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외식산업에서의 메뉴, 가격, 소비자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메뉴의 정의
2. 메뉴의 유래
II. 본론
1. 메뉴판의 트랜드변화
(1) 메뉴판의 역할 및 중요성
(2) 메뉴판의 트랜드
(3) 메뉴판의 미래?
2. 종류별 분석
(1) 단일메뉴 + 저가 - 이삭토스트
(2) 단일메뉴 + 고가 - 베스킨라빈스
(3) 복합메뉴 + 저가 - 김밥천국
(4) 복합메뉴 + 고가 - 스쿨스토어
III. 결론
1. 외식산업에서 메뉴, 가격, 소비자 태도의 중요성?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메뉴의 유래
좌) 세계최초의 메뉴판, 우) 국내최초의 메뉴판
- Menu라는 단어의 기원은 1718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그러한 주문 목록표를 만든 것은 더 이전이다. 그 전 시대에 특정한 의식을 위한 음식을 벽에 적어 주방근무자 들이 보고 일했으며 구체적으로 그 중의 하나가 Serve 되었다. 현대적인 메뉴는 프랑스에서도 19세기 초에 등장하였는데 손님들은 문에 비치된 아주 작은 menu판을 제공받았다. 1894년 Emile Goudeau가 “메뉴의 개발은 그 시대의 조그마한 성과이며 분류되었다는 것이 그 시대의 대표적 특징이었다.”고 기록하였다. 본래 주방에서 조리방법을 설명한 종이었다고 하며 최초로 식탁에 선보이게 된 것은 1489년 프랑스의 어느 귀족의 착안이라고 한다. 그러나 1541년 프랑스의 앙리8세 당시 부랑위그 공작이 주최한 연회석상에서 요리에 관한 내용, 순서 등을 적어 자기 식탁위에 놓고 즐기는 것을 보고 초대받은 손님들이 묻자 “이것은 정찬의 요리표입니다”라고 대답한 것이 메뉴의 유래가 되었다. 이 이후로 귀족들 간의 연회에 유행하여 차츰 구라파 각국에 전파, 정찬 정식식사의 메뉴로서 사용하게 되었다. 그 후 19세기 초 프랑스 파리의 파리스로얄이라는 식단에서부터 일반화되어 사용한 것이 오늘날 우리가보는 메뉴의 시초가 되었다고 한다.
- 참고문헌
-
http://www.popnara.com/src/board/board_view.php?seq=302&board_id=board_024&board_article_id=396&board_category_id=0&board_page=1
http://creatier.blog.me/90136248916
http://blog.naver.com/plumppy83?Redirect=Log&logNo=150112724167
http://blog.naver.com/hexyman?Redirect=Log&logNo=140155775094
http://blog.naver.com/b61285?Redirect=Log&logNo=120158688521
http://cafe.naver.com/book2lang/4312
http://enjoykimmi.blog.me/60151684317
http://www.mrbigkorea.com/
http://blog.naver.com/dlfdywjsjf?Redirect=Log&logNo=150106101920
http://blog.naver.com/evelma?Redirect=Log&logNo=1501355007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로벌 유통] 글로벌 마케팅 유통 성공 전략(금호 타이어, DHL)에 대한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물 절약을 위한 수도 절수 장치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중복과 누락의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 [마케팅] 언더아머(Under Armour)
- [호텔식음료] 조선 호텔 외식사업부
- 동기유발이론 중 브룸의 기대이론과 아담스의 공정성이론을 어떻게 인간관계에 적용할 수 있을지 논하시오
- [인사행정론,엽관주의와 실적주의] 엽관주의와 실적주의
- [물류/유통] 상품포장(개요,방법,디자인)및 포장재료의 발주/관리
- 포장의 기능(제품기능, 커뮤니케이션기능, 가격기능, 과대포장의 사회적 문제)
- 한미약품 기업소개 및 해외진출 방식, 마케팅, 4P, STP, SWOT, PEST 분석, 앞으로의 시장진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