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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현실

Ⅳ.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음악놀이

Ⅴ.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학습동기화

Ⅵ.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주안점

Ⅶ. 음악과수업(음악과교육)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영주는 음길이를 이용한 방법에 “강박에 놓인 낱말의 약한 악센트를 짧게 처리하고 약박에 놓인 주 악센트를 긴 음표로 처리하여 당김음의 선율이 형성된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 방법은 음고를 통한 방법보다는 부드럽고 내면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것은 음악과 가사가 갖는 외재적 관계로서 가사를 음화(音畵 : tone painting, word painting)적으로 해석하는 형상적인 치환과 가사의 정조에 대한 음악적 해석으로써의 정조적 치환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형상적인 치환에서는 내면적인 특이한 느낌이나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서 음악이 갖는 여러 요소를 다양하게 사용하여 표출한다. 정조적 치환에서는 음악 구성 요소의 일반적 특성을 작곡가의 상상력에 의해 독자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조직하여 시의 분위기나 내용을 표출한다.
여기에는 가사에 내포된 의미를 나타내거나, 음악으로 가사와 음향간의 합치성을 이루어 가사가 가지고 있는 정서적인 분위기를 분명하게 반영하는 것 등이 있다. 하지만, “서로 다른 가사들이 붙여진(Contrafacta) 한 곡의 완전한 선율들이 그 가사 모두의 다양한 분위기를 반영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Meyer는 “음악은 음악 외적인 어떤 것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 그 자체의 표현성과 관련함으로서 의미를 갖기 때문에 여기에서도 음악과 음악 외적 관련성간의 객관적인 법칙은 수립할 수 없다”고 말한다. 예컨대 음악이 ‘슬픔’을 표현할 때, 음악이 인간의 슬픈 감정 상태를 그대로 묘사하는 것 보다는 음악 작품 자체의 여러 요소들이 갖는 표현성이 인간의 삶이 가지고 있는 애절한 정서적 상태와 흡사하기 때문에 음향이 그러한 정서적 상태를 연상시키는 관계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사를 갖는 악곡의 음악적 의미를 찾기 위해서는 작곡가가 사용한 음향의 움직임이 시의 구조나 주제, 내용 등을 어떻게 표현해 내고 있는가의 속을 들여다보아야 한다. 학생으로 하여금 먼저 시를 시인의 마음으로 통찰해 보게 하여야 한다. 그러고 나서 선율과 반주 부분의 움직임이 어떻게 가사 내용에 합치되고 있는지, 또 어떻게 서로 결합하여 어떤 음악적 효과를 표현하고 있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들어야 한다. 그러나 성악곡의 의미는 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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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효임 외 4인 공저(1999), 오르프 음악 교육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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