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0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강화"의 특징
2.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의 예
1)정적강화의 예
2)부적강화의 예
[참고문헌]
목차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강화"의 특징
2.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의 예
1)정적강화의 예
2)부적강화의 예
[참고문헌]
본문내용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조작적 조건화는 외적자극을 받지 않고 자발적, 능동적으로 일어나는 어떤 행동의 결과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즉 실험자가 바라는 반응을 할 때 강화를 해줌으로 학습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강화란 강화이론의 대표자인 스키너(Skinner)에 의하여 발전된 이론으로 그는 유명한 ‘스키너 상자’실험에 의하여 조작적 조건 형성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냈다. 다라서 본장에서는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강화"의 특징과,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를 예를 들어 살펴보고자한다.
1. Skinner(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 "강화"의 특징
2.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강화의 2가지의 예
부모-자녀 관계는 인간이 가지는 가장 독특한 대인관계로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행동이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주며, 가정이 자녀의 정서적 측면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심리적 환경요인이다. 그리고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는 이 과정에 행동을 변화시키는 강화라고 하는 강력한 힘이 끊임없이 작용하게 된다. 그러므로 자녀는 가장 가까운 상호작용 대상인 부모를 통해 깨어 있는 모든 시간 동안 강화를 받게 되는 것이다.
1)정적강화의 예
2)부적강화의 예
[참고문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kgw4***
    (2015.05.08 12:02:2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되었어요 나중에도 좋은 자료 부탁해요
  • 725b***
    (2013.05.10 13:53:32)
회원 추천자료
  • 행동수정모델 레포트
  • 의 문제를 정신 내적과정, 인지, 의지, 동기와 같이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행동변화 자체에 관심을 가지고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통해 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행동주의자들은 인산이 조건형성의 산물이라고 보며 모든 인간학습의 기본적 유형으로서 자극-반응(Stimulus-Response: S-R)의 패러다임을 주장한다. 행동주의 이론의 근본원리자극(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환경)과 반응(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학습자의 행동)간의 연합그리고 자극과 반

  • 행동주의이론(behavior theory) 사례 분석
  • 수과학공헌상(1980)손다이크상(1999)심리학상(2004) 등을 받았다.⑵ 주요 개념 인간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 접근 방법① 고전적 조건화② 조작적 조건화③ 인지적 학습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설명제 1절 인간관차이점SkinnerBandura인간행동의 결정요인에 대한 시각의 차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행동발달에대한행동주의입장과스키너(B.Skinner)이론의특징을설명하시오0k
  • 의 모든 행동은 교사가 점진적으로 강화를 계획하고 재조정해 줄 때 바르게 형성될 수 있다고 한다. 위와 같은 예와 같이 B. F. Skinner에 의해 제안된 조작적 조건화는 오늘날 행동주의 심리학을 교실에 적용하는 데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과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을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객관적으로 관찰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만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

  • 행동주의이론(파블로프 고전적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 보고서
  • 조건 자극은 반응을 도출할 능력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러한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조건 반응은 무조건 자극에 대한 정상적 반응과 비슷하다. 이를테면, 타액 분비는 고깃덩어리에 대한 개의 정상적인 반응이다. 그러나, 강화된 행동이 강화 자극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파블로프의 조건화 원리로 설명할 수 없다. 이러한 종류의 조건화를 설명하기 위하여 스키너는 상자실험을 통하여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스키너(Burrhus F. Skinner)는 인간

  • 8장 부모교육이론
  • 부모교육제8장 부모교육의 이론 (1)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성격과 그에 관련한 발달에 대해 단계별 과정을 가정하고 그에 따른 치료법을 제시하는 이론이다.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당대 최고의 의사였던 요셉 브로이어와 의학적으로는 증상을 설명할 수 없는 정신병 환자들에게 최면 요법을 시행해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치료를 시행했다. 이 과정에서 프로이트는 누구에게나 의식 아래에 표면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