
● 저비용항공사의 과제는?, <머니투데이>, 2012/04/28 : http://mnb.mt.co.kr/mnbview.php?no=2012041914218156517
● 저비용항공에 소비자들이 열광하는 이유, <머니투데이>, 2012/04/25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41917578122314&outlink=1
● 제주항공 ‘끝없는 도전’, <한겨례>, 2012/02/15 :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519291.html
● 제주항공 누적 탑승객 1000만명 돌파, 그 의미는?, <헤럴드경제>, 2012/05/13 : http://news.heraldm.com/view.php?ud=20120511001183&md=20120511173539_9
● 제주항공 인터넷 예약절차 간소화 등 홈페이지 개편, <파이낸셜 뉴스>, 2011/03/08 :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110308091009&cDateYear=2011&cDateMonth=03&cDateDay=08
● 제주항공, 6년간 누적 탑승객 `880만 명`, <한국경제>, 2012/01/09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1097787t
● 제주항공, 대학생 홍보 서포터즈 `조이버` 3기 모집, <매일경제>, 2011/11/22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755426
● 제주항공, 일본 고속버스사와 제휴, <세계일보>, 2010/10/11 :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LeisureLife/Article.asp?aid=20101011002908
● 제주항공_국내·외 16개 노선… 글로벌 항공사로 비상, <조선 Biz>, 2012/05/16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16/2012051601643.html
● 中·日 저가항공 한국시장 노린다, <매일경제>, 2012/01/29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61401
● 진에어 에어부산 새 비행기 자꾸 사는 이유는?, <조선 Biz>, 2012/03/28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3/28/2012032801168.html
● 해외 저비용항공사 '반값 티켓'..서비스도 절반?, <이데일리>, 2012/03/20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5&newsid=02250086599465288&DCD=A00205&OutLnkChk=Y

<홈페이지>
■ 에어아시아 : http://www.airasia.com/kr/ko/home.page
■ 제주항공 : http://www.jejuair.net
■ 피치항공 : http://www.flypeach.com/kr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주항공,항공마케팅,저가항공사,LCC,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해외 LCC(Low Cost Carrier)의국내 진출에 대한제주항공의 마케팅 대응 전략飛 上 전략1) 기업 선정 이유2) What’s LCC ?3) 제주항공 분석4) 국내 LCC 시장의 환경 변화5) 대응 전략6) 결론7) 참고문헌목차기업 선정이유What’s LCC제주 항공환경 변화대응 전략결 론환경 a마케팅 전략 b(경쟁력 b)대응변화된 환경 a’???대응변화변화마케팅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기업 선정이유What’s LCC제주 항공환경 변화대응 전략결 론FSC(Full Service Carrier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항공 마케팅 분석팀장 : 김경민 (보고서정리, ppt작성)팀원 : 김병수 (SWOT, ppt작성)김봉기(항공업계 시장조사, 발표) 김수정(STP 자료조사) 김동희(4P 자료조사)김관태(4P자료조사)45단돈 만원으로 제주도를 갈 수 있는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저가항공사2006 65 32.8 2.22007 62 31.5 6.52008 57.8 32.5 9.72009 46.4 26.2 27.4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 “저가 항공사” 란?저가 항공은 LCC(Low Cost Carrier)라

  • [국제물류] 항공운송 -저가 항공사(Low Cost Carriers, LCCs)
  • 항공 운송-저가 항공사 (Low Cost Carriers, LCCs)-- 목차 -※서론-물류혁신을 위해 주목해봐야 할 저가항공사 ※본론(1) 항공사의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 저가항공사의 특징과 전략(3) 저가 항공사의 롤 모델항공사(4) SWA 이후의 저가 항공사들의 운영 실패 사례(5) 한국의 저가항공사의 모습과 특징1.제주항공2.한성항공(6) 최근 우리나라에 진입한 말레이시아 저가항공사 ※결론-국내 저가 항공사의 위협요인과 기회요인 분석

  • 에어아시아 경영분석및 마케팅 4P,SWOT,STP전략 분석,에어아시아 해외 글로벌 마케팅전략
  • 전략➀ Segmentation➁ Targeting➂ Positioning(2) 마케팅믹스 4P전략➀ Product➁ Price➂ Place➃ Promotion(3) 에어아시아 글로벌 전략➀ 글로벌 전략(4) 현지화 전략(한국, 일본, 인도네시아)➀ 한국에서의 현지화 전략➁ 일본에서의 현지화 전략➂ 인도네시아에서의 현지화전략(5) 위기관리전략3. 경쟁사와의 경영전략 비교(지역별 주요 저가항공사 특징 및 비교분석)(1) 저가항공사 시장의 성장(2) 주요 저가항공사 특징➀ 에어아시아(Air Asia)➁ 사우스웨

  • 제주항공,항공마케팅,성공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국내선 가격이 상승되는 문제가 발생해 여행객들의 부담을 또 한 번 가중시켰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저비용이란 카드를 들고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한 사례가 바로 제주항공이다. 제주항공의 성장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소비자들의 수요와 관심이 증가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우리는 우리나라에는 아직 발전단계인 저가 항공 산업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고 있는 제주항공에 관심을 가지고 그 성공 요인과 향후 경쟁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