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외식산업에서의 메뉴, 가격, 소비자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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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메뉴의 정의
2. 메뉴의 유래

II. 본론

1. 메뉴판의 트랜드변화

(1) 메뉴판의 역할 및 중요성
(2) 메뉴판의 트랜드
(3) 메뉴판의 미래?

2. 종류별 분석

(1) 단일메뉴 + 저가 - 이삭토스트
(2) 단일메뉴 + 고가 - 베스킨라빈스
(3) 복합메뉴 + 저가 - 김밥천국
(4) 복합메뉴 + 고가 - 스쿨스토어

III. 결론

1. 외식산업에서 메뉴, 가격, 소비자 태도의 중요성?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메뉴의 유래


좌) 세계최초의 메뉴판, 우) 국내최초의 메뉴판
- Menu라는 단어의 기원은 1718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그러한 주문 목록표를 만든 것은 더 이전이다. 그 전 시대에 특정한 의식을 위한 음식을 벽에 적어 주방근무자 들이 보고 일했으며 구체적으로 그 중의 하나가 Serve 되었다. 현대적인 메뉴는 프랑스에서도 19세기 초에 등장하였는데 손님들은 문에 비치된 아주 작은 menu판을 제공받았다. 1894년 Emile Goudeau가 “메뉴의 개발은 그 시대의 조그마한 성과이며 분류되었다는 것이 그 시대의 대표적 특징이었다.”고 기록하였다. 본래 주방에서 조리방법을 설명한 종이었다고 하며 최초로 식탁에 선보이게 된 것은 1489년 프랑스의 어느 귀족의 착안이라고 한다. 그러나 1541년 프랑스의 앙리8세 당시 부랑위그 공작이 주최한 연회석상에서 요리에 관한 내용, 순서 등을 적어 자기 식탁위에 놓고 즐기는 것을 보고 초대받은 손님들이 묻자 “이것은 정찬의 요리표입니다”라고 대답한 것이 메뉴의 유래가 되었다. 이 이후로 귀족들 간의 연회에 유행하여 차츰 구라파 각국에 전파, 정찬 정식식사의 메뉴로서 사용하게 되었다. 그 후 19세기 초 프랑스 파리의 파리스로얄이라는 식단에서부터 일반화되어 사용한 것이 오늘날 우리가보는 메뉴의 시초가 되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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