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교육)특징,중요성,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교육)장점, 인터넷활용학습 저해요인,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교육)의 특징
1. 학습자 역할의 변화
2. 교사 역할의 변화
3. 교육내용의 변화

Ⅲ.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교육)의 중요성

Ⅳ.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교육)의 장점

Ⅴ.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교육)의 효과
1. 일반적인 효과
1) 인터넷은 사용하기가 쉽다
2) 인터넷은 기존 교육매체의 모든 장점을 실현시킬 수 있다
3) 인터넷은 전세계의 컴퓨터를 연결시킨다
2. 교사측 면에서
1) 교육자료를 간편하게 구할 수 있다
2) 평생학습을 실현할 수 있다
3) 전문가와 접촉할 수 있다
4) 동료교사들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5)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6) 학습자들의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학습자측 면에서
1)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현실 세계의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다
3) 작문의 동기가 부여되고 작문실력이 향상된다
4) 정보능력이 신장된다
5) 학습동기를 부여받는다
6) 전문가와의 접촉 기회가 많아진다

Ⅵ.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교육)의 저해요인
1. 학교조직의 안정적 운영을 꾀하는 학교 풍토
2. 인터넷을 도입하는 과정에 있어서의 하향식 추진
3. 입시 위주의 교육 제도
4. 교과서 위주의 교육내용, 획일화된 주입식 수업방법, 교과서내 출제원칙의 객관식 위주 상대평가제도
5. 융통성 없는 교실 구성
6. 인터넷 사용이 수반하는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
7.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지 못하는 예비교사 교육

Ⅶ.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교육)의 내실화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이용 교육은 교육용 소프트웨어로 구체화될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 이를 운용할 수 있는 교육용 정보기기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야 가능하다. 최근 각급학교에 보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학습실이나 선진교단 시설설비들은 교육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정보화사회에 대한 대응력을 제고하고, 열린 교육의 확산에 기여하기 위하여 보급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각급 학교의 교실에 교육용 멀티미디어 컴퓨터, 화면확대장치를 설치하고 이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교수활동에 필요한 각종 자료들을 쉽게 검색하여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도구로 사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자신의 수업에 필요한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위치만 확인하면, 원활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다가오는 정보 통신 시대의 일원으로서 정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기초적 실습 터전으로 활용될 수 있다. 다른 사람이 생성한 데이터를 파일 서버에 접속해 억세스하고 이를 다시 가공하여 또 다른 정보를 생성하며 이를 다른 사람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정보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학습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시작한 정보 공유의 개념이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수천만 명의 사람과 정보를 같이 공유하게 된 것이다.
인터넷과 멀티미디어와 같은 각종의 새로운 매체와 방법들은 다양한 변화, 예를 들면 위성 통신망을 이용한 가상 무역, 원거리 지역을 대상으로 한 원격 진료, 국가간 각급 학교의 정보 통신 교실 운영, 학교와 가정을 통신망으로 연결하여 여러 정보를 주고받거나 전자 도서관에 수록된 각종 자료를 활용한 수업의 실시, 인터넷의 홈페이지를 이용한 각종 정보 제공 및 교환 등은 우리의 사회 구조와 체제 및 제도를 급속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의 내용이나 정보 접근 방법은 과거의 의사소통 방식과는 다른 양식으로 상호 작용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교육에 있어서도 학습자가 여러 정보에 능동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교육의 여러 가지 부문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즉 통신 기술과 매체에 따른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내용과 방법,
참고문헌
강숙희(2001), 인터넷과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류성진(1999),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활동 사례
윤준수(2000),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서울 : 커뮤니케이션 북스
정통부(2003), 한국인터넷 정보센터
조미헌(1999),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젝츠 중심 학습 방법(NetPBL)의 활용 유형과 절차, 교육공학연구 제 15권 3호
F, Serim·M. Koch, 이태욱 역(2000), 인터넷이 학교를 바꾼다, Netlaerning : Why Teachers use the Internet, 한빛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활용`대집단 토론을 위한 활동: 가치연속체 전략, 가치투표, 순서 정하기 등5. 장점: `교사들이 쉽게 배울 수 있고, 여러 교과들에 쉽게 적용될 수 있음`학생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사회관계 및 학습결과의 개선을 도모하는 데 있어 유용하게 기능할 수 있음`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들을 모두 고려하고 있음 ↳도덕적 습관(강요하는x, 스스로가 선택한o)을 강화하는 행동적 측면의 도덕교육을 위한 접근 방법이 될 수 있음`다원화된 사

  • [평생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평생교육 비교 및 개선점
  • 교육의 문제점과 제안점Ⅴ. 외국의 평생교육1. 스웨덴 평생교육2. 덴마크 평생교육3. 핀란드 평생교육Ⅵ. 느낀 점Ⅶ. 출처Ⅰ. 서 론이제 교육은 특정 연령층이나 사회 특권층을 위한 학교중심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사회 전체 구성원이 누구나 어디서든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평등화교육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또한 한두 가지의 한정된 접근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화된 접근방식을 통해 통합적 교육체제를 구축하며 평생학습이 이루어지고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개념,현황,인식도, 학교통일교육과 도덕교과서,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문제점,개선과제
  • 교육의 인식도1. 통일의 필요성 조사2. 통일교육 학습에 대한 흥미도 조사3. 북한에 대한 이해도4. 북한 주민에 대한 인식도5. 통일의 저해 요인6. 교사의 통일교육 관심도7. 교사의 시사 자료 활용도Ⅴ. 학교통일교육과 도덕교과서Ⅵ. 학교통일교육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Ⅶ.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Ⅷ.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Ⅸ.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개선 과제1. 교육 주체 간 통일 관련 인식 차이의 극복 방안2. 통일 정보 부족 문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지배이념,대학교육,컴퓨터활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미래상,문제점,제고방안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지배이념,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대학교육과 컴퓨터활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미래상,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과 제고방안 분석Ⅰ. 서론Ⅱ.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1. 세계화의 급진전2. 지식기반사회의 도래3. 디지털 혁명4. 산업구조의 재편과 노동시장의 변화 5. 개인 중심의 가치관 확산과 삶의 질 추구Ⅲ.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지배이념1. 교육과정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효과성
  •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Ⅱ. 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의 개념2. 원격교육의 특성(접근성과 질)3. 통신망 활용 교육의 효과1) 긍정적 효과2) 부정적 효과4. 원격 교육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1) 원격교육 효과와 관련된 6가지 요인2) 가상 수업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5. 원격교육의 효과성1) 원격교육의 효과성에 관한 다양한 연구2) 가상교육의 학습효과3) 적응적 웹 기반 수업의 학습 효과성4)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효과분석6. 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