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기업윤리 사례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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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기업의 기본가치
3. 윤리적 위기 사건
4. 윤리적 위기문제의 극복 과정
5. 평가 및 교훈
본문내용
한국IBM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컨설팅, 파이낸싱 업무에 이르기까지 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최대의 정보기술 서비스 기업이며,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가장 존경받는 몇 안되는 기업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윤리기준으로 볼 때, 한국IBM은 IBM본사의 모든 기업가치, 핵심가치, 비전, 미션을 공유하며 동일한 기준으로 운영되는 높은 수준의 윤리조직과 윤리문화를 갖고 있고, 또 동일하게 실행되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런데, 이런 한국IBM에서 2000년도를 전후하여 대규모의 납품비리사건이 터지게 되었고, 이 문제로 2011년초에 IBM본사가 미국 증권거래소의 소송을 받아 1천만달러의 벌금을 내는 대단위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담당자들의 문책은 물론 한국의 이미지가 많이 훼손된 사건이었습니다.
 
세계 최대 정보기술 기업으로 경영실적은 물론 ‘투명 경영’에 대한 원칙도 확고해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꼽히던 IBM의 이미지가 하루아침에 무너져 내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국 IBM의 내부통제 강화, 윤리심사 강화, 사회적 책임 강조 교육 등의 피나는 노력 끝에, 2005년 부터는 3년 연속 구직자들이 취업하고 싶은 외국계 기업1위에 뽑히며, 경영정상화의 궤도에 올라서게 됩니다.
 
따라서, 한국IBM의 윤리와 관련된 문제를 되짚어보고, 원인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극복하였고, 현재는 어떠한 지를 검토하여 반면교사로 삼기 위해 한국IBM을 대상기업으로 선정하여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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