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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사이버교육)의 정의

Ⅲ.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사이버교육)의 발전

Ⅳ.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사이버교육)의 교수학습유형

Ⅴ.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사이버교육)의 플랫폼

Ⅵ.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사이버교육)의 쟁점

Ⅶ. 인터넷교육(온라인교육, 사이버교육)의 운영 방안
1. 확실한 교육수요자를 대상으로 한다
1) 공식 기관의 승진구조나 직무구조와 연계된 학습자를 확보한다
2) 경쟁력 있고 특성 있는 교육과정을 소수를 위해 소규모로 운영한다
3) 경제적 능력이 있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다
2. 명분과 실리가 분명한 전문기관과 공식적․비공식적 협력체제를 구축한다
3. 소규모로 시작하되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4. 초기에 너무 많은 교과목과 교수요원을 참여시키지 않는다
5. 교수방법을 너무 첨단테크놀러지에 많이 의존하지 않는다
6. 초기에는 신규투자보다는 기존자원의 통합적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7. 학습자들에게 사회적 연결점을 구성해 줄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한다
8.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면서 교육을 진행한다
9.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다
10. 각종 지원체제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장기적 운영계획을 세운다
11. 가상대학이든 연수원 또는 대학원이든 초중등학교 교육의 개선을 위해 가시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해야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가상현실의 교수매체로서의 잠재력이 교육과 훈련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다(Bricken,1991 ; Helsel, 1992 ; McLellan, 1994). 가상현실의 활용은 학교에서보다는 기업이나 군대 또는 병원과 같은 복잡하고 역동적인 과제를 요구하는 영역에서 교육과 훈련의 목적으로 먼저 사용되었으며, 그 결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Aless, 1988; Reigeluth & Schwartz, E. ; 1989).
오늘날 가장 인기 있는 적용 가운데 하나는, US. Air Force는 F-16기의 파이럿트를 훈련시키는데 가상현실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Mowafy & Miller, 1993). 그들은 가상현실을 통하여 지상에서 수백만 달러의 고액을 호가하는 최첨단의 장비를 마음대로 조작하게 되며, 시뮬레이트된 전쟁 상황 하에서의 훈련을 통하여 실전과 같은 경험을 갖게 함으로써 중대한 실수를 예방할 수 있다. Loftin과 그의 동료들은 가상현실을 실험하기 위하여 Virtual Physics Laboratory를 개설하고 NASA의 우주비행사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Loftin, Engleburg, & Benadetti, 1993). 그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우주 비행에 영향을 주는 마찰력, 공기의 압력, 중력과 같은 외적 요인들을 완전히 통제하고, 수정하고, 제거할 수 있도록 고안된 가상현실 환경을 제공해 준다. 이 때 가상현실로 고안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은 눈에 보이지 않는 중력이나 공기의 압력과 같은 요인들을 눈으로 볼 수 있고 또한 소리로 들을 수 있도록 해주었다. 이 같은 과정에서 학생들은 그것과 관련된 추상적인 이론이나 원리 그리고 물리의 법칙들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어떤 다른 방법보다도 빠른 시간에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에 이르러 가상현실이 학교의 학습 환경으로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식이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학교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는 여러 사람들 특히 대학의 연구기관을 통
참고문헌
나일주·김미량 : 기업교육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가상교육 플랫폼 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2000
박홍진 : 가상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유기유발과 교육컨텐츠 관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2001
이종연 : 가상교육 솔루션의 선택 및 활용, SchoolNet'98 발표논문집, 1998
이종관 : 가상현실의 형이상학과 윤리학, 철학 54, 한국철학회, 1998
정인성·임정훈 : 웹 기반 가상교육 플랫폼의 분석과 선정, 한국방송대학교, 1999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 원격학습을 위한 온라인 멀티미디어 하이퍼텍스트 설계, 서울 :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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