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론] 분산분석 ANO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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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분산분석의 개념
1-1. 분산분석의 정의
1-2. 분산분석이 성립하기위해 필요한 전제조건
1-3. 분산분석의 요소
1-4. 분산분석의 종류

Ⅱ. 일원분산분석
2-1. 일원분산분석의 정의
2-2. 일원분산분석의 사용방안 예
2-3. 일원 분산분석의 사용 목적
2-4. 일원분산분석의 진행과정
2-5. 일원분산분석의 적용과정 예시
2-6. 실험설계유형에 따른 분산분석의 종류

Ⅲ. 이원분산분석
3-1. 이원분산분석의 정의
3-2. 이원분산분석이 성립하기위해 필요한 전제조건
3-3. 이원분산분석의 사용방안 예
3-4. 이원분산분석의 예시

Ⅳ. 다원분산분석
4-1. 다원분산분석의 정의
4-2. 다원분산분석이 성립하기위해 필요한 전제조건
4-3. 다원분산분석의 장점
4-4. 다원분산분석의 유형
4-5. 예제
4-6. 4-5 문제에서 전제조건에 의해 작성된 표와 F통계량을 구하기 위한 공식과정
4-7. 4-6의 계산과정을 통해 구해진 F통계량 값


Ⅴ. 분산분석을 활용한 논문사례
e-HRM시스템의 성공요인과 성과요인에 관한 연구




본문내용
Ⅰ. 분산분석의 개념

1-1.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ANOVA)의 정의
분산분석이란 독립변수가 명목측정으로 측정된 상황 하에서 독립변수 값에 따른 종속변수 값의 차이 유무를 확인함으로서 독립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 여부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즉, 분산분석은 전략의 효과성이나 소비자집단간의 반응차이 등을 알아보는데 유용한 기법이다.

1-2. 분산분석이 성립하기 위해 필요한 전제조건
첫 번째, 모집단은 정규분포를 따른다.
두 번째, 모집단의 분산은 모두 같다.
세 번째, 표본은 각 모집단에서 무작위로 추출한다.
네 번째, 표본은 서로 독립적이다.

1-3. 분산분석의 요소
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독립변수란 실험에서 자극을 주는 변수이다. 즉, 어떤 것의 원인이 되는 변수이다.
종속변수란 자극에 대한 반응이나 결과를 나타내는 변수이다. 즉, 독립변수의 영향을 받는 결과변수 라고 할 수 있다.
2) 귀무가설과 대립가설
귀무가설이란 가설검정의 대상이 되는 가설이다. 즉, 일반적인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사실이 옳다는 전제의 가설을 뜻한다.
대립가설이란 연구자들이 맞다고 주장하는 가설로써 귀무가설과 반대의 가설이다. 직접 검정하지 못하고 귀무가설이 잘못되었음을 확인하여 검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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