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 정의,특징, 인터넷활용교육 효과, 미술과 인터넷활용교육 자기주도적학습, 미술과 인터넷활용교육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정의

Ⅲ.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특징

Ⅳ.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장단점
1. 인터넷 활용 수업의 장점
1) 학습자 측면
2) 교사 측면
2. 인터넷 활용 수업의 단점
1) 학습자 측면
2) 교사 측면

Ⅴ.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효과
1. 일반적인 효과
1) 인터넷은 사용하기가 쉽다
2) 인터넷은 기존 교육매체의 모든 장점을 실현시킬 수 있다
3) 인터넷은 전 세계의 컴퓨터를 연결시킨다
2. 교사 측면에서
1) 교육자료를 간편하게 구할 수 있다
2) 평생학습을 실현할 수 있다
3) 전문가와 접촉할 수 있다
4) 동료교사들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5)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6) 학습자들의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학습자 측면에서
1)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현실 세계의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다
3) 작문의 동기가 부여되고 작문실력이 향상된다
4) 정보능력이 신장된다
5) 학습동기를 부여받는다
6) 전문가와의 접촉 기회가 많아진다

Ⅵ. 미술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자기주도적학습

Ⅶ. 미술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21세기에 미술의 새로운 경향으로 대두되고 있는 웹(web) 아트나 넷(net) 아트만이 인터넷 시대를 맞이한 현 상황에서 미술인가 하는 의문이 생겨난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속에` 있는 미술은 무엇인가? 정확히 말해서 작품이란 무엇인가라는 것이다. 작품이 인터넷`에서` 제작&․감상되는 것과 인터넷`으로` 제공&․감상되는 것은 다르다. 전자가 뉴미디어만으로 이루어지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이라면 후자는 뉴미디어와 올드미디어가 결합된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구현한다. 어느 쪽을 선택하느냐는 것은 가치의 문제가 아니라 기호(taste)의 차이이다. `다름`을 동시에 인정하는 대표적인 영역이 바로 인터넷이다. 인터넷으로 들어온 미술의 위치를 심각히 고려한다는 것 자체가 새로운 `게임`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것이다.
인터넷은 미술분야에서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대별하면, 가상갤러리나 또는 인터넷상의 아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미술의 창조적 기능과, 또 하나는 미술관 운영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기법의 도입이다. 미술관은 자체 소개와 전시가이드를 위해, 화랑은 작품의 판매와 고객관리를 위해, 작가들은 자신의 작품 홍보 등을 제공한다. 또한 `아트네트 매거진(artnet magazine)등 가상잡지도 창간되고 있으며 이제 미술전문 검색엔진도 타 분야 못지않은 숫자를 지니게 됐다. 대부분의 뮤지엄 사이트에서는 홍보적인 차원에서 안내정보만을 전달하고 있다. 보통 교통편, 관람시간과 관람료, 1년 전시일정, 현재 전시중인 것, 회원가입 안내, 날씨, 식당, 선물가게 등의 부대시설 등을 화상정보와 그래픽 화면을 통해 제공한다. 또한 미술관 업무 부서, 교육일정, 연구계획, 소장품, 출판물, 도서관, 기타 이벤트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요를 제공한다. 인터넷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움직임 중 예술적 시각에서 의미 있는 부분이 바로 예술적 사이트들이다. 가상 갤러리에 전시가 큐레이팅되고 미술작품과 텍스트, 음성 등의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상호작용(interaction)과 결합시켜 독특한 아트 프로젝트를 생산해내기도 한다. 또한 미술의 고정관념을 벗어난 새로운 실험도 인터넷
참고문헌
인천동막초등학교(1998) : 교육부지정 인터넷 활용 교육 시범학교 운영 계획서
이희숙(2001) :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과 감상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이옥화(1995) : 세계 속의 교실: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정보과학학회지 제13권, 서울 : 정보과학회
정은미(2000) :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조숙현(1996) : 인터넷의 교육적활용에 대한 교사의관심도 및 활용실태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명희 역(2000) : 인터넷 활용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빛미디어(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