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방송(웹캐스팅) 정의,특성, 인터넷방송(웹캐스팅) 역사,기술, 인터넷방송(웹캐스팅) 가치사슬,장점, 인터넷방송(웹캐스팅) 문제점,육성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정의

Ⅲ.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특성

Ⅳ.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역사

Ⅴ.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기술
1. 웹서비스 기술
2. 웹캐스팅 기술
3. 압축복원 기술

Ⅵ.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가치사슬

Ⅶ.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장점

Ⅷ.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문제점
1. 통신 인프라의 부족으로 인한 문제
2. 컨텐츠 선정성의 문제
3. 인터넷방송 관련제도 및 정책 정비

Ⅸ.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육성 방안
1. 새로운 문화수단으로서의 인터넷 방송
2. 인터넷 방송 송신공사제도의 도입
3. 인터넷 방송 컨텐츠 제작을 위한 제작자료 풀의 설립 운영
4. 방송영상산업과 연계한 컨텐츠 제작인력 양성 프로그램 마련
5. 방송영상산업 육성정책 안에서 인터넷 방송 육성방안의 마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터넷방송은 인터넷이라고 하는 통신매체를 통하여 방송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통신매체와 방송매체간의 미디어 융합현상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어떤 일이 이루어질 때 사람들은 그것을 흔히 가상공간(cyberspace)에서의 일이라고 한다. 가상공간이라는 말은 시간과 공간의 구애를 받는 현실로부터 자유롭고 나아가 물리적ㆍ지리적 공간과 구별된다는 의미에서 그렇게 사용되지만, 가상공간이라고 해서 현실세계와 완전히 유리된 공간인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결국은 실존하는 인간과 인간 사이에 실재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주고받는 현실적인 거래를 행하는 공간이라는 점에 유념할 필요가 있고, 따라서 현실적인 법 적용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인터넷방송에 대하여는 어떤 법이 적용될 수 있을까? 인터넷방송의 법적 성격에 맞는 법이 적용되어야 할 터인데, 과연 인터넷방송의 성격은 통신인가? 방송인가? 이 문제는 우리 나라를 비롯해 세계의 모든 나라들이 지금까지 방송과 통신에 대해서 각기 다른 법 논리로 만들어진 법을 적용해 왔기 때문에, 인터넷방송이 등장하면서 현실적인 법 적용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야이다.
기본적으로 지금까지 통신은 ‘프라이버시 보호’라는 측면에서 법의 가장 광범위한 보호를 받아 왔으며, 인쇄매체 또한 ‘표현의 자유’라고 하는 측면에서 다른 기본권들에 비해 비교적 우월적인 지위를 누려왔다. 그러나 방송은 같은 언론매체이면서도 ‘방송’이라고 하는 특성상 ‘공공성’ ‘공정성’을 이유로 많은 제약을 받아 왔다. 따라서 인터넷방송의 성격을 통신으로 규정할 경우 상당히 넓은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반면, 방송으로 규정할 경우에는 수많은 현실적 제약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인터넷방송은 우선 전기통신회로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통신의 기본적인 성격을 부정할 수 없으며, 의도적으로 접근한 자만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방송과는 달리 통신적인 성격이 농후할 뿐만 아니라, 내가 틀어 놓지 않아도 듣게 되고 보게 된다는 방송의 침입성으로 인한 제약도 불가능하다. 나아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 방송과는 달리 인터넷방송은 시공을 초월해서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바에 따라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방송의 ‘일방성’도 없으며, 특히 인터넷의 쌍방향성에서 오는 특성상
참고문헌
강신철, 한국 인터넷방송의 운영 특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권성호,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 가능성과 문제점, 멀티미디어 저널, 1999
이만재, 인터넷방송이 현황 및 육성방안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1998
이은미·김재영, 인터넷방송 규제정책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1999
유태영·김영수, 교육방송론, 서울 : 도서출판 나남, 1998
최영, 인터넷방송,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웹 통합 메신저. 한 사이트에서 MSN 메신저, 구글토크 등 여러 개의 인스턴트 메신저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다. `위키아(Wikia)`는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창업자인 안젤라 비슬리와 지미 웨일즈가 만든 업체. 위키피디아처럼 인터넷 이용자들의 지식에 기반한 검색 엔진 등을 개발하고 있다. 이 밖에 TV와 인터넷의 장점을 합친 `주스트(Joost)`, 이용자들의 평가와 인기 에 근거해 영상의 순위를 매기는 `메타카페(Metacafe`s)` 등도 웹2.0 시대를 맞아 새롭

  • 정보산업과 컨텐츠산업
  • 방송 SO, 지상파방송사, 부가통신사업자,OSP, CP망(network)물리적 망과 기술적 시스템을구축하여 정보를 전송위성체보유자, CATV NO네트워크사업자소비자플랫폼(consumer interface)정보를 검색, 가공, 활용하는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산업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사업자o 컨텐츠 산업의 발달은 가치사슬 단계에 있는 모든 단계의 산업의 발달을 요구한다.o 인터넷 컨텐츠 산업의 발달은 폭넓은 인터넷 이용자를 요구하고 이는 초고속 인터넷 네트워크

  • [졸업][방송]인터넷 방송의 특성 및 현황에 따른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 인터넷 방송과 같은 새로운 영역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이러한 맥락에서 새롭게 등장한 인터넷 방송의 문화적 측면을 기술적 특성과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인터넷 방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것은 개별매체에 대한 정책적 차원이 아니라 정보사회로 불리는 미래사회에 대한 대응 차원이다. 이에 인터넷 방송의 기술적 특성 및 현재의 운영현황 등을 분석하고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검토함으로써 인터넷

  • [사이버커뮤니티]사이버 커뮤니티의 경제적 가치와 새로운 커뮤니티 모델 제안
  •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사이버 커뮤니티Ⅲ.1.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Ⅲ.1.1.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1세기 현대 기업에 있어서 정보기술을 바탕으로 한 전자 상거래는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전자 상거래는 유통은 물론 금융, 주식 거래, 경매, 오락, 택배 서비스 등 산업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서적, 화장품, 음

  • [기업경영] KTF 기업분석
  •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미국 등 해외시장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무선인터넷서비스 부문(부가가치 사슬 사업부문별로 새로 그렸습니다. 수정부분)회계, 재무, 품질관리 및 마케팅 업무무선인터넷 서비스 기술 개발인력의 선발, 양성, 관리기자재 및 비품 구입무선인터넷콘텐츠구입m-커머스, SMS, 멀티미디어서비스제공세대와 성별에 특화된 광고 및 이벤트활동사이버고객센터24hr ARS센터KTF는 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