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MBC 문화방송사 조직 분석-MBC 파업 사례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및 문제제기
1. MBC 문화방송사를 조직 연구 과제로 선정한 이유
2. MBC와 방송문화진흥회
3. 언론의 역할과 특성 및 MBC 조직과의 관련성
Ⅱ. 대상 조직진단 및 분석
1. MBC 사측과 파업 주도 세력의 입장 및 파업의 발단 소개
1) MBC 사측 세력
2) 파업 주도 세력
2. 이론을 통한 문제점 분석
1) Mintzberg의 이론을 통한 MBC 분석
2) mbc와 open system
3) Herbert Simon과 Argyris의 조직관에 따른 MBC 조직
Ⅲ. 외국 및 국내 언론사 파업 해결 사례를 통한 MBC 파업 분석
1. 외국사례 - BBC의 사례
2. 국내 파업 사례
1) 1992년 MBC 파업
2) 2009년 YTN 노조 파업
3. MBC 조직과 비교할 수 있는 외국 방송사의 운영 - NHK
Ⅳ. 결론 - 분석 결과를 통해, 현재 실정에 맞는 새로운 해결방안 제시
1. 김재철 사장의 퇴진
2. Simon의 이론에 따른 견제기구 설립
3. Agyris의 이론에 따른 조직 내부 문화의 개편
4. 방송제작과정에 대한 투명성 제고
- 본문내용
-
Ⅰ. 서론 및 문제제기
1. MBC 문화방송사를 조직 연구 과제로 선정한 이유
3대 공중파 방송사 중 하나인 MBC가 현재 파업 중이다. 현재 기자, 앵커, 아나운서, PD 등 방송국 주요 인사들이 파업에 참여함으로서 외주로 제작되는 몇몇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많은 프로그램의 운영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MBC 간판 뉴스인 ‘뉴스데스크’는 기자와 앵커의 파업으로 1시간 분량의 방송을 하지 못하고 있고, MBC의 인기 예능프로그램인 ‘무한도전’과 ‘우리 결혼했어요’ 등도 PD와 제작진들의 파업참여로 인하여 몇 주 째 결방 사태를 빚고 있다. 그렇다면 MBC는 공영방송으로서 국민에 제대로 된 방송을 제공해야 하는 의무를 저버리고 왜 파업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와, 그것이 문화방송사 내부 조직만의 문제가 아닌, 외부 관련 조직인 정부와의 관련성 역시 파악을 하고자 하였다.
2. MBC와 방송문화진흥회
MBC 조직을 파악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하는 것이, MBC의 경영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이다. 특히 경영진이 어떠한 방식으로 임명되는지는 바로 ‘방송문화진흥회’, 줄여서 방문진과 관련이 있다.
방송문화진흥회는 MBC 지분의 70%를 가지고 있는 특별법인이다. 원래 KBS가 소유하고 있던 지분을 넘겨받아 1988년 설립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방송][MBC]문화방송(MBC)의 역사, 형성과정, 문화방송(MBC)의 위상, 정체성, 문화방송(MBC)의 사업다각화, 조직문화, 문화방송(MBC)의 시청률 지상주의, 문화방송(MBC)의 TV프로그램수출 분석
- [TV뉴스, 방송보도] 방송보도의 발전 과정, TV뉴스의 문화관련 보도, TV뉴스의 교육관련 보도, TV뉴스의 사회갈등 관련 보도에 관한 심층 분석
- 정보사회 음모론 정의, 유래, 특징, 구조, 음모론 관계, 사례 분석, 한계점,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나의견해
- [사회학] 파업에 대한 심리적 기제 분석
- [KBS][한국방송공사]KBS(한국방송공사) 지역방송, 제1채널, KBS(한국방송공사) 시사프로그램, 연예오락프로그램, KBS(한국방송공사) 애니메이션, 열린음악회, KBS(한국방송공사) 통일방송연구소, 개정법률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고관리] 재고관리의 의의와 대상, 목적, 실시방법, 역할 및 재고번호부착과 재고보관방법, 자재관리와 주문관리
- DHL 기업분석과 DHL 경영전략분석 레포트
- GATT의 설립배경 및 과정
- GATT와 WTO 레포트
-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 시장의 성장,SNG의 활성화,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경영조직] `SONY`소니의 조직구조 분석
- 소니 sony 조직설계
- [경영학] 일본의 지리적 특색과 그에따른 특징 조사분석
- [리더십]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사례와 STP분석 및 배달의 민족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